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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 53

10월 유신

10월 유신을 지지한 목사들의 명단..[한국교회 CPR] 한경직 목사와 개신교 흑역사 영상을 캡쳐함.10월유신 선포 직후인 11월10일 ‘서울 교회와 경찰협의회(교경협) 이름으로 발표한 ‘10월유신과 평화통일을 위한 우리의 기원’이라는 10월 유신헌법을 지지 성명했다.당시 결의문은 “우리는 10월 유신으로 조국의 통일과업과 번영의 기틀을 확고히 하고 모든 부조리를 자율적으로 시정하는 사회기풍을 함양하여 새마을운동이 민족과업으로 진행되어 가는 이때 정신적 바탕으로 평화통일의 기반을 정립하고 국민총화체제를 이룩하는 데 총력으로 단결할 것으로 기원한다”고 적고 있다. 결의문은 또 “현 시국의 중요성과 절박감을 인식하면서 남북 5천만 겨레에게 복음선교로써 자유민주주의를 더욱 건전하고 알차게, 그리고 능동적으로 ..

카테고리 없음 2024.06.30

성숙한 그리스도인 : 타자의 고통에 대한 감수성, 송오식 박사

송오식 박사(전남대 로스쿨 명예교수)광주선교 120주년 기념 광주 다움&다음 발제 일부입니다.( 6.20.)Ubuntu 공동체 정신 남아공 성공회 대주교인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는 우분투의 뜻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우분투 정신을 갖춘 사람은 마음이 열려 있고, 다른 사람을 기꺼이 도우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정할 줄 압니다.그리고 다른 사람이 뛰어나고 유능하다고 해서 위기 의식을 느끼지도 않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더 큰 집단에 속하는 일원일 뿐이며 다른 사람이 굴욕을 당하거나 홀대를 받을 때 자기도 그런 일을 당하는 것과 같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을 알기에 우분투 정신을 갖춘 사람은 굳은 자기 확신을 가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광주 시민들이 보여준 놀라운 자치..

GooD Twitter 2024.06.29

상상력은 제한이 없고, 상상력 위에 현재가 있다..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사력댐, 소양댐.... 에피소드~~정주영의 상상력은 대단하네요~~소양강댐은 다목적댐으로 댐 높이 123m, 제방길이 530m, 수면면적 70㎢, 총저수량 29억톤이라고 한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인 1967년 4월 착공, 1973년 10월 준공되었다.사력(砂礫) 댐은 댐 본체를 암석과 자갈을 주재료로 쌓고, 윗면에 콘크리트 또는 철근콘크리트로 막는 방식을 말한다. 소양강댐은 당대에 국내 최대는 물론 동양 최대의 사력댐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력댐 방식을 도입하자고 주장한 사람은 댐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이 없었던 정주영 현대건설 회장이었다.(중략)최종적으로 박정희 대통령이 정주영의 주장을 듣고 재검토를 지시했다. 재검증 결과, 건설비를 30% 줄일수 있고, 소양강댐 인근 암반이 약해 콘크리트댐보다 사력댐이 낫다..

GooD Twitter 2024.06.29

affection을 만나면...

행동의 근거에 대한 연구, 사람은 어떻게 행동할까요? 행동의 주체가 인간에게로 옮겨지면서 개인 행동의 주체에 대한 연구는 쉬지 않습니다. 행동의 주체가 계급에 있을 때에는 행동의 주체 문제는 크게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인식과 행동이 개별화가 되면서 인식과 행동의 주체가 된 개인은 자기 인식과 행동의 근원에 대해서 명확하게 파악해야 될 책임이 부여되었습니다. 그 책임을 파악하지 못하면 인격괴리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대에서는 인격괴리현상을 정상으로 여긴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변이들도 모두 정상으로 평가하고 일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동하는 인간은 자기 행동의 근거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탁월한 인격은 자기 행동의 근거를 가변적 가치를 두는 훈련을 합니다. 근..

고 목사 수필 2024.06.29

[형람성경] 이사야 42장: 여호와의 종

[형람성경] 이사야 42장: 여호와의 종1-13절, 여호와의 종여호와의 종은 메시아의 한 성격이다(사 49장, 50장, 53장). 여호와의 종은 여호와께서 보내신 종으로 여호와의 성육신인 여호와이시다(참고. 민 6:24-26). 사 42장에서는 세상의 약한(상한 갈대) 사람을 진리와 정의로 일으키신다. 사 49장에서 여호와의 종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이신데 백성들에게 멸시당하는 종이시지만, 열국에게 경배를 받으시는 신분이다. 사 50장에서는 때리는 자에게 등을 맡기며 뺨과 수욕과 침뱉음을 받으시는 종이시다. 그러한 치욕을 받으시며 구속의 길을 걸으셨다. 사 53장에서 여호와의 종은 상함, 질고를 당하신 고난의 종이시다. 여호아의 종은 고난의 종으로서 구주게서 죄악의 부끄러움을 치유하시며, 백성들의 고난을..

