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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 24

김수열 박사(두라리교회) 다수의 신간을 출판하다.

김수열 박사가 묵혀놨던 신학지식을 한꺼번에 출판했네요... 부크크 출판사로 출판해서 인터넷에서 POD 출판으로 나왔습니다. 매우 축하할 일입니다. 미라클 7000으로 섬사역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김수열 목사는 열심히 신학을 공부하던 중에 두라리 교회의 청빙을 받아 섬 교회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신학 공부를 꾸준하게 진행했고, 그 땀의 결실이 출판되어 소개되었습니다. 순수하게 성경을 읽으면서 낳은 산출이니 읽는 독자에게 신선한 도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의 글을 읽으면서 비평과 함께 자기 신학 의식을 세웠습니다. 교회 사역자의 신학 견해를 보는 것은 매우 기쁜일입니다. 함께 읽으면서 순수한 심정과 함께 신학 지식을 취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형람서원 고경태 박사. ​김수열 박사, 성막이..

GooD Twitter 2024.10.31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른다..는 속담

지기일 미지기이(知其一 未知其二)란 하나만 알았지 둘은 모른다는 뜻이다. 쉽게 알 수 있는 사물(事物)의 가려진 사리(事理)나 내면의 이치(理致)를 모른다는 말이다.​이 말의 유래는 한서(漢書)가 원전인데 유래는 한고조(漢高祖) 유방(劉邦)이 천하를 통일한 뒤 축하연에서 신하들에게 “어떻게 나는 천하를 얻었고 항우는 천하를 잃게 되었는가”라고 물었다고 합니다. 신하들은 “항우는 의심과 질투심이 많아 공을 세운 자들에게 땅과 성을 주지 않았으나 유방은 반대로 유공자들에게 이익을 나누었기 때문이다”라고 답했으나 그러나 유방은 “신하들이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른다[知其一未知其二]. 나는 장량, 소하, 한신 같은 뛰어난 인재들을 제대로 기용했으나 항우는 범증이라는 한 인물조차 제대로 기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GooD Twitter 2024.10.31

바울 사도의 데살로니가 지역 복음전파를 우리도 해야한다, 하석준 목사

제 목 : 바울 사도의 데살로니가 지역 복음전파를 우리도 해야한다Ⅰ(241027)성 경 : 데살로니가전서 2 : 1 - 122024.10월. 아시아 최초 여성 노벨문학상 수상자 ‘한강’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대한민국의 작가가 세계의 문호들 앙드레 지드(좁은문), 알베르 카뮈(이방인, 페스트) 헤밍웨이(노인과 바다), 펄벅(대지), 헤르만 헤세(데미안) 등의 반열에 섰다. 대한민국의 문학 수준을 200여 국가가 연구하게 됐다. 따라서 한강 작가의 책을 찍어내기 위해서 인쇄소가 24시간 2교대 근무, 서점가, 제지 공장(현재 책 인쇄 종이 600 TON 필요) 뿐만 아니라, ‘한강’의 아버지 한 승원의 책 판매 증가, 장흥이 들썩이고, 광주광역시도 반응하고, ‘한강’ 작가의 저서가 청소년 권장 도서로 추천..

카테고리 없음 2024.10.27

AI 시대에 사는 것....

총회출판부(부장:강희섭 목사)가 신간 (익투스) 북콘서트를 10월 21일 서울 사당동 총신대 주기철기념관에서 진행했다. 이날 북콘서트에서 저자인 김수환, 신국원, 김희석, 함영주 총신대 교수 4인이 책 내용을 요약하는 방식을 탈피해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AI 프로그램과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출처 : 주간기독신문(https://www.kidok.com)​기독교철학자인 신국원 명예교수는 AI 활용에 대해서 ‘Yes, But’ 원칙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AI 활용이 불가피하다고 했다고도 합니다. AI는 신속한 정보 처리 능력은 놀랍습니다. 그러나 신학은 모르지만 설교에서 사용하는 것은 매우 주의해야 하며 신중해야 합니다. AI가 점령한 영역이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AI(딥러닝시스템)가 이세돌 기사..

고 목사 수필 2024.10.24

데오테스, 데이오테스, 데이오스... 신성, 신격~~

1. 325년 니케야 공의회에서 동일실체(homoousios)과 유사실체(homoiousios) 논쟁에서 두 단어 사이는 i 가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그러나 실재 의미에서는 극과 극의 의미입니다. 매우 비슷한 두 단어는 이단과 정통을 결정하는 차이, 천국과 지옥의 차입니다. ​2. 이와 비슷한 어휘가 신약성경에 있습니다. 데오테스(theotes)와 데이오테스(theiotes)입니다. 두 단어를 번역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모두 신성과 신격으로 대칭해서 번역해야 될지 동일한 의미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두 단어 차이는 불과 스펠링 하나(i)입니다. (데오테스)는 골로새서 2장 9절, (데이테오스)은 로마서 1장 20절입니다. 개역개정에서는 모두 '신성'으로 번역했습니다. KJV(한글) 골 2:9, 롬..

