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적 묵시 종말론은 기독교의 종말론의 기원이 될 수 없다벌코프는 "종말론"에서 개인적 종말과 중간상태(사후세계), 일반적 종말론으로 그리스도의 재림, 천년왕국 그리고 최후의 상태에 대해서 제시했다. 그런데 신약신학에서 말하는 "종말론"과 전혀 다른 맥락에서 전개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마치 조직신학의 종말론과 신약신학의 종말론에서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렇지 않다. 시작하는 시점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개와 내용에 차이가 발생한 것이다. 조직신학의 종말론은 개인의 종말(죽음)과 로마 가톨릭이 형성시킨 사후 상태에 대한 평가와 바른 이해 그리고 천년왕국과 최종 상태에 대해서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신약신학의 종말론은 1세기 유대 땅에 있던 유대적 종말 사상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연속적으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