형람 성경 2024.06.27

근본주의, 정통신학, 개혁신학 개념을 규정하고 사용해야~~

https://www.youtube.com/watch?v=usJWIE5sBsA&t=22s근본주의는 편협한 운동이 아니라, 광의적인 초교파 운동입니다. 다만 자유주의의 공격에 교회를 변호하고자 5 항목을 세운 것입니다. 신근본주의는 근본주의에서 좀 더 세속적인 분야로 옮겨진 것으로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반공과 WCC 운동에 대한 거부 의식이 명료한 운동으로 칼 매킨타이어 박사가 주도했습니다. 칼 매킨타이어 박사의 진영은 주초를 금지하는 등 엄격한 생활을 강조했습니다. 근본주의에서 성경무오성에 대한 회의를 주장한 신복음주의가 빠져나와 풀러신학교를 태동시키며 확장되었습니다. 근본주의, 신복음주의는 미국 신학계에서 형성된 개념입니다. 그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는 정통신학, 개혁신학, 복음주의 라는 어휘가 서로 상충..

[형람성경] 고린도후서 8장: 풍성한 연보

[형람성경] 고린도후서 8장: 풍성한 연보8-9장은 연보(헌금, απλοτης, generosity)에 대한 교훈이다. 고린도 교회의 문제가 해소되었을 때, 사도 바울은 그들이 작정했던 헌금을 실행할 것을 권했다. [1-2절]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 the riches of their liberality풍성한 연보,  generosity: 율로기아(찬양, 축복, 복, 선물, blessing, gift) + 하플로테스(후한 인심, 관대함, liberality, generosity) + 로기아(모금 collection) + 코이노니아(기부,..

형람 성경 2024.06.25

[형람성경] 이사야 41장: 여호와께서 열방과 변론하시며 메시아를 예언하심

[형람성경] 이사야 41장: 여호와께서 열방과 변론하시며 메시아를 예언하심1-16절, 내가 너를 도와주리라[1-4절] 섬들아, 내 앞에 잠잠하라. 민족들아, 힘을 새롭게 하라. 가까이 나아오라. 그리하고 말하라. 우리가 가까이 하여 서로 변론하자[심판대 앞에 함께 나아가자](NIV; KJV, NASB도 비슷한 뜻임, 미쉬파트). 누가 동방에서 사람을 일으키며 의(義, 체다카)로 불러서 자기 발 앞에 이르게 하였느뇨? 열국으로 그 앞에 굴복케 하며 그로 왕들을 치리하게 하되 그들로 그의 칼에 티끌 같게, 그의 활에 불리는 초개 같게 하매 그가 그들을 쫓아서 그 발로 가 보지 못한 길을 안전히 지났나니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태초부터 만대[모든 시대]를 명정하였느냐[불렀느냐]? 나..

형람 성경 2024.06.25

[형람성경] 이사야 40장: 이스라엘 구원자의 오심을 예비하라

[형람성경] 이사야 40장: 이스라엘 구원자의 오심을 예비하라1-11절, 하나님의 오심[1-2절] 너희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너희는 정다이[친절히] 예루살렘에 말하며 그것에게 외쳐 고하라. 그 복역의 때(체바아흐)[‘그의 전쟁’(KJV, NASB), ‘그의 고역’(NIV)]가 끝났고 그 죄악의 사함을 입었느니라. 그 모든 죄를 인하여 여호와의 손에서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에게 자기 백성의 위로를 전하라고 말씀하신다. 그것은 유다 백성이 죄로 인해 징벌을 받아 멸망당하고 오랫동안 바벨론 포로 생활로 고생할 것이지만, 이제 회복의 날이 올 것을 암시한다. 그들은 유다 백성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을 충분히 받았고 징벌로 받은 포로 생활의 기간, 즉..

