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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2 3

요한계시록 1:4-6

요한계시록 1:4-6요한은 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편지한다.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한다(4-5a).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5b-6).4절.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한다. 아시아를 생각하면 우리나라 중국 등을 생각하는데, 성경에서 아시아는 아나톨리아 반도, 트뤼키예 지역이다. '소아시아'라고 하는 것은 근대에 아시아로 규정된 것에서 비교하기 위한 것이..

형람 성경 2025.01.02

요한계시록 1:3

요한계시록 1:3​* 예언(豫言, prophecy)은 성경해석에서 규정해야 할 중요한 의미이다. 일반적으로 예언은 미래의 일을 말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일본 성경에서 번역한 預言(예언)은 "맡겨진 말씀"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예언(豫言)이 아니라 預言(예언)이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과도한 주장이다. 그런데 예언은 prophecy, προφητεία를 번역한 것이다. προφητεία(예언)은 prophet(선지자)에서 기원한 것이다. 계시의 말씀을 전달하는 것이다. prophet을 '예언자(預言者)'라고 번역하지 않고 '선지자(先知者)'라고 번역했다. 구약 선지자는 여호와께 말씀을 받아 그대로 전달하는 사역자였다. 신약 선지자는 말씀을 받아 전달했는데 그대로가 아닌 해석이 들어갔..

형람 성경 2025.01.02

요한계시록 1:2

요한계시록 1:2​‘에마르뒤리안(ἐμαρτύρησεν)’의 원형은 동사 ‘마르튀레오(μαρτύρηεω)’의 부정과거(아오리스트)이다. 여기서 부정과거 시제는 서신적 부정과거(epistolary aorist) 용법으로, 사도 요한이 편지를 쓰고 있는 중이며 편지가 완성되면 독자들의 시점에서 편지 내용이 파악하게 된다는 것이다. 편지를 다 읽으면 사도 요한이 본 것이 증거되는 것이다(이필찬(1), 46). 사도 요한이 증거하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가 동일한 어근인데, 이필찬은 이 문법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와 사도 요한의 증거의 계승과 연속의 의미를 도출했다(참고 오스본의 요한계시록 주석).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는 계 1:9, 6:9, 20:4에서도 반복된다. 계 1:1에서 계시..

형람 성경 2025.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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