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서 1:1-16. 교회에서 활동하는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와 주의
"유다"는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의 동생이다. 예수님의 형제인 야고보는 야고보서를, 유다는 유다서를 기록했다. 유다서, 베드로후서 등은 후기의 서신으로 보이며, 최종적 부탁의 말로 보인다. 유다서에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거짓 교사(목사)에 대한 강력한 경고, 신비로운 말씀들이 있다.
(1-2) 유다의 첫인사. 유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의 형제로 자신을 소개한다. 바울도 예수의 종으로, 유다도 자신을 예수의 종으로 소개한다. 스스로 종되면 그 자손들까지 종이되는 운명적인 것이다. 스스로 종된 자에게 주어지는 복이다. 모든 자손, 모든 교회까지 예수의 종으로 서게 하소서.
하나님 아버지에서 사랑,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지킴(보호자)이 부르심을 입은 자에게 있다(1절). 유다의 특징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호자(keeper)"가 되는 것이다. 즉 예수께서 "통치자"이심을 고백하는 것이다.
자비, 평화, 사랑이 편지의 독자에게 있기를 간구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호하심 속에서 긍휼과 평화와 사랑이 부르심을 입은자에게 있기를 바란다.
(3-16) 거짓교사(목사)가 교회에 있다. 유다(목사)는 사랑하는 자들(부르심을 받은 자)에게 교회에 들어온 거짓 교사를 주지시켰다. 첫째, 성도는 단번에 주신 구원(our common salvation), 믿음의 도(contened for the faith that was once for all delivered to the saints)를 위해서 힘써 싸워야 한다. 둘째, 가만이 들어온 사람들은 정죄된 자로 경건하지 않은 사람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방탕한 것으로 만든 무리다(방종주의). 홀로 하나이신 주재(Master), 주(Lord)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사람이다. 예수께서는 밭에 알곡을 뿌리자 마자, 가라지를 뿌려놓는다고 하셨다. 고대교회의 확정된 어거스틴주의에 대해서 판-펠라기우스로 중세교회가 유지되었고, 칼빈의 개혁교회가 형성되자 마자, 네델란드에서는 알미니안이 영국에서는 칼빈주의-메소티스트가 발생했다.
(5-16) 주의 명확한 심판이 역사에서 있었다. 애굽에서 믿지 않는 자들.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고 떠난 천사들, 소돔과 고모라들이다. 꿈꾸는 사람들은(신비주의와 아나뱁티스트) 육체를 더럽히고, 권위를 업신여기며(무폭력무저항의 평화주의) 비방한다. 천사장 미가엘도 이러한 세력에 대해서 판결을 내지 못하고, 주의 책망을 의지한다(9절). 이러한 사람은 '이성 없는 짐승'과 같이 본능으로 멸망하게 된다.
(11-13)유다는 거짓 교사에게 저주를 선언한다(Woe to them!). 가인의 길, 발람의 어그러진 길(삯꾼목사), 고라의 패역(교권주의)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교회에서 성도들과 함께 먹으며 가르친다. 교회에 어떻게 이런 부류가? 멸망될 자가 가르치는데 어떻게해야되나?
(14-16)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이러한 부류(거짓목사)에 대해서 예언했다. 경건하지 않은 자가 경건한 자를 가르치기에 그들의 정죄는 더 심하게 된다. 이 사람들은 원망하며 불평을 토로하며 자기 정욕대로 행하며 자기 자랑만을 일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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