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독서 방법(SQ3R)
SQ3R이란 효과적으로 독서를 하기 위한 5가지 절차로 로빈슨(H. M. Robinson)이 제시한 방법이다. 이것은 훑어보기(Survey), 질문하기(Quesstion), 자세히 읽기(Read), 되새기기(Recite), 다시보기(Review)'의 5단계이다. 각 단계 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훑어보기 단계 : 글을 읽기 전에 미리 내용을 생각해 보는 단계
* 글을 읽을 때 제목이나 소제목 등을 훑어보고 전체 내용을 짐작하기
*도표나 사진 자료 등도 활용
예)소설 <엄마 찾아 삼만리>를 읽을 경우 소제목들을 살펴 보자.
(행복했던 어린 시절, 떠나가는 엄마, 집을 나온 돌이, 아아, 우리 엄마, 다시 찾은 행복)
소제목만 보아도 전체 내용이 어떻게 전개될지 짐작할 수 있다.
②질문하기 단계 :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 등을 질문으로 바꾸어 마음속에 간직하는 단계
예)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소설 <소나기>를 읽으면서 다음과 같은 문답이 떠오르지 않을까?.
왜 제목이 소나기일까? 기상 관측에 관한 과학소설도 아닌데, 아아 주인공들이 소나기를 맞는구나.그렇지만 하필이면 <소나기>인가? 그래 소나기는 갑자기 쏟아지다가 금새 멈추는 비이지. 소년과 소녀의 사랑이 그런 것이구나.
소년과 소녀가 처음 만든 <징검다리>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 사랑의 과정이 아닐까?
소년이 소녀에게 건낸 <마타하리 꽃>은 어떤 것일까? 보라색이라구? 그건 꿈과 죽음을 상징하는 색인데, 그래서 소녀가 마지막에….
③자세히 읽기 단계 : 처음부터 차분하게 읽어가면서 그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단계
예)<징검다리>는 만남의 의미는 있지만, 소녀의 죽음을 상징하지는 못해. <마타하리 꽃>은 보라색이지. 보라색은 꿈을 상징하면서도 죽음의 색이기도 해. 그렇구나. 만남은 징검다리, 죽음은 마타라히 꽃.
그런데 징검다리와 마타하리 꽃은 소년과 소녀의 순수한 사랑을 상징하지는 않잖아. 그걸 상징하는 것은 소나기일까? 소나기가 왜? 가만있자, <소나기>란 세차게 내리지만 금새 그치는 비지. 즉, 구질구질하거나 청승맞지 않고…소녀에 대한 소년의 사랑이 순수하고 간절하긴 했지만 금새 끝났지. 마치 한여름의 소나기처럼….
④되새기기 단계 : 지금까지 읽은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
*글이 여러 개의 소제목으로 나뉘어져 있으면, 그 소제목별로 <훑어보기, 질문하기, 자세히 읽기, 되새기기>의 과정을 밟을 수도 있고, 모두 읽고 그 과정을 밝을 수도 있음.
⑤다시 보기 단계 : 지금까지 읽은 모든 내용을 살펴보고, 전체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
*책장을 덮고 책의 내용을 음미해 본다. 그리고 작가의 입장에서 내용을 점검해보고, 내가 고쳐보기도 하고….
* 자료 출처 :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의 독서 방법 지도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독 서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인 독서 지도법 (0) | 2006.03.20 |
---|---|
효과적인 독서법 (0) | 2006.03.20 |
2004 전반기 중등 독서교육 우수 사례 (0) | 2006.03.20 |
다치나바가 권하는 실전에 필요한 14가지 독서법 (0) | 2006.03.20 |
요약본 대신 원전 - 보편적 의미가 담긴 책이 좋아.... (0) | 2006.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