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 서 법

2004 전반기 중등 독서교육 우수 사례

형람서원 2006. 3. 20. 01:05
728x90
반응형
 

2004 전반기 중등 독서교육 우수 사례

ꊱ 서화중학교


Ⅰ. 목적

  꾸준한 독서 교육을 통해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며, 독서에 흥미를 갖게 하고, 이로 말미암아 학생들이 상상력과 사고력, 인성을 신장하여 바람직한 삶에 대한 자신의 삶의 지표를 삼게 한다.


Ⅱ. 추진 방향 및 방침

  1.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달에 두 권 이상 독서를 하도록 권장한다.

  2. 학교 도서실에 구비한 도서로 권장 도서 목록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한다.

  3. 독서공책을 만들어 자신의 독서활동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국어과 읽기와 쓰기 영역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4. 권장 도서 목록에 있는 도서를 읽고, 이를 독서공책에 기록하여 학년이 끝나기 전 10권 이상을 읽으며, 이에 따라 독서인증서 3급을 부여한다.

  5. 방중 과제물로 독후 감상문 쓰기와 독서의 달 행사로 우수 독서공책상 및 다독상 시상, 예술제 행사로 독서퀴즈대회, 독서경시대회 등 다양한 독서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독서인증서 1~3급을 부여한다.

Ⅲ. 세부 추진 계획

  1. 독서인증제 세부 계획

시 기

행 사

등 급

내 용

대 상

비 고

10월

(향로제)

독서경시

대회

1급

(금장)

◎ 200자 원고지 1200자 내외의 서술식 문제.(국어경시대회 수준)

◎ 각 학년 별로 선발된 6명에게 1급 부여.

◎ 1등 : 3명

◎ 2등 : 6명

◎ 3등 : 9명

 ◎ 본 선

(각각 1등 : 1명

 각각 2등 : 2명

 각각 3등 : 3명)

10월

(향로제)

독서퀴즈

대회

2급

(은장)

◎ 하계방학 중 퀴즈로 출제될 도서 5권을 제시하고, 객관식 20문항 출제.

(각 5점씩)

◎ 70점 이상자에게 2급 부여.

◎ 70점 이상자

 ◎ 예 선

(각 학년 별로 예선점수 고득점자  6명씩 본선 진출)

3~10월

독서공책

3급

(동장)

◎ 독서공책에 권장도서 목록의 도서 중 10권 이상 읽고, 감상 제출.

◎ 10권 이상 독서자에게 3급 부여.

 

 

◎ 권장도서 10권 이상 독서자.

 ◎ 국어과 수행평가 반영.

(수행평가 점수에 상관없이 10권 이상 읽으면 부여)

  2. 독서 행사 세부 계획

시 기

행 사

시  상

상  품

비  고

9월

독서의 달 행사

우수 독후감상

◎ 5명 (각 반별 1명씩)

 도서 상품권 1매×5명

 

다독상

◎ 5명 (각 반별 1명씩)

 도서 상품권 1매×5명

 

10월

향로제

(독서퀴즈 및 독서경시대회)

1급 (금장)

1등

각 학년별 1명씩

 도서 상품권 1매×3명

1급(금장)

인증서

2등

각 학년별 2명씩

 공책 5권×6명

3등

각 학년별 3명씩

 공책 3권×9명

2급 (은장)

◎ 70점 이상자

-

2급(은장)

인증서

3급 (동장)

◎ 권장도서 10권 이상 독서자

 -

3급(동장)

인증서



ꊲ 상남중학교


야간 교실 개방을 통한 독서 환경조성


벽지의 소규모 학교(3개 학급, 전교생 37명)인 상남중학교는 여러 면에서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으나 특히 도서관이나 도서실이 없어서 독서 지도에 어려움이 많다. 그런 중에도 역대 선생님들은 독서 지도의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세 가지 경우가 학급문고의 확충과 야간 교실 개방을 통한 독서 환경 조성 및 독서기록장 배부이다.


1. 학급 문고의 확충

본교는 학급마다 700여권 내외의 도서가 비치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도서를 활용(개가식 형태)하고 있다. 해마다 건전한 권장도서를 확충하고 있으며, ①2004학년도에도서구입 예산 확보(학급당 20만원, 계 60만원), ②독지가의 기증(경기 의정부 변호사 연동일씨, 60권 기증, 시가 40여만원 정도), ③교사의 기증(담임 교사 등이 학급마다 10여권씩 확보)로 신간 도서를 보충하였다.


2. 야간 교실 개방을 통한 독서 환경 조성

관내에 학원이나 독서실이 없고, 가정에 공부방이 확보되지 않은 학생이 태반인 것이 본교 학생들이 실정이다.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 본교에서는 2003학년도부터 야간교실개방(평일 18시~21:00시)을 실시하고 있다. 야간 개방 시간에는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교사 또는 학부모가 교실을 감독하고 있다.

학생들은 야간에 개방된 교실을 통해 자율 학습은 물론 자유롭게 학급문고를 읽고 있다. 학생들은 각 교실의 학급문고에 있는 2000여권의 도서들을 마음껏 읽으면서 지식습득은 물론 정서를 순화하고 있는 것이다.


3. 독서기록장 배부

본교에서는 2004학년도의 학교 특색 사업으로 독서지도를 설정하였다. 독서지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교생에게 독서기록장(50여쪽, 읽은 책의 기록 및 독후감 작성)을 배부한 뒤, 담임교사와 국어교사가 주 1회씩 점검하면서 지도하였다.


