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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5 3

공公공선 혹은 공共동선

"근대국가는 공동선(共同善·common good)과 공공성(公共性· publicness)/ 공공선(公共善, public good) 을 두 축으로 형성됐다.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면 사회의 위기가 오는 두 요소의 균형과 결합을 통해 공공선(公共善)을 이루는 것이 근대국가의 목표이다" 국가와 공공선/공동선 : 절대선과 개별선 사이의 마키아벨리 절대선과 개별선 사이의 마키아벨리 State and the public-common good : Machiavelli between the absolute good and the particular good 저널정보 한국정치사상학회 정치사상연구 학술저널 정치사상연구 제18집 1호 2012.5 33 - 52 (21page) 김경희 (성신여자대학교) 이 글에서는 마키아벨리(..

신문읽기 2024.04.05

코넬리우스 반틸 (Cornelius Van Til, 1895-1987). 전제주의(pre-suppositionalism).

코넬리우스 반틸 (Cornelius Van Til, 1895-1987). 전제주의(pre-suppositionalism). 반틸이 기독교 변증을 위해서 제언한 전제주의는 “하나님의 존재를 전제”, “성경이 계시임을 전제”하는 것이다. 증명이 불가능한 사안을 이성으로 이해나 탐구를 시도하지 않고 바로 전제로 들어간 뒤에 논리를 전개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현대철학이 하나님 없는 불가해한 상태를 전제하면서 시작한 것에 대한 불타협적인 변호적 대안이다. 서철원 박사는 전제주의로 하나님의 창조를 증명할 수 없다고 제언했다. 그것은 하나님의 창조를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증명하는 영역이 되지 않는다. 하나님의 창조는 증거 영역이라고 보기 어렵다. 반틸의 전제주의는 증명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전제 위에서 증명, ..

고 목사 수필 2024.04.05

consilium Dei

Consilium 경륜, 계획, 협의, 심의, 조언, 의견, 결정... , 서철원 박사가 구성한 신학 이론. 하나님의 창조 경륜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가지시고 그 백성 가운데 거하시며 찬양과 경배를 받으시는 것이다. (하나님론, 218). 창조주는 백성의 하나님이 되고 백성은 창조주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된다. 하나님은 창조경륜을 이루시기 위해 창조를 작정하시고 다스림과 또 보존 또 구원작정도 세우셨다. 성경 역사에 관통하는 일관된 하나님의 기쁘신 뜻은 자기의 백성을 가지시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영광과 찬양을 받으시는 것이다. 세상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는 것이다 (하나님론, 219). consilium Dei » counsel of God Consilium..

고 목사 수필 2024.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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