진리(眞理)란 무엇인가?

진리(眞理)란 무엇인가?•교회는 진리(veritas)의 기둥과 터•진리(truth)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ἀλήθεια, emeth: 참된 도리, 바른 이치 : 眞理 = 참된 도리.  에메트라는 이름은 유대교의 골렘에서 가져온 듯 하다. 에메트(emeth)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진리'라는 뜻이며, 유대교에서 전해 내려오는 골렘은 창조할 때 이마에 אמת(אֱמֶת; emeth)라 새겨진 양피지를 붙여 생명을 불어넣고 일을 다 마친 골렘의 양피지에 쓰인 알레프(א)를 제거해 מת(מֵת; meth), 즉 '죽음'이란 의미로 바꾸면 무로 돌아간다고 한다.(나무위키)'아멘'은 히브리어 동사 아만(aman)에서 파생되었다. 확실하다 신뢰하다 고정시키다 등의 뜻을 지닌 동사다. 진리를 뜻하는 ..

GooD Twitter 2024.10.20

김세윤의 구원론 < 그리스도의 대속(Redemption)이 없는 기독교 >한종희 목사

김세윤의 구원론 한종희 목사5. 육체부활 부정과 새 부활관 제시우리는 앞에서 이미 예수의 품성은 “신인양성이 아니고, 인성뿐이라”는 김 교수의 해설을 읽었다. 여기서는 예수의 육체부활을 부정하여, 예수의 품성을 단성론으로 주장하였다.1) 육체부활을 부정하고, 새 부활관을 주장하였다『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 아래 20세기 전반부 세계 신약학계에 군림한 불트만은 예수의 역사적인 삶과 가르침에 대해서는 알 수도 없으며, 알 필요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단지 예수의 부활사건을 통해 제자들에게 예수가 메시아요, 주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앙고백이 나타났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더 많은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그의 이러한 주장은 옳지 않다고 증명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구약이나 유대 문서를 보면, 메시아가 부..

카테고리 없음 2024.10.20

507년 종교개혁일, 1517년 10월 31일

507년 종교개혁일, 1517년 10월 31일1555년 9월 25일에 아우크스부르크 화의(Peace of Augsburg)에서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카알 5세는 루터파 교회를 신성 로마 제국에서 공식적으로 승인했습니다. 독일에서 모든 지역에서 루터의 주장을 수용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지배자의 종교가 그 영내의 종교가 된다'(Cuius regio, eius religio)는 원칙으로 두 종교의 국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648년 5월 15일과 10월 24일, 신성로마제국 베스트팔렌(독일 북서부)의 두 도시 뮌스터와 오스나뷔르크에서 30년 전쟁을 종식시키는 베스트팔렌 조약이 체결됩니다. 이로서 유럽에서 루터파와 칼빈파가 안정적 종교로 인정되었습니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는 유럽과 조금은 다른 양상으로 ..

고 목사 수필 2024.10.19

계시와 성경 그리고 역사, 고경태 박사

계시와 성경 그리고 역사고경태 박사계시와 성경에 머물게 되면 균형잡힌 신학 체계를 구성하는 것에 부족함이 있다. 계시와 성경에 역사 이해가 있어야 한다. 역사 이해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이해이고, 교회사이고, 시간에 대한 이해이다. 우리시대의 기본적 역사 이해는 변증법적 역사 이해가 다수이다. 기독교 역사 이해는 구속사적 이해가 다수이다. 구속사적 이해도 변증법적 사관으로 보면 점진적 증진이 될 것이고, 성경적 관점이면 무질서의 증가가 될 것이다. 최정호는 역사 이해를 소실과 전진으로 구도화시켰다. 기독교 지역의 상실과 새로운 기독교 지역의 형성으로 교회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복음이 절대적이라는 구도이다. 계시와 성경은 신학적 분야이고, 역사는 역사적 분야이다. 그래서 두 요소를 배치한 성경해석이 역..

