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2장
1. 에베소 교회(1-7절)
1절. 교회의 사자에게(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Ephesus write)
holds the seven stars in his right hand and walks among the seven golden lampstands:(오른손에 일곱 별을 쥐고, 일곱 촛대를 사이를 거니시는 분)
예수께서는 먼저 교회의 칭찬할 만한 일들에 대해서 칭찬하신다. 에베소 교회는 어려운 일을 감당한 것과 인내(perseverance)를 인정하시고, 악한 사람들, 거짓 선지자(2절, 니골라 당, 6절)를 용납하지 않는 것을 칭찬하신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해서 끝까지 어려운 중에도 인내한 것을 칭찬하신다.
그러나 처음 사랑(first love)을 저버림에 대해서 책망하신다. 처음 사랑을 버린 것을 주께서는 떨어진 것으로 말씀하신다(you have fallen, 5절). 예수께서 교회를 지적하실 때에 권면하시는 공통점은 회개(Repent)이다. 처음 사랑을 잃어버렸을 때에 촛대가 옮겨진다고 강력하게 권고하신다.
7절. He who has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
To him who overcomes(이기는 자), I will give the right to eat from the tree of life, which is in the paradise of God.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게 됨
2. 서머나 교회(8-11절)
8절. "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Smyrna write:
who is the First and the Last, who died and came to life again.(처음이요 나중이신,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분)
[칭찬] 환난과 궁핍에서 믿음을 지키고(9절), 유대인의 유혹을 이겼다(9절). 이 유대인들은 사단의 회(a synagogue of Satan)이다. 그리스도인은 가장한 사단을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 하며, 정결한 삶을 추구하게 되면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게 될 것이다. 서머나 교회에 닥칠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 것은 마귀의 시험이 10일 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죽도록 충성하면(Be faithful, even to the point of death) 생명의 면류관(the crown of life)을 받게 된다(10절). 죽도록 충성하라는 것은 죽을 때까지 충성하라는 것이다. 서머나 교회는 이미 죽도록 충성하고 있는 교회인데도 불구하고 주께서는 더욱 충성하라고 권면하신다. 나의 충성이 나된 것으로 생각하지 말고, 나의 행동을 자족하지 말고 더욱 힘써 전진하는 것이 죽도록 충성하는 것이다.
11절. He who has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
He who overcomes will not be hurt at all by the second death.
이기는 자 = 둘째 사망이 없음
3. 버가모 교회(12-17절)
12절 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Pergamum write
the words of him who has the sharp, double-edged sword.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 칼은 버가모에 성행했던 의술로서 가장 탁월한 의사인 예수, 예수의 칼은 생명을 살리는 칼로서 죄와 부패 덩어리를 제거하는 칼이다.
13-15절. 사단의 위(位)가 있는 버가모에서 끝까지 믿음을 저버리지 않는 충성된 안디바가 있었다. 그러나 버가모에서는 발람의 교훈을 따라 우상제물을 분별없이 먹음과 음행이 자행되었다. 니골라당의 교훈도 지켰다. 발람의 교훈은 음행으로 이해되지만, 니골라 당의 교훈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16절 Repent therefore!
주께서 직접 싸우심(the sword of my mouth.)
17절 He who has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
To him who overcomes, I will give some of the hidden manna. a white stone with a new name written on it, known only to him who receives it. 힌 돌에 쓰여진 이름은 당사자만이 알 수 있다. 힌 돌은 버가모에 많았던 분홍색 건물에서 가장 띄는 힌색 건물을 들어서 설명한다. 즉 그리스도인이 수 많은 사람들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이름이라는 것이다.
4. 두아디라 교회(18-29절)
18절. 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Thyatira write:
These are the words of the Son of God, whose eyes are like blazing fire and whose feet are like burnished bronze. 불꽃 같고 빛난 주석 같은 하나님의 아들
--> 불꽃같은 눈으로 심령을 살피시는 하나님. 두아디라에 발달된 주석 가공업의 비법을 모두 아시는 주님, 우리의 심령과 폐부까지 감찰하시는 하나님
19-25절. 두아디라 교회는 처음보다 나중 행위가 더 좋았다. 그러나 자칭 선지자인 여자 이세벨을 용납하여 음란과 우상숭배가 이루어졌다. 주께서 회개할 기회를 주셨지만(21절) 회개하지 않았다. 그래서 주께서는 그들이 회개하지 않을 때에는 환난에 처하게하고, 사망으로 자녀를 죽이겠다고 선포하신다.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이심을 알게하신다(23절).
두아디라에 있는 사단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끝까지 믿음 안에 서 있어야 한다.
26-29절. To him who overcomes, I will give authority over the nations-(26-27절)
I will also give him the morning star.(28절)
He who has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29절)
'형람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요한계시록 5 장 (0) | 2008.12.12 |
---|---|
요한계시록 4 장 (0) | 2008.12.05 |
<요한계시록 1:9-20> 예수 그리스도의 이상 (0) | 2008.11.28 |
<요한계시록 1:1-8> 묵시, 예언, 서신 (0) | 2008.11.28 |
요한계시록 1장 (0) | 2008.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