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4/02 3

만세와 천세

천세(千歲)는 주로 조선시대 사극에서 자주 듣는 단어로, 만세 (萬歲) 보다 한단계 격이 낮은 단어이다. 대한독립 만세... 그래서 우리는 만세가 익숙합니다. 그러나 조선왕조 영화를 보면 천세라고 외칩니다. 고려왕조에서는 만세라고 합니다. 조선왕조에서는 만세가 아닌 천세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조선왕조는 명나라를 황제로 보고, 조선은 제후국으로 본 것입니다. 그래서 독립문은 일제에 독립이 아닌 청나라로부터 독립을 추구한 것입니다. 당시 청나라에서 독립은 일본으로 가는 길이었기 때문에 깊은 성찰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이 진짜 주체 국가가 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세계에서 진짜 주체 국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체 사상이 교시인 북한도 러시아와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형람서원 고경태

고 목사 수필 2024.04.02

(성경개괄(5))성경 1권과 2권(구약과 신약), 66권에서 모세오경 5권.

(성경개괄(5))성경 1권과 2권(구약과 신약), 66권에서 모세오경 5권. 성경 66권은 16세기에 형성된 정경 목록입니다. 정경에 대한 이해가 다른 그 이전 신학과 그 이후 신학이 동일한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체계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종교개혁 이전에는 교회 중심으로 믿음의 진리가 구축되었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후에는 교회 중심의 믿음 체계와 성경 중심의 믿음 체계로 구분되었습니다. 성경 중심의 믿음 체계이기 때문에 교회 중심의 믿음 체계가 아니지 않습니다. 본래 교회 중심의 믿음 체계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러나 교회 중심의 체계에서 교회의 독단으로 바른 믿음 체계를 부패시켰습니다. 여전히 성경 중심의 믿음 체계여도 교회 중심의 믿음 체계입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하나님 중심, ..

형람 성경 2024.04.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