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목사 설교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 이야기(1)

형람서원 2013. 8. 17. 22:44
728x90
반응형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 이야기(1)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영국의 종교개혁의 완성을 의미했습니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가 한 종교로 연합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지만, 왕당파를 몰아낸 크롬웰이 회중교회 제도를 추구함으로 내분이 발생했습니다. 결국 의회파는 왕당파에 몰렸고, 왕으로 복귀된 챨스2세를 중심으로 영국 국교회(감독제도, 온건한 칼빈주의)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스코틀랜드는 1647년에 먼저 채택한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가 합당한 신앙고백서가 되었습니다. WCF는 미국에서 변형되었고, 한국에서도 기장(1976년), 통합(1986년)은 자체적으로 신앙고백서를 채택했습니다. 고신은 미국에서 확장한 신앙고백서를, 합신은 17세기 신앙고백서를, 합동은 12신조에 기초한 17세기 신앙고백서를 표준문서로 받습니다. 즉 장로교회일지라도 신앙고백의 문서는 다릅니다. 그러나 대소요리 문답서의 내용까지는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대소요리 문답을 함께 묶어서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가려고 합니다.

 

1) 인간의 목적을 선언함. 대소요리 문답의 1문이 문답이 약간의 차이(최상의)가 있지만 동일합니다. 문)인간의 제일되고 최상의 목적은 무엇입니까?(대요리), 답)인간은 처음과 최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영원토록 완전하게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제네바요리문답(1542년 칼빈에 의해서 작성된 요리문답) 1주일( 1~7문)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과 같습니다. 제네바요리문답에서는 문)인간의 제일된 목적에 대해서, 답)하나님을 아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7문에서 하나님의 영광으로 연결됩니다. 다른 신앙고백서에서 제네바요리문답을 계승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가 칼빈의 사상을 계승하려는 의도가 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영국에서는 루터의 사상과 칼빈의 사상이 갈등을 갖았고, 알미니안의 사상 등 혼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를 작성에는 칼빈의 사상이 반영되었습니다.

 

2) 하나님의 존재를 알 수 있는가? WCL에서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확신에 대해서 문(問)하고, 답(答)은 본성의 빛과 하나님의 사역으로 분명히 알 수 있지만, 구원에 대한 지식은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에 의해서 충분하고 효과적이라고 제시하였습니다.

WCL에서 인간의 본성과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언급하였습니다. 이것은 제네바요리문답 2주일(8-14문)의 요약을 봅니다. 하나님의 선하심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알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Sola gratia 고목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