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3/12 4

대요리문답 infuseth를 주입으로 번역된 사례에서...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대요리문답 77문 Q. 77. Wherein do justification and sanctification differ? A. Although sanctification be inseparably joined with justification, yet they differ, in that God in justification imputeth the righteousness of Christ; in sanctification his Spirit infuseth grace, and enableth to the exercise thereof; in the former, sin is pardoned; in the other, it is subdued: the one doth equall..

기본 2024.03.12

김근주 교수의 잘잘법 영상 강의 캡쳐....

https://www.youtube.com/watch?v=44CG_JuIcH0 김근주 교수는 유대교와 기독교의 구약성경이 내용상으로 완벽하게 동일하다고 평가했는데, 정확한 표현이 아니며 정확한 내용도 아닙니다. 1) 유대교에는 구약성경이 없습니다. 유대교의 타나크(맛소라 본문)는 기본 본문이고, 해석된 탈무드 권위가 동등합니다. 2) 기독교의 구약성경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천주교, 동방정교회, 개신교의 구약성경 범위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김근주 교수는 타나크와 구약 39권이 내용이 동일하고 배열의 차이를 사소한 것으로 평가했는데 결코 그럴 수 없습니다. 묶는 것은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묶은 것이 아니라 정경 배열에 차이가 있습니다. 김근주 교수는 예언서를 "죄에 대한 고발과 심판 그..

기본 2024.03.12

선택과 언약의 관계성, 형람서원 고경태

판 헨드런(J. van Genderen), 31조파 개혁 교회로 네덜란드 아펠도른 신학대학교의 교수다. 그는 교의학과 교의사 그리고 신조들을 가르친다. 언약과 선택의 관계는 언약의 범위를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변기점입니다. 성희찬 목사는 이세령 목사가 제시한 언약 이해 "언약은 택자와 불택자를 포함한 사람에게 주어진 것"에 동의했습니다. 그러한 관점은 W.H. Velema(펠러마) 과 J. van Genderen(판 헨더런) 교수에게서도 유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세령 목사님은 언약과 선택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이해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언약은 택자나 불택자를 포함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 언약의 효력은 믿는 자에게 가능한 것이고, 여기에 믿음이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고 목사 수필 2024.03.12

그리스도의 삼중직(munus triplex Christi)

The threefold office (Latin: munus triplex) of Jesus Christ 그리스도의 삼중직(munus triplex Christi) 교리는 개혁파에서 취하는 그리스도의 사역(the work of Christ) 이해이다. 후기에 가서는 그리스도의 비하와 승귀 형태가 함께 공존한다. 그리스도의 삼중직에 대한 제시는 칼빈(John Calvin, 1509-1564)이 했다. 바르트도 그리스도의 삼중직을 제시했는데, 칼빈의 개념을 전환하는 방식과 내용을 취했다. 박상규는 뮌스터 대학에서 칼빈과 칼 바르트의 성화의 차이점에 대해서 연구해서 박사논문을 취득했다(2008년). 그는 바르트가 화해론에서 삼중직 배열에서 차이를 보였다고 제시했다. 박상규 박사는 “칼빈이 그리스도의 역사적 ..

기본 2024.03.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