ꊳ 기린중학교

독서교육 실천 사례

                                              기린중 국어교사 최지혜


Ⅰ. 들어가며


 학생들은 대부분 그림이 많고, 글씨가 크고, 두께가 얇은 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처음에는 이런 학생들을 보며 어떻게 독서를 시작하게 만들어야 할지 막막하였다. 그렇지만 문득 학생들의 이런 특성을 이용하면 책을 읽는 습관을 생기게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자신들의 관심 속에 있는 만화책, 인터넷 소설, 무협 소설, 판타지 소설 등은 밤을 새면서도 읽어내는 학생들 속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교육적인 내용을 담은 책을 읽지 않는다고 그 학생들을 혼내는 것이 아니라 ‘책‘이라는 것 자체에 매력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 된다면 나아가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 본다.


Ⅱ. 독서 교육 실천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 독서 인증제를 주축으로 하여 독서활동을 실행하였다.


1. 독서 인증제

 가. 목적 및 방침

  (1) 본교는 학생들에게 폭넓은 독서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깊이 그리고 넓게 생각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줌과 동시에, 나아가 미래사회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인간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2) 학생들이 관심 있어하는 학년 공통의 필독도서와 각 학년 별도의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학급문고로 설치하여 활성화하도록 한다.

  (3)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의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와 함께 다양한 독후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나. 인증 평가 방법

    객관적인 독서경험을 평가하는 연 1회 실시하여 다음 표와 같은 기준으로 인증서를 발급한다.

 등  급

대  상

비  고

교내독서인증 1급

독서내용측정평가 80점 이상 득점자

교내 또는 교외 독후감관련대회 수상자

 

교내독서인증 2급

교내 또는 교외 독후감관련대회 작품제출자

독서내용측정평가 50-79점 득점자

 

교내독서인증 3급

독서내용측정평가 0-49점 득점자

 


2. 호국보훈 문예 행사

 호국보훈의 달(6월)을 맞아 포스터, 운문, 산문 등 부문별로 나누어 학생들이 작품을 출품하였다. 작품들은 공정한 심사를 거쳐 각 부문별로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3명, 모두 18명의 학생들이 상을 시상하였다.

   

3. 방학 중 독서 지도

 하계 방학 중 도서를 대출하고 도서관을 일정한 시기에 개방하여 학생들이 방학중에도 독서를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방학 중 대출된 책은 약 90권 정도로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과제물로 독서 감상문을 쓰도록 하여 2학기에 각 학년 별로 우수 작품을 시상할 예정이다.


Ⅲ. 나오며


 다양한 책을 접하고, 주체적인 독서능력을 키워 독서를 생활화하는 습관을 기르고, 적극적인 독후 활동으로 자신의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미미하지만 나름대로의 독서교육을 실천하였다. 특히 도서 선정에 있어서 학생들의 흥미를 충분히 고려하고, 도서관 홍보와 학급문고 홍보에 힘을 썼다. 그 결과 학급문고 및 도서관에 대한 관심도가 3월에 비해 비교적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아직도 자율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도서를 읽거나 꾸준히 독서를 하는 생활습관은 다소 부족한 듯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도 도서관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보다 나은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ꊴ 신남중학교

신남중학교   김성옥


1.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활동

  교과와 연계해 주로 국어시간을 이용하여 지도하였다. 단원과 관련된 도서나 혹은 교과에 실린 글을 미리 제시하고 뒷 이야기를 상상하여 써보게 하거나 읽고 난 감상을 간단히 노트에 적어보게 함으로써 교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독서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같은 내용을 읽고도 얼마나 다양한 이해를 할 수 있는지 학생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다른 친구들과 서로의 글을 나누어 보는 활동을 병행하여 교과에 대한 재미와 함께 학생들의 수준을 효과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었다.


2. 아침시간을 이용한 글짓기 활동

아침 시간은 간단한 읽을거리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미리 신문이나 잡지, 책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내용의 읽을거리를 제시해주고 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나아가 그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는 활동을 하였다.

또, 한가지 주제를 정하고 그에 관한 글을 지어보게 함으로써 주제에 관한 다양한 생각과 그에 따른 적절한 표현을 할 수 있는 훈련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거부감을 해소시켜 자신감을 갖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3. 다양한 독서 후 활동

  기존의 독후감 쓰기는 학생들에게 오히려 책을 읽는데 거부감을 주고 글읽기가 딱딱하고 지루하다는 인식을 갖게 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그와 다른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읽은 후 자신의 느낌이나 감상을 적어보는 활동을 해 보았다. 이를테면, 자신이 읽은 책의 주인공에게 편안하게 편지 쓰기나 읽은 글의 뒷 이야기를 바꾸어보기, 상상해 써보기, 자신이 읽은 책 중 가장 감명 깊었던 책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광고)해보기, 글의 주인공들과 대화해보기, 책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등 기존의 획일적이던 독서 후 활동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친근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독서교육에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 꾸준히 획일적인 방법에서 탈피하는 노력을 병행해야 했으며 이것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학생들은 지루하고 따분한 독서활동을 하는 것에 서 벗어나, 말그대로 웃고 즐기며 책을 읽는 활동에 익숙해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