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성경개괄(5))성경 1권과 2권(구약과 신약), 66권에서 모세오경 5권.

형람서원 2024. 4. 2.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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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개괄(5))성경 1권과 2권(구약과 신약), 66권에서 모세오경 5권.

성경 66권은 16세기에 형성된 정경 목록입니다. 정경에 대한 이해가 다른 그 이전 신학과 그 이후 신학이 동일한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체계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종교개혁 이전에는 교회 중심으로 믿음의 진리가 구축되었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후에는 교회 중심의 믿음 체계와 성경 중심의 믿음 체계로 구분되었습니다. 성경 중심의 믿음 체계이기 때문에 교회 중심의 믿음 체계가 아니지 않습니다. 본래 교회 중심의 믿음 체계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러나 교회 중심의 체계에서 교회의 독단으로 바른 믿음 체계를 부패시켰습니다. 여전히 성경 중심의 믿음 체계여도 교회 중심의 믿음 체계입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 이란 세 표어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 표어를 우리는 좀 더 구체적으로 그리스도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은 구원의 은혜(지식과 위로)가 선포되는 교회의 정경입니다. 

성경은 66권, 1189장, 31,102절입니다. 구약은 929장 23,145절이고, 신약은 260장 7,957절입니다. * 성경 절 수는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습니다. 단어 숫자는 총 788,258단어 구약이 609,247단어 신약이 179,011단어 라고 합니다(영어 기준으로 계수함: 우리말은 조사가 붙어 있음). 

66권의 분류는 1차적으로 70인경 전통에 있습니다. 신약성경 27권은 397년 카르타고 공의회에서 결정되었습니다.  루터는 벌케이트 번역의 정경의 범위를 축소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즉 정경성에 대한 새로운 작업을 한 것입니다. 루터가 의심했던 정경은 외경과 에스더, 아가서, 야고보서 등입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66권으로 형성했습니다. 확정된 정경 체계에서는 지푸라기.. 이런 표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칼빈은 그 위에 있기 때문에 성경 66권을 의심없이 정경 범위와 목록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럼에도 히브리서 위치에는 약간의 이견이 있었습니다. 

모세오경은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입니다. 창세기는 50장, 1,533절, 38,262 어휘이고, 출애굽기는 40장, 1,213절, 32,685어휘이고, 레위기는 27장, 859절 24,541 어휘이고, 민수기는 36장 1,288절 32,896어휘이고, 신명기는 34장, 959절, 28,352 어휘입니다. 구약성경의 약 20% 정도이고, 성경전체에서는 약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세오경의 위치, 범위는 70인경이나 타낙(맛소라 본문, 유대교의 정경)이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단, 시작은 같고 끝이 다른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단은 heresy의 번역어로 시작이 같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단은 구원을 추구하는 교회의 가르침을 이단으로 여기는 공격적인 가르침입니다. 본래 교회에는 구원에 관심이 없는 세력 그리고 구원을 다르게 가르치는 세력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구원의 교리와 병존합니다. 그런데 이단은 부끄러움도 없이 구원의 교리를 배격하는 공격성을 갖고 있습니다. 70인경은 주전 2세기 경에 형성된 헬라어 번역 구약 정경 체계입니다. 맛소라 본문은 주후 1세기말에 형성된 히브리어 정경 입니다.  

우리는 구약성경 히브리어 본문의 초기 모습을 알지 못합니다. 역사상에 보존된 본문은 헬라어로 번역된 70인경입니다. 그리고 성전이 파괴된 후에 편집된 맛소라 본문(TaNaKh, 타나크)을 우리는 보고 있습니다. 성경책 이름에 대해서는 우리는 70인경의 용례를 따르고 있습니다. 맛소라 본문은 본문의 첫 단어를 제목으로 합니다. 모세오경은 토라(Torah)로 동일하게 사용하며, 1. 창세기 (Genesis, בראשית 베레시트) 2. 출애굽기/탈출기 (Exodus, שמות 슈모트) 3. 레위기 (Leviticus, ויקרא 바이크라) 4.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바미드바르) 5. 신명기 (Deuteronomy, דברים 데바림 입니다. 

창세기(창조와 족장사)는 1-11장과 12-50장으로 구분합니다. 출애굽, 표준어는 애급 (埃及)인데, 우리가 애굽으로 사용하여 정착되었습니다. 출애굽기(아브라함 후손 출애굽과 성막 제작)는 1-20장은 애굽에서 십계명까지, 21-40장까지는 규례와 성막 제작입니다. 레위기(성막을 섬기는 제사와 제사장)는 1-7장 제사법, 8-16장 제사 규례, 17-27장 정결과 성결한 삶입니다. 민수기(광야 40년)는 1-8장 시내산에서 광야로, 9-19장 광야에선 백성들의 원망과 반역, 20-25장 요단강 동편 정복, 26-36장 가나안 입성을 준비함 입니다. 신명기(모압언약으로 가나안 입성 정비)는 모세의 첫 번째 설교(1-4), 역사적 회고와 권유 . 모세의 두 번째 설교(5-28), 계명과 법령 규정들에 대한 해석(신명기 법전 : 12-26),   모세의 세 번째 설교(29-30) : 선택(축복과 저주) 모세의 마지막 축복과 죽음(31-34) 입니다. * 신명기 5장의 십계명은 모압언약이고, 신명기 6:4절의 쉐마(들으라)는 성경 전체의 선언, 여호와는 한 분 하나님이시다. 입니다. 신명기 28장은 축복과 저주의 장이고, 신명기 34장 느보산에 올라간 부분에 대한 저자에 대해서는 보수 진영에서도 의견이 나뉩니다. 첫째는 모세가 기록했다. 둘째는 여호수아가 기록했다 입니다. 