고 목사 수필 2024.10.18

천국지향적인 신앙은 염세주의인가?, 이경섭 박사

천국지향적인 신앙은 염세주의인가?이경섭 박사기독교신앙은 ‘천국 지향적’이다. 전 장(障)이 ‘천국과 종말’에 관한 내용으로 일관된 ‘요한계시록’뿐만 아니라 성경 전체에 그것에 대한 가르침이 배어있다. 구약시대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들이 대대에 잊지 않고 지켜야 할 3대 절기에 ‘유월절(그리스도의 구속)’, ‘맥추절(성령강림)’과 함께 천국을 예표하는 ‘수장절(출 23:14-16)’을 포함시킨 것도 의미심장하다. ​신약에서도 소위 ‘천국 윤리’라고 일컫는 ‘산상수훈(마 5-7장)’을 비롯해 예수님의 가르침 중 다수가 천국에 대한 내용들이다. 이 가르침들은 천국이라는 보물을 사기위해 자기의 전 재산을 팔아치우고(마 13:44), 천국 들어가는데 손, 발, 눈이 장애가 된다면 그것들을 제거하고(막 9:43-47..

GooD Twitter 2024.10.17

구원이란 무엇인가/김세윤

구원이란 무엇인가/김세윤                      //                            구원이란 무엇인가개요제1과 우리가 구원받아야할 이유   ① 구원의 포괄적 개념    ② 죄의 본질은 하나님에 대한 옳지 않은 태도    ③ 자기 주장 의지로 하나님을 떠나는 인간    ④ 자기 주장 의지는 하나님같이 되고자 하는 의지    ⑤ 죄는 삼중적인 소외를 가져온다  제2과 사람은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는가?   ① 사람은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는가   ② 우리가 구원 받아야 할 이유   ③ 문명 낙관론은 금물  제3과 예수의 삶과 죽음과 부활은 구원의 사건이다   ① 왜 예수님이 우리의 구원자가 될 수 있나   ② 목숨을 주기 위해 오신 예수님   ③‘인자’로 오신 분은 인류의 구..

카테고리 없음 2024.10.16

역사, 과거 세움은 미래 세움입니다...

김낙년 “일본이 쌀 수탈한 게 아니라 조선이 수출” "일본 국민은 아니고 일본 국적 부여받았고 일본 국적이었다"…김문수 발언에 고용부 국감 파행​일제 강점기의 한반도의 국민의 국적은 일본이다. 는 진영에서일제 강점기에 일본에 쌀을 수출했다.고 합니다. ​두 문장은 논리가 성립되지 않습니다.​"수출과 국내거래"는 전혀 다른 교역 체계입니다. 수출은 국가와 국가 간의 교역입니다. ​한 국적이었다고 생각한다면, 수출이라는 교역 형태는 불가능합니다.조선은 주권 국가가 아니었으며, 조선왕조는 대한제국으로 계승되어 1910년에 강제병합되었습니다. 우리는 대한제국의 뒤를 이는 "대한민국"이고,북한은 조선의 뒤를 이는 다고 하는지 "북조선(인민공화국)"이라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sho..

신문읽기 2024.10.15

배타와 포용이 있는 교회?

배타와 포용이 있는 교회?교회는 배타적이다.교회는 포용적이다.두 명제가 대립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상호 공존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상호 공존하면서 상보적 관계 혹은 대립적 관계를 유지합니다. 배타적으로만, 포용적으로만... 되는 기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변증법적 발전 과정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정성국 교수(아신대)가 한국 교회가 1세기 교회를 원형으로 삼아 회복되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논문을 발표한 것 같습니다(한국복음주의신약학회(회장 김현광) 제7차 국내 학술대회, 10월 5일). 정 교수는 1세기 교회의 성격을 "포용적"이라고 규정했습니다. 그런데 한국 교회가 배타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분석한 것입니다. 한국 교회가 동성애에 대해서 배타적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빗대어 한 제..

신문읽기 2024.10.07

하나님의 계시 신구약 성경 66권을 기록하여 보존하신 목적, 하석준 목사

하석준제 목 : 하나님의 계시 신구약 성경 66권을 기록하여 보존하신 목적(241006)성 경 : 요한복음 5 : 39, 21 : 25, 디모데후서 3 : 16, 찬송 304장 우리의 믿음 생활의 방식은 성경에 근거한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특별계시다. 하나님의 자기 계시는 일반계시와 특별계시가 있다. 일반계시란 혹은 자연 계시라고도 하는데, 하나님께서 자기를 해와 달과 별과 동물과 식물 등 세상 만물을 통해서 하나님의 존재와 창조 사역을 통해서 하나님의 무한한 지혜와 권능을 알리셨다 일반계시로는 하나님의 작정과 구원경륜과 인류 역사의 진행과 역사의 종말을 알리실 수 없다.(롬1:20,21). 그러나 일반계시를 통해서 반역죄인 된(=타락한) 우리가..

카테고리 없음 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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