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스크랩] [형람성경] 누가복음 11 장. 바른 기도가 기도이다. 복과 화 (찬 208 장)

형람서원 2018. 2. 26. 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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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람성경누가복음 11 바른 기도가 기도이다복과 화 (찬 208 )

 

1. [눅 11:1-13] 누가복음 주기도문예수께서 기도를 마칠 때에제자들이 기도를 가르쳐 줄 것을 간청했다(1).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2-4).

마태는 용서와 관계하는데(마 6:14-15), 누가는 좀 더 길게 부연설명 한다내용은 산상수훈의 전반부에서 설명과 후반부 설명을 축약한 것과 유사하다(마 5, 7). 그리고 결정은 아버지께 구하면 받은 것이 성령이라고 규정했다(13).

 

2. [눅 11:14-26] 예수와 바알세블예수께서 말 못하게 하는 귀신을 쫓아내자 무리 중에서 귀신의 왕 바알세블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고 주장했다(15). 어떤 사람은 더 큰 표적을 요구했다(16). 예수께서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하나님의 나라의 너희에게 임함의 표적이라고 말씀하셨다(20, doubtless the kingdom of God is come unto you).

그리고 강한 자가 굴복시키고 점유할 것이다간혹 귀신이 나갔지만 갈 곳이 없어서 돌아올 때 주인이 없으면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나중 형편이 더 심하게 될 것이다(26). 이 말씀에 근거하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쫓아 낸 뒤에 그 마음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1884년 제물포 조약에서 일천황주의는 조선(Corea)가 청나라와 관계를 끊고 독립국가를 천명하도록 했다청일전쟁(1894-1895)을 종결하는 1895년 시모노세키 조약에서 조선을 독립국가로 조약했다청일전쟁은 1894년 동학농민운동이 한 요인이었다실효 지배를 할 수 있는 판단과 운행이 매우 중요한 판단력이다타의에 의해서 독립국가 지위를 가진 조선 그리고 대한제국은 풍전등화에 있는 상태였다그 사태를 누가 이르게 했는가정조 사후(1800) 100여년의 집권 세력(세도정치삼정문란)의 국론 분열과 국력 탕진으로 보아야 하지 않을까청나라를 일천황주의가 몰아냈지만더 심각한 상태가 되었다어떤 사람은 다른 열강이 지배하지 않아서 더 괜찮다는 분석은 매우 위험한 역사관이다국력을 탕진시키고 국가경영을 부재로 몰아넣은 위정자들의 책임이다그 나라를 1919년 국민들이 외쳐 복구하려고 했다외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효적 지배와 운영할 수 있는 실력과 능력이 있어야 한다예수께서 자기 나라를(Regnum Christi) 세우시고 통치하시고 운영하신다참고로 그리스도의 나라는 곧 교회다(regnum Christi, quod est ecclesia)”는 트렌트 회의 문장이다교회는 로마 카톨릭주의의 베드로 성당이다. 2차 바티칸 회의 <교회헌장> 8항 2단락에서 ‘est’는 ‘subsistit in’으로 수정되었다교회는 어디에서나 세워질 수 있다는 견해이고베드로 성당을 범세계로 전환시킨 것이다교회의 범위를 범세계로 전환시켰고교회의 수장은 교황을 유지하고 있다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서 임할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20). 범세계를 하나님 나라로 보는 견해는 로마 카톨릭의 교회 이해와 차이가 없다.

 

3. [눅 11:27-36] 빛을 보고 수용하는 자예수께 한 여자가 찬양하며 당신을 밴 태와 먹인 적이 복되다고 선언했다(27). 예수는 그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되다고 하셨다(28). 하나님 앞에는 어떤 미사여구(美辭麗句)가 필요 없고주의 율례를 지켜 준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표적을 구하는 무리에게 악한 세대가 표적을 구한다고 하셨다(29). 그리고 요나의 표적과 남방 여왕을 말씀하셨다(29-32).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의 복음을 듣고 회개했고남방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를 듣고자 땅끝에서 왔다그런데 솔로몬보다 요나보다 더 큰 자가 오셨는데자기 백성들이 순종하지 않았다

예수께서 등경의 비유를 말씀하셨다온 몸이 밝아 조금도 어두운데가 없도록 하셨다(36). 주께서 쓰실만한 거룩한 그릇으로 준비하자.

 

4. [눅 11:37-54] 바리새인과 율법교사예수께서 바리새인과 율법교사에게 저주를 선언하셨다예수께서 그들의 안에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다고 선언하셨다(39). 탐욕과 악독의 반대는 구제이기 때문에그들에게 구제를 하도록 명령하셨다(40). 구제는 교회의 존재 기능이다교회가 존재하면 구제는 있어야 하는데그것은 탐욕과 악독을 제거하는 한 수단이다칼빈은 구제를 표지로 넣지 않았지만구제는 사도의 직분이고 교회의 존재이유이다.

예수께서 바리새인과 율법교사에게 화를 선언하셨다그들은 민족의 교사로서 민족을 멸망으로 인도하는 앞잡이가 되었다그래서 야고보는 오히려 많이 선생되지 말라고 경고했다교사가 많은 사람에게 존경을 받지만많은 사람을 미혹하며 멸망으로 인도하는 교사는 당대 세상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지만 내세에 가장 심각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

 

5. 전능하신 하나님무능한 종에게 힘을 주옵소서기도로 주의 법을 준행하게 하옵소서구제를 실행함으로 안에 있는 탐욕과 악독이 절제되며 제거되게 하옵소서거짓 선생의 미혹을 거부하며 거룩의 길에 설 수 있게 하옵소서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아멘.

 

형람서원 고경태 

螢藍書院 五恩 高炅兌 형설청람(螢雪靑藍), ex fide in fidem 

#누가복음, #형람서원

출처 : 한국개혁신학 연구원
글쓴이 : 고목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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