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7/05 3

[형람성경] 이사야 47장: 바벨론의 멸망을 예언함

[형람성경] 이사야 47장: 바벨론의 멸망을 예언함고레스와 함께 바벨론 멸망은 이사야서의 후기 저작설의 한 근거가 될 것이다. 이사야 시대에 바벨론은 신흥국으로 부상하는 시절이었다. [1-3절] 처녀 딸 바벨론이여, 내려 티끌에 앉으라. 딸 갈대아여, 보좌가 없어졌으니 땅에 앉으라. 네가 다시는 곱고 아리땁다(락카 와아눅가)[부드럽고 우아하다](BDB, KJV, NASB) 칭함을 받지 못할 것임이니라. 맷돌을 취하여 가루를 갈라. 면박[面帕, 머리 수건]을 벗으며 치마를 걷어 다리를 드러내고 강을 건너라. 네 살이 드러나고 네 부끄러운 것이 보일 것이라. 내가 보수(報讐)하되 사람을 아끼지 아니하리라.바벨론은 대제국의 보좌에서 땅바닥에 내려앉는 것같이 될 것이다. 그 나라는 마치 부드럽고 우아한 귀부인이..

형람 성경 2024.07.05

인권(Human Rights)

인권(Human Rights) 사전적 의미의 '인권(Human Rights)'에는 다소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개 “사람이기 때문에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로서 인종, 국적, 성별, 종교, 정치적 견해, 신분이나 지위에 근거한 차별 없이 모든 사람들이 각자 본래로부터 갖는 것” (국제엠네스티 홈페이지)으로 정의되고 있다. 즉 '인권'은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히 가지는 권리다.  인권의 근거를 명확하게 찾을 수 없는데, 일반적으로 천부인권으로 시작한다. 천부인권(天賦人權)은 국가법이 아니라 자연권(自然權, natural rights)이라는 의미도 된다. 천부인권이란 인권이 개개인의 인간성에서 출발함을 의미한다.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인권을 “모든 인간의 생득권”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즉, 인권은 모든 인간이 태어..

고 목사 수필 2024.07.05

기독교와 정통신학

기독교와 정통신학 고경태 박사(형람서원) 들어가는 말 우리는 어휘를 사용할 때 개념화를 진행해야 한다. 17세기 존 오웬은 을 시작할 때에 어휘의 개념화에 대해서 제시했다. 중세에서 근세로 전환되면서 어휘 개념에 대한 혼돈이 구체적으로 발생했다. 근세는 보편론, 실재론(實在論, realism)이 아닌 유명론(唯名論 또는 명목론(名目論), nominalism)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창세기 1장에 근거하면 창조주 하나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시고, 창조물에 대한 이름은 아담이 지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어휘는 빛, 낮, 밤, 물, 하늘, 땅, 바다, 남자와 여자 등이다(창 1장). * AD 100년에 허신(許愼, AD 30-124, 혹은 58-147)은 문자(약 10,000자)의 의미를 규명하는 《설..

고 목사 설교 2024.07.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