형람 성경 2024.06.24

유럽 의회 선거 결과와 문화막시즘의 퇴조 I

유럽 의회 선거 결과와 문화막시즘의 퇴조 I 독일에서는 2024년 6월에 거행된 유럽의회 선거에 34개 정당에서 후보가 출마했다. 선거 결과 14개 정당이 의원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나머지 20개 정당은 1명도 의원을 배출하지 못했다.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 대부분 지역에서 우파/ 우파포퓰리스트/ 극우(?)가 승리를 거두었다. 이 선거 결과를 분석해보고, 이것이 앞으로 유럽 사회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는지와, 한국인이 유럽에서 살아가는데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간단하게 생각해본다. (득표율을 나타낼 때 0.1-0.2%는 내리거나 올렸다). I. 독일집권당(연정)의 패배숄츠 총리의 SPD(사민당)는 14%, 녹색당은 12%, FDP는 5%로서 집권당은 도합 31%를 얻었다. 이로써 사민당은 독일에 할..

카테고리 없음 2024.06.24

[형람성경] 고린도후서 7장: 위로하시는 하나님

[형람성경] 고린도후서 7장: 위로하시는 하나님[1절]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이 약속’은 앞에서 말한 바(6:18)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약속을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얻었다(요 1:12). 우리는 장차 의인의 부활 시 하나님의 자녀의 영광스런 모습을 가질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비록 아직 죄성을 가지고 있고 우리 속에는 죄와의 싸움이 있지만 하나님의 자녀의 품위를 가지고 거룩하고 바르고 선하게 살아야 한다.‘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라는 말은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우리의 거룩한 삶의 원동력이 됨을 보인다. 잠..

형람 성경 2024.06.23

[형람성경] 이사야 39장: 히스기야의 큰 실수

[형람성경] 이사야 39장: 히스기야의 큰 실수히스기야의 발병과 회복 그리고 바벨론 사자의 방문에 대한 말씀은 열왕기하 20:12-19(대하 32:24-26; 사 38:1-8, 21-22)에도 기록되어 있다. 히스기야는 15년의 생명을 연장받아 여러 실수를 범했다. [1절] 그때에 발라단의 아들 바벨론 왕 므로닥발라단(Marduk-Baladan son of Baladan king of Babylon)이 히스기야가 병 들었다가 나았다 함을 듣고 글과 예물을 보낸지라.남유다의 히스기야 치세에(주전 715~687/6) 초승달 지역을 지배한 세력은 앗수르(앗시리아) 제국이었다. 히스기야 왕 재위 기간의 앞뒤로 50년간, 약 100년 동안은 앗수르 제국의 전성기로서 그 세력이 최고조에 달했다. 앗수르 제국의 왕들..

형람 성경 2024.06.23

화순의 성자, 이세종(1877~1942)

화순의 성자, 이공 이세종(1877~1942)과 이현필(1913~1964)은 서구의 영향을 받은 교회와 별개로, 한국의 독자적이라 할 수 있는 토착적 영성을 자신의 삶등광리에서 노라복 선교사에게 (장로교) 세례를 받았다. 기독교의 경우 종신 수도자들은 수도 공동체에 입회할 때 이른바 ‘복음 삼덕’이라 부르는 청빈, 순종, 순결의 세 가지를 서약한다. 예수를 믿고 변화된 이후, 자신을 가리켜 아무 것도 아니라는 의미의 ‘이공’(李空)이라고 했던 이세종은 성경을 제자들에게 전하면서 청빈·순명·순결 세 가지의 실천을 강조했다.감리교 신학대학 교수였던 정경옥은 1937년 이세종을 만나보고 그를 가리켜 ‘조선의 소박하고 순후한 성자’라고 칭하였다. 나주(당시 화순군) 다도면 에 있는 방산교회에 나갔다. 그 곳에서..

담양 문화기행 2024.06.23

[형람성경] 이사야 38장: 히스기야, 회복을 위한 기도

[형람성경] 이사야 38장: 히스기야, 회복을 위한 기도히스기야의 생명연장 응답에 대해서 한 의견은 히스기야가 하나님의 섭리에 순종에서 죽었으면, 가장 악한 아들인 므낫세이 태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다. 15년 생명연장에 12세에 므낫세(Manasseh, 잊어버림)이 왕이 되었다. 므낫세는 그 아버지 히스기야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고 55년이나 통치했다(대상 33장, 왕하 21장). 그런데 만약 히스기야가 아들이 없이 죽었다면 메시아 혈통은 단절되었을 것이라는 구속사적 관점에서 제언은 매우 적요하다. * 참고로 므낫세는 외부로 앗수르에 충성을 다했고, 남유다 백성들이 혹시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까 염려하며 그들의 신앙을 허용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므낫세이 좋은 왕이었을 것이라는 제안이 있다. 성..

형람 성경 2024.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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