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매일성경, 07/08/09] 잠언 20:16-30 인생의 경영은 여호와를 경외함

형람서원 2007. 8. 9. 23:33
728x90
반응형
 

[매일성경, 07/08/09] 잠언 20:16-30 인생의 경영은 여호와를 경외함


제목: 인생의 경영은 여호와를 경외함

내용: 타인의 보증을 설 때에는 안전을 간구함, 합당한 소득을 추구함, 부모를 공경하고, 속히 어떤 결과를 보려고 하지 말 것, 여호와께서 인도하심으로 오직 여호와를 믿고 전력질주를 하는 경영을 해야 합니다.


(305) 타인(a stranger)과 외인( a strange woman)을 위한 보증을 서지 말라.

    -> 타인(a stranger)과 외인(a wayward woman. a strange woman)으로 섣불리 보증을 서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충동적으로 혹은 유혹으로 보증, 혹은 계약을 하는 것은 미련한 행동입니다. 충동구매, 옵션에 유혹되는 것 또한 유사한 행동일 것입니다.

(306) 속이고 취한 식물은 맛이 좋은 듯하나 후에는 그 입에 모래가 가득하게 됨(17절)

     -> 몰래먹는 떡(잠 9:16)은 절대로 맛이 없습니다. 사람을 속일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속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일시적으로 속일 수 있지만 항상 속일 수 없습니다.

(307) 의논(counsel)과 모략(advice)의 중요성(18절)

 ->조언을 듣고 계획을 세워라. 전쟁을 하려면 지혜로운 조언을 들어라. 어떤 일을 시작하든 생각과 대화를 거듭한 뒤 시행하여라. 전쟁을 벌일 때에도 숱한 작전 회의 끝에 진군하는 법이다. Make plans by seeking advice; if you wage war, obtain guidance. Every purpose is established by counsel : and with good advice make war. 모든 목적은 조언을 통해서 수립되고, 모략(지략, guidance, plan)으로 전쟁에서 승리하게 됩니다(사역).

(308) 한담하는 사람(a talebearer, 수다쟁이)19절

 -> 한담하는 사람을 만나거든 비밀을 말해서는 되지 않으며, 미련한 사람임으로 피해야 합니다.

(309) 자기의 부모를 저주하는 자는 그 등불이 유암 중(아무도 모른 사이)에 꺼짐을 당함(20절)

 -> his lamp shall be put out in obscure darkness.으로 ‘그 등불’은 부모의 근심이 된 자녀로 인해 속히 부모가 죽음으로 자녀에게 더욱 심각한 재앙이 된 것을 의미합니다.

(310)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은 마침내 복이 되지 아니함(21절) 대기만성(大器晩成)

(311)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22절)

    -> 롬 12:19, 다윗처럼 원수를 직접 갚지 않는 것은 여호와를 의지함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312) 한결 같지 않은 저울 추, 속이는 저울 =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23절)

(313)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 있으랴

(314) 함부로 이 물건을 거룩하다 하여 서원하고 그 후에 살피면 그 것이 그물이 됨(25절)

(315) 지혜로운 왕은 악인을 키질 하며 타작하는 바퀴로 그 위에 굴림(26절)

(316)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핌(27절)

The lamp of the Lord searches the spirit of a man; it searches out his inmost being.

The spirit of man is the candle of the LORD, searching all the inward parts of the belly.

(317) 왕은 인자와 진리로 스스로 보호하고 그 위도 인자함으로 말미암아 견고함(28절)

(318) 젊은 자의 영화는 그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운 것은 백발(29절)

(319) 상하게 때리는 것이 악을 없이 하나니 매는 사람의 속에 깊이 들어감(30절)

 ->징계의 유익은 악을 제거함입니다. 징계가 없는 세대는 사생자와 같습니다. 체벌이 비인격적인 행위가 아니고, 죄를 방관하는 행동이 더 비인격적인 것입니다. 자녀와 제자를 굳건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지혜와 결단이 필요합니다. 자녀를 징계할 수 있으며, 징계를 즐겁게 받을 수 있도록 훈련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