* 모세오경 (Pentateuch, Torah) 의 저자는 모세입니다. 예수님께서 신명기를 인용하며 모세의 저작을 제시하셨습니다(마 4:4; 5:21; 19:7-8; 막 10:3-4; 요 5:46-47; 7:19). 모세를 믿으면 예수님을 믿습니다. "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요 5:46). 예수께서는 모세의 글을 믿으면 예수님을 믿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율법을 지키면 예수님을 섬길 것이라고도 하셨습니다(요 7:19). 그리고 모세가 든 놋뱀처럼 인자께서도 들려야 하리라고 하셨습니다(요 3:14).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영생을 얻습니다(요 3:16). 즉 모세가 기록한 글을 읽으면 예수님을 믿게 된다는 것이 사도 요한이 증거하는 계시입니다. 요한복음은 모세오경이 예수님을 향해 인도하며 순종하도록 하는 말씀이라고 계시했습니다. 

* 창세기, 창조주 하나님과 구속사의 시작(아브라함, 이삭, 야곱-요셉)입니다.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입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애굽에 노예로 있던 아브라함의 후손을 430년에 탈출시켰습니다.

* 출애굽기. 창세기에서 유다의 후손에서 메시아가 등장하지만, 출애굽을 지도한 지파는 레위 지파의 모세입니다. 즉 메시아 대망은 유다의 후손이지만, 모든 지파가 협력해서 메시아를 대망하며 나갑니다. 모세는 120세를 살았는데, 40년 궁중생활과 40년 광야생활에 대해서는 언급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80에서 120세까지의 기간이 출애굽기에서 신명기까지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윗이 왕이 되는 과정에 대해서 집중된 것과 대조되며, 예수님의 공생애 위주로 기록된 복음서와 연결됩니다. 

출애굽 시킨 레위 지파의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세례(홍해를 건넘 출 14장, 고전 10장)을 베풀고, 광야에서 만나와 생수를 공급했습니다. 스데반 집사는 이러한 모습을 광야 교회라고 했습니다(행 6장).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예표합니다. 성막은 회막, 만남의 장막 으로 출애굽시킨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과 구원받은 이스라엘이 만나는 장소입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제사장 나라로 삼으셨습니다(출 19:6). 제사장 나라는 열방을 여호와께로 인도하여 섬기게 하는 책무입니다. 

* 레위기는 제사법과 율례와 규례에 대해서 제시합니다. 대제사장이신 예수에 대해서 히브리서에서 아론의 반차로서 대제사장을 비교했습니다. 아론의 반차를 이는 대제사장은 명맥이 상실되었습니다. 예수님 당시의 대제사장은(가야바, 그의 장인 안나스) 아론의 반차를 따르는 대제사장이 아닙니다. 대제사장의 명맥이 상실되었을 때에,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께서 만유의 대제사장으로서 자기 몸을 대속물로 주셨습니다. 그리고 성령으로 새로운 시대를 여셨습니다. 

* 민수기: 광야 40년, 광야 교회의 반란과 모세의 중보 활동(교회와 중보자). 가나안 땅 정탐 40일과 광야 40년(37년 6개월). 광야, 바란 광야(Wilderness of Paran)는 어디인가? 시내산의 위치 설정에 따라서 출애굽 위치 등 여러 지리적 위치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 전통적으로는 시내 반도에 있는 산을 시내산(캐더린 수도원)으로 생각되었는데, 와이어트(1933~1999, 안식교도)의 탐험을 시작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라오즈 산을 시내산으로 주장했고, 우리나라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왕실 의사로 발탁되어 활동한 김승학 장로가 그 곳을 탐방한 뒤에 시내산으로 주장하고 있습니다(떨기나무 1, 2, 두란노). 

* 신명기, 모압 언약, 출애굽기의 시내산 언약과 모압 평지의 모압 언약(신 5장). 십계명. 

신명기 18:15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신명기 21:22-23. 사람이 만일 죽을 죄를 범하므로 네가 그를 죽여 나무 위에 달거든 그 시체를 나무 위에 밤새도록 두지 말고 그 날에 장사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 로마의 십자가는 밤새도록 몇일을 십자가에 달아 고통스럽게 죽게하는 형벌인데,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에는 유월절 전 날이어서 절기의 축하를 위해서 절기 전에 십자가에서 내려야 했습니다. 나무에 달려 저주를 받아 죽음이 아니라, 나무에 달려 죽이는 로마의 형벌과 나무에 달려 밤새도록 두지 않아야 할 율법 중에서 율법대로 예수님은 죽으셔서,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의 형벌은 가장 큰 하나님의 사랑으로 계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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