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5/05/05 4

원형신학(theologia archetype)과 모형신학(theologia ectypa)

원형신학(theologia archetype)과 모형신학(theologia ectypa)원형신학(Archetypal Theology)과 모형신학(Ectypal Theology)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신학자는 프란시스 주니우스(Franciscus Junius the Elder, 1545-1602)이다. 프랑스 출신의 개혁파 신학자인 주니우스는 그의 주요 저서 《참 신학에 대해서》(De Vera Theologia)에서 이 두 가지 개념을 제시하며 신학적 지식의 근원을 구분했다. 주니우스는 제네바에서 칼빈 아래에서 수학했으며, 유럽의 교회들에서 목회했고, 하이델베르크와 라이덴의 신학 교육 기관에서 사역했다. 주니우스가 제안한 개념화 작업은 후기 개혁파 스콜라주의의 기본적 개념이다(foundational ..

형람서원 2025.05.05

"야단 맞지 않고 자란 Z세대의 문제점"

최근 미 저널리스트 애비게일 슈라이어가 "부서지는 아이들"(웅진지식 하우스, 2025)을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은 야단 맞지 않고 자란 Z세대(1997-2012년 출생자)의 40%가 정신 상담을 받았다는 책입니다. X세대(1964-1970년 출생자)의 경우 26%인 것과 크게 대조 된다고 하였습니다. 미국아이들 중 10% 이상이 ADHD 진단을 받았고, 아이들의 약 10%가 불안 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Z세대의 교육은 트라우마 없이 아이를 키우겠는 것입니다. 소위 사회 정서 학습으로서 감정을 돌보는 행위로 감정에 상처를 입히지 않고 징계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러한 교육의 잘못을 지적하고 "정서적으로 건강한 삶을 사는 사람은 날마다 어느 정도는 감정을 억누른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어른..

[송다니엘편지]새로 선출될 교황이 할 일

안녕하세요? 주 하나님의 평안이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독일은 아직도 기독교 국가라고 할 만큼 개신교/카톨릭 신자가 많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국민의 50% 이상이 국가교회 신자였는데, 급속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감소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로마 카톨릭에서 성 추문(남자아이 강간)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어린 아이 강간이 대대적으로 행해 왔고, 윗 선에서 이것을 발표해서 해결하지 않고 은폐해왔습니다. 이것이 발표되자 엄청난 숫자가 국가교회를 떠났고 지금도 떠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교(루터파)에도 많지는 않지만 성 추문이 있습니다. 그것보다 더 무서운 것은 교회가 바로 목사, 신학자들에 의해 힘차게 세속화, 혼합종교화되는 것입니다. 많은 68운동가들이 목사, 신부가 되어 교회를 내부로부터 파괴하..

창조과학인가? 창조신학인가?

창조과학운동은 과학적인가?과학의 반증 가능성(反證可能性, Falsifiability)과 관련하여​조덕영 박사는 "창조과학"에서 "창조신학"으로 패러다임을 변경해서 연구하는 학자이다. 과학(일반영역)과 신학(특수영역)이 혼합될 수 없음을 지적한 것이다. 그것은 창조과학회의 창설맴버로서 활동하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창조신학연구소를 설립해서 보다 더 성경적인 신학과 과학 체계를 이룰 수 있도록 정진하고 있다.학문(과학)과 신학(계시)의 중요한 차이점은 "반증가능성(反證可能性, Falsifiability)"과 "계시절대성"이다. 과학이 종교영역에 들어설 때에 위험성은 계시적 성격을 갖게 되어, 학자가 절대자처럼 판단하고 주장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학자는 언제나 반증을 받아야 하고, 반증에 대해서 변호할 수..

창조신학 2025.05.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