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5/02/05 5

[임동헌 칼럼]받은 것과 물든 것

인간은 시간 안에서 존재한다. 인간의 삶은 과거 현재 미래의 연장선상에 놓여있다. 개인의 시작이 역사의 시작은 아니다. 태고부터 내려오는 시간의 한 부분에 걸쳐 살기에 현재만을 고집하며 과거 없이 살 수 없다. 그리고 현재로 삶이 종결되는 것도 아니다. 역사의식은 중요하다. 역사의식은 역사를 존중하는 태도다. 역사적 관점이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회현상을 파악하고 변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식을 역사의식이라고 한다. 역사의식을 가지면 시류의 흐름을 아는 역사적 감각이 생긴다. 개인이나 세계의 모든 역사는 두 가지 기조 위에서 이루어진다. 곧 물려받은 것과 물들이는 것이다. 인류의 역사는 받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창조주의 천지창조 위에 인류역사가 시작되었다. 개인도 부모로부터 받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GooD Twitter 17:38:16

탱크 골퍼 최경주 장로의 신앙 (1)

온누리 교회 장로 최경주(54세)의 신앙 고백이 국민일보 "역경의 열매"의 칼럼에 연재되고 있습니다. 탱크 골퍼 최경주 장로가 필드 위에서 보여준 인생의 교훈은 믿음의 고백이었습니다. 한국 프로골프(KPGA) 투어 최고령 우승으로 재기에 성공하고 있는 이야기 입니다(국민, 2024. 12. 24-현재).최경주 장로는 1993년 KPGA 입회 후 프로 통산 31승, 20002년 한국인 최초 PGA 투어 우승,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와 2020년 도쿄 올림픽 골프 남자부 한국대표팀 감독을 역임했습니다.최장로는 무신론자였나 그와 결혼하게 될 독실한 믿음의 아내와 교회 갈 것을 조건으로 결혼하였습니다. 최장로는 형식적 신자였으나, 그가 골프 생활을 하면서 부딪친 지연, 학연에 부딪쳐 좌절을 겪으면서 참된 신앙..

GooD Twitter 16:17:23

독일 경제 쇠락의 원인(1)

하이델베르크에서 보내는 편지, 유럽개혁신학연구소 송다니엘 목사독일 경제가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하다. 오직 국가 조직만 성장하다독일 경제 쇠락의 원인(1)안녕하세요?많은 한국 유튜버들도 독일 경제 쇠락을 말하며 걱정합니다. 이들은 주로 영어권 뉴스를 참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좋은 기고가 많이 있습니다. 독일에서도 연일 쇠락을 말하며 문제점을 찾기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나와 신랄한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정부(사민, 녹색)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경제를 오히려 더 어려운 국면으로 몰고가는 듯합니다. 그 이유는 쇠락의 원인을 없애지 않고 계속 고집하기 때문입니다. 외부적 원인에 탓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이 없어 암울합니다.2월말 조기 총선으로 정권이 명목 보수당..

GooD Twitter 15:58:14

빈센트 소요리문답 6문

VI. Ques. How many persons are there in the Godhead?Ans. There are three persons in the Godhead, the Father, the Son, and the Holy Ghost; and these three are one God, the same in substance, equal in power and glory.제6문 신성 안에는 얼마나 많은 인격들이 있습니까?답 하나님의 신성에는 삼위(三位)가 계시는데 곧 성부, 성자, 성령이십니다. 이 삼위는 한 하나님시요 실체가 동일하며 능력과 영광에 있어서 동등합니다.Q. 1. What is meant by the Godhead?A. By the Godhead is meant the divin..

영원한 종속주의(EFS) 삼위일체 논쟁

정통 삼위일체 교리/매튜 바렛/전의우/생명의말씀사/형람서원 고경태필자는 “기독론과 삼위일체”에 대해서 깊은 관심이 있다. 그래서 “기독론(그리스도론)이나 삼위일체” 제목으로 책을 보면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우연하게 인터넷에서 라는 제목만 보고서 책을 구입했다. 다른 삼위일체 관련 도서는 진부한 내용이기 때문에 유사한 책으로 보고 책상 머리에 놓고 상당 기간 방치해 놓았다. 그래도 책상 머리에 놓인 책이기 때문에 표지도 보고 내용도 띄엄띄엄 보았다.먼저 책 표지의 제목을 보편서 조금은 웃었다. 우리말 번역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어휘로 번역해 놓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제목은 Simply Trinity: The Unmanipulated Father, Son, and Spirit(2021년)이다. 그대..

기본 11:43:4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