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목사 설교

「제 1 장 성경. (6) 성경의 명료성과 충족성」

형람서원 2012. 2. 5. 00:08
728x90
반응형

「제 1 장 성경. (6) 성경의 명료성과 충족성」

 

성경은 하나님의 구원경륜, 자신의 영광 받음, 인간의 구원과 믿음과 생활에 대해서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성경이 모든 것을 분명하게 말씀하기 때문에,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이 선하고 필수불가결한 것을 연역할 수 있습니다(deduced). 유행하는 귀납법의 맹점은 하나님의 절대성도 잠재된 상태에서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연역적이라는 것은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가치가 있는 상태에서 성경을 읽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선하심입니다.

 

성경의 충족성은 성경 외에 어떤 영의 다른 계시나 인간의 전통을 가미시키는 것을 금지합니다. 현재 신사도 운동은 다른 계시 운동이며, 로마교회(천주교)는 전통을 가미한 다른 기독교입니다. 성경의 충족성은 성경으로 충분한 구원의 지식과 생활에서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 자체’라는 의미는 ‘성령의 내적 조명’이 항상 함께 있는 것입니다. 성령의 내적 조명이 없이는 성경을 바르게 해석할 수 없습니다. 성령의 조명하심은 인간 본성의 빛과 분별해야 합니다. 인간 본성의 빛도 기쁨과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원에 이르게 하는 능력과 구원의 기쁨은 제공하지 못합니다.

 

오직 성경에서 예배, 교회 정치, 인간 생활과 사회의 일반적인 부분까지 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성경은 구원의 지식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까지 연결되고 충분한 지혜와 지식을 제공하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고로 성경을 읽음으로 경건의 유익과 생활의 유익까지 제공받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원리라 할지라도 그리스도인은 성경을 깊이 묵상하고 고찰함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개혁신앙은 구원의 지식 뿐만 아니라, 일반 학문 영역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과 높은 수준에 도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이 성경을 기초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성경 학교의 학생에게 복이 있기를,,

 

Sola Scriptura 고목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