반응형

2025/01/27 6

[신학논단] 양자(養子)에 대한 바른 고찰(考察), 최낙범 박사(총신교수, 새순교회)

[신학논단] 양자(養子)에 대한 바른 고찰(考察)최 낙 범 박사(총신교수, 새순교회)우리 주변을 보면 결혼은 했지만 아이가 태어나지 않아 다른 집의 아이를 입양하는 경우가 있고, 또 자신의 아이가 있지만 여러 사정에 의해 친척이나 다른 집에서 아이를 데려와 입양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이든지 간에 입양된 아이는 호적이 바뀌게 된다. 동시에 신분과 지위, 그리고 대우가 달라진다. 인간관계가 달라진다. 결국 입양을 통해 그 아이의 인생은 180도로 바뀌게 된다.우리의 모습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그 이전에는 우리가 사탄의 자식(요8:44)이었으나, 지금은 하나님의 은혜로 그의 자녀(엡1:5)가 되었다. 즉 아담이 사탄의 유혹에 빠져 하나님 앞에 범죄하므로 사탄의 자녀가 되었으나, 지금은 예수 그리스도 ..

GooD Twitter 13:40:49

복음 선포자를 공경하고 약한 자를 붙들어주고 선을 행하라, 살전 5:12-15 하석준 목사

하석준 목사제 목 : 복음 선포자를 공경하고 약한 자를 붙들어주고 선을 행하라(250126)성 경 : 데살로니가전서 5 : 12 -15이번 주가 설 명절 주간이다. 그래서 다른 나라 명절 이야기를 먼저 한다. 미국은 ‘추수감사절’이 큰 명절이다. 미국의 최초의 추수감사절은 1621년이며, 미국의 남북전쟁 중이던 1863년 에이브러햄 링컨이 11월 26일을 추수감사절로 정하여 선하시고 자비로우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하는 날로 정하자고 제안하여 추수감사절로 정하였다. 그 후 11월 넷째 주를 추수감사절로 지키며 칠면조 요리를 먹으며 가족과 친인척이 함께 모여서 하나님께 감사하고 정(情)을 나누며 즐거워하는 날이다(우리나라 추석, 참고로 미국의 명절은 새해와 부활절 추수감사절). 유럽의 큰 명절은 ‘크리스마스..

GooD Twitter 12:31:45

서철원 박사의 주일에 대한 소고-『복음과 율법 관계』를 중심으로-

서철원 박사의 주일에 대한 소고-『복음과 율법 관계』를 중심으로-칼빈은 [기독교강요] 4권에서 주일에 대한 논의를 할 때에 명확한 개념을 제시하지 않았다. 종교개혁 당시에 주일 준수가 너무나 확고한 시대적 상황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서 주일개념의 정립은 매우 시급한 신학적 사안 중 하나이다. 다양한 이단들이 약한 주일에 대한 개념으로 침투하고 있다(예, 안식교, 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그러므로 주일에 대한 개념 확립은 구약과 신약의 바른 이해와 다양한 거짓 가르침의 유입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진리의 도를 이루는데 유익할 것이다. 서철원 박사는 『복음과 율법 관계』(총신대학교출판부, 2008. 이하는 페이지만 표지함)에서 주일에 대한 신학적 개념을 제시하였다. ..

트럼프 집무실에 배치된 앤드류 잭슨 초상화에 읽은 트럼프의 지향성....

트럼프의 집무실에... 콜라 버튼과 앤드류 잭슨 초상화 배치에 대해서...앤드류 잭슨(1767~1845) 미국 7대 대통령.... 달러 지폐 20달러의 초상의 인물잭슨 전 대통령은 군인 출신의 전쟁 영웅이자, 미국 역사에서 논란이 되는 인물 중 한 명이다. 그의 초상화는 과거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을 비롯한 여러 대통령이 걸어둔 바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1기 재임 당시에도 이를 백악관에 걸어둘 정도로 특별한 애정을 보여왔다. - 경향신문 보도 - 트럼프 집무실에 7대 대통령 앤드류 잭슨 초상화 배치에 대한 평가 쇼츠....https://www.yna.co.kr/view/AKR20250121054751072이미지 썸네일 삭제[트럼프 취임] 돌아온 '앤드루 잭슨' 초상화…'콜라 버튼'도 재설치(종합) ..

신문읽기 12:22:13

사탄의 결박 (요한계시록 20:1-7)김명도 교수 (튤립 신학 연구원)

사탄의 결박 (요한계시록 20:1-7)김명도 교수 (튤립 신학 연구원)요한계시록에 관한 해석이 구구합니다. 열사람이 모이면 열 가지 다른 해석이 나옵니다. 또 근자에는 “성도가 사탄을 결박할 권세가 있다” 고 가르치는 다락방의 유광수 같은 사람도 등장하여 참으로 요한계시록을 둘러싸고 학설이 분분합니다. 개혁주의적 해석은 무엇일까요? 언젠가는 본 튤립 신학 연구원에서 요한계시록을 해석을 할 때가 있겠지만 오늘은 계시록 20: 1-7 의 내용을 살펴보기로 합시다.우선 알아야 할 것은 계시록은 고도의 상징적 표현을 사용하는 묵시문학 (Apocalyptic Literature) 이라는 점입니다. 다니엘서, 에스겔서 등이 그러하지요. 묵시문학은 묵시문학 이라는 문학 genre(장르) 에 따라 해석해야 합니다. 묵..

GooD Twitter 11:11:41

존재론적이고 인식론적인 기독교가 아닌 고백과 증거하는 교회

존재론적이고 인식론적인 기독교가 아닌 고백과 증거하는 교회 신학은 교회를 살리는 학문일까? 신학은 교회를 살리는 학문이 아닌 교회가 사회화가 되었을 때에 파생된 학문이다. 즉 300년 박해기간에 신학이 있지 않았고, 380년 교회의 신앙이 국교가 되면서 복잡한 체계가 대두되면서 체계화 등을 위한 이성적 훈련이 신학이다. 로마 제국은 교회의 신앙으로 제국을 통일하려고 했지만, 성상숭배 문제(787년 7차 공의회)로 심각하게 논쟁했다. 그런데 381년 콘스탄티노플 신경에 대한 필리오케(Filioque) 첨가를 놓고 분열되었다. 서방교회가 589년 톨레도 공의회에서 필리오케(Filioque)를 추가했고, 이에 대해서 동방교회가 거부하며 정죄해서 문제가 된 것이다. 결국 1054년에 교회는 서방교회와 동방교회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