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목사 설교

요한일서 4 장 하나님의 영으로 사랑하는 사람

형람서원 2010. 4. 28. 16:29
728x90
반응형

요한일서 4 장

하나님의 영으로 사랑하는 사람

 

1. (1-6절) 하나님의 영의 일: 육체로 오신 하나님을 시인하는 영

 

   요한 사도는 편지에서 반복적으로 사랑하는 자들을 강조합니다(1절).

   둘째, 요한 사도는 믿지 못할 영(1절)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그러한 근거로서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있음을 말씀합니다(1절). 이 거짓 선지자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하나님이심을 부인하는 것입니다(2절). 예수를 시인하지 않는 것은 적그리스도입니다(3절). 그리고 하나님께 속한 사람은 하나님을 아는 자의 말을 알아듣습니다(6절). 반면 세상에 속한 자는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듣습니다(5절).

   예수께서는 받은 만한 자는 받으라고(들을 귀 있는 자) 말씀하셨습니다. 양은 목자의 음성을 분별한다고 하였습니다(요한 10장). 진리에 속한 자에게 주어진 과제는 바로 사랑일 것입니다.

 

2. (7-21절) 사랑의 계명

 

    사랑하는 자, 진리에 속한 자, 하나님께 속한 자는 서로 사랑합니다(7절).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입니다(8절). 하나님의 사랑은 구원할 세상에 독생자를 보내셔(9절) 우리의 죄를 위한 화목제로 아들을 보내시는 것입니다(10절).

 

   이와 같은 하나님의 사랑(요한 3:16)을 받았으니, 사랑하는 것이 마땅합니다(일만 달란트 빚진 자의 비유). 우리가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거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12절).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심으로 우리가 하나님 안에 거하게 됩니다(13절). 또한 우리 안에 하나님이 거하시는 줄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을 소유하는 복이 얼마나 위대할까요?

 

    사랑을 아는 자들은 아버지께서 세상의 구주로 아들(예수)를 보내신 것을 보았고 믿습니다(14절).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시인하면(마태복음 16:16) 하나님이 저안에, 하나님이 저 안에 계실 것입니다(15절). 즉 주 예수는 믿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사랑이 온전함을 이룰 때에 심판날에 담대함을 얻게 됩니다(17절). 사랑은 어떤 두려움도 없게 합니다(18절). 그래서 사랑이 온전케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계명의 완성이 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 새 언약이며 계명의 성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