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목사 설교

「제 2 장 삼위일체 하나님. (4) 하나님의 인격과 사역」

형람서원 2012. 3. 31. 23:07
728x90
반응형

「제 2 장 삼위일체 하나님. (4) 하나님의 인격과 사역」

WCF 2장 2절은 하나님의 인격과 사역 그리고 예배를 받으심에 합당하신 분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인격은 “영광, 선, 복”을 갖고 계신 유일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둘째, 하나님은 “스스로 완전”하여 어떤 의존이나 도움이 필요 없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모든 피조물들 안에, 의해서, 으로, 위에 분명하게 현시하심을 기뻐하셨습니다. 또한 “유일한 모든 존재의 근원”이 됩니다.

 

하나님은 모든 선의 자체이며 근원이십니다. 선하신 하나님을 믿는 것은 인생의 험난한 여정과 고난에서 강한 확신을 주어 백성을 위로하며 선하게 만듭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완전하신 “여호와(I am)”이십니다. 의존적인 사람은 완전한 자존자이신 하나님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피조물에 자신을 분명히 현시하심으로 하나님의 인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지식이 모든 피조 세계에 나타남(현시, manifest)으로 합니다. manifest와 revelation을 구분하는데, 필자는 특별계시 영역에는 revelation을 모든 영역에는 manifest로 제시합니다.

 

하나님의 사역은 모든 만물에서 만물이 창조되었고, 통치합니다. 하나님은 절대주권을 갖고서 만물을 통치하시며, 만물에 자신의 선한 뜻을 기쁘게 행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이루신 피조세계를 통치하십니다. 자신의 선하신 뜻이 창조 세계에 실현되심을 기쁘시게 여기십니다.

 

하나님은 이성적 피조물(인간과 천사)에게 자기 지식이 피조 세계에 나타내심이 무한하며 무오하며(infinite, infallible) 피조물에서 독립적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지식은 인식할 수 없거나 불확실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사역은 분명하여, 탐구자에게 확실한 지식에 도달하게 합니다.

하나님은 이성적 피조물에게 경배와 섬김을 받기에 합당하신 창조주이십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지식으로 인간이 하나님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경건한 마음으로 기쁘게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예배할 때는 꼭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으로만 해야 합니다. 인간의 작품으로는 하나님을 찬양하거나 경배할 수 없습니다. 창조주께서 피조물의 경배와 섬김을 받으심은 큰 신비이며 경탄(The Great Mystery and Wonder)입니다.

Soli Deo Gloria 고목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