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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적 묵시 종말론은 기독교의 종말론의 기원이 될 수 없다

유대적 묵시 종말론은 기독교의 종말론의 기원이 될 수 없다벌코프는 "종말론"에서 개인적 종말과 중간상태(사후세계), 일반적 종말론으로 그리스도의 재림, 천년왕국 그리고 최후의 상태에 대해서 제시했다. 그런데 신약신학에서 말하는 "종말론"과 전혀 다른 맥락에서 전개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마치 조직신학의 종말론과 신약신학의 종말론에서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렇지 않다. 시작하는 시점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개와 내용에 차이가 발생한 것이다. 조직신학의 종말론은 개인의 종말(죽음)과 로마 가톨릭이 형성시킨 사후 상태에 대한 평가와 바른 이해 그리고 천년왕국과 최종 상태에 대해서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신약신학의 종말론은 1세기 유대 땅에 있던 유대적 종말 사상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연속적으로 제시..

말틴 루터의 교회론, 장대선 목사

말틴 루터의 슈말칼덴 신조(1537)와 대·소교리문답(1529)에 나타나는 교회의 특성로마 가톨릭교회의 부패하고 타락한 면면을 개혁하고자 한 종교개혁의 상징적 인물인 말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는 종교개혁 초기부터 이뤄진 개혁의 진전을 보여주는 대표적 인물이다. 하지만 그런 루터에게서 가장 잘 개혁된 신학을 찾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며, 오히려 루터교회(Lutheran Churches)라 불리는 교파를 형성했을 만큼 상당히 다른 진전을 이뤘던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로마 가톨릭교회의 신학과 다르면서도 엄밀한 의미에서 개혁된 신학과도 다른 루터의 신학내용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그의 신조와, 특히 그의 교리문답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의 교리문답을 살..

마틴 루터 2025.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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