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형람성경] 이사야 3 장 여호와께서 유다의 멸망을 예언함

형람서원 2024. 4. 20.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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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람성경] 이사야 3 장 여호와께서 유다의 멸망을 예언함

1-12절, 유다의 멸망과 혼란을 예언함

[사 3:1-3절] [이는] 보라, 주 만군(主 萬軍)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의 의뢰(依賴)하며 의지(意志)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시되[버리실 것임이라.] 곧 그 의뢰하는 모든 양식과 그 의뢰하는 모든 물과 勇士와, 戰士와, 裁判官과, 先知者와, 卜術者와, 長老와 五十夫長과, 貴人과, 謀士와, 공교(工巧)한 장인(匠人)과, 능란(能爛)한 妖術者(요술자)를 그리하실 것이며. * 주 만군의 여호와(YHWH / YAHWEH / JEHOVAH) "아도나이(Adonai), 야웨 쯔바옷", the Lord, the LORD Almighty인데, LXX에서는 아도나이(Lord)가 없다.

본문은 앞 절에서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는 말씀에 대한 이유가 보인다. 그 이유는, ‘주 만군의 여호와’ 곧 주권적 섭리자 하나님께서 예루살렘과 유다가 의뢰하는 것을 제거하여 버리실 것이다. 그 안에는 각 방면의 훌륭한 사람들도 포함되었을 것이다. 선지자 이사야는 유다 백성이 의지하였던 것들을 열거하였다. 첫째 식품들이다. 양식과 물은 사람의 생존에 필수적인 것인데 여호와께서는 그것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둘째 군대이다. 군대는 국가적 안전에 필수적인 것인데,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강력한 국방력이 국가를 수호하는 항속적인 수단이 아니라는 것이다. 셋째 사회의 지도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재판관 곧 방백들과, 종교인들 곧 선지자와 복술자와 ‘능란한 요술자’들과, 또 장로들과 50부장들과 귀인들과 모사들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유다 백성들은 재판관, 장로, 50부장, 귀인과 모사가 있었는데, 종교적으로 선지자(거짓 선지자)와 복술자까지 왕국 운영에 핵심 위치를 점유하고 있었다. 넷째 기술자들이다. 공교하고 탁월한 기술자들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들을 할 수 있도록 백성들에게 시연(試演)을 보였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전문적인 기술자들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다.

오늘날도 사람들은 식품들, 군대와 군사력, 사회의 지도자들과 인재들, 기술자들과 과학자들을 의지하고 의뢰한다. 오늘날 교인들 중에도 돈이나, 건강이나, 세상적 지혜나, 학벌과 학력이나, 기술 등을 자랑하고 의지하는 자들이 있다. 인생을 의지하는 것은 허망하게 무너질 수 있다. 사람은 스스로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자기를 믿을 수 없어 좀 더 탁월한 사람을 믿는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지만, 사람은 그렇게 산다. 여호와께서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고 경고하셨다.

[사 3:4-7절] 그가[내가](MT, KJV, NASB, NIV) 또 아이들로 그들의 방백을 삼으시며 적자(赤子, 어린아이들, children]들로 그들을 다스리게 하시리니 백성이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잔해(殘害)하며 아이가 노인에게, 비천(卑賤)한 자가 존귀(尊貴)한 자에게 교만(驕慢)할 것이며 혹시 사람이 그 아비의 집에서 그 형제를 붙잡고 말하기를 너는 의복이 오히려 있으니 우리 관장이 되어 이 멸망을 네 수하에 두라 할 것이면 그 날에 그가 소리를 높여 이르기를 나는 고치는 자가 되지 않겠노라. 내 집에는 양식도 없고 의복도 없으니 너희는 나로 백성의 관장을 삼지 말라 하리라

구약시대의 선지자는 성령의 감동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 징계, 회개를 선포했다.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폭력과 혼란을 주실 것이다. 우선, 유다에 지도자들이 없어질 것이다. 여호와께서 아이들로 그들의 방백을 삼으시며 적자들로 그들을 다스리게 하실 것이다. ‘적자들’이라는 원어(타알룰림)는 ‘변덕스러움, 자유분방함’이라는 뜻으로 ‘변덕스런 아이들’(capricious children, NASB)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어른들에게 바른 지도를 받아야 할 어린아이들이 도리어 어른들을 다스린다고 하니 얼마나 혼란한 일이겠는가? 무질서한 사회의 단면을 보여준다.

합당한 권위가 사라진 상태에서 백성은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해칠 것이며, 예절이 없고 무질서할 것이다. 아이는 노인에게, 비천한 자는 존귀한 자에게 교만할 것이다. 나이 든 자를 존중하는 것은 사회의 기본적 질서이며 그것은 제5계명에 내포된 계명이다. 그러므로 레위기 19:32는, “너는 센 머리 앞에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유다 사회는 기본적 예절과 질서를 저버렸고 아무도 유다 사회에는 지도자 되기를 원치 않을 것이다. 그런 상태에서 지도자로 자처한 사람은 어린아이와 같은 수준이었다.

노인은 지도자로 추앙될 때에 거부해서 그들을 다스리지 않는 시대가 될 것이다.

[사 3:8-12절] 예루살렘이 멸망(滅亡)하였고 유다(Judah, 猶大)가 엎드러졌음은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여호와를 거스려서 그 영광의 눈을 촉범[觸犯, 격노케]하였음이라. 그들의 안색(顔色)이 스스로 증거하며 그 죄(하타트)를 발표하고 숨기지 아니함이 소돔과 같으니 그들의 영혼에 화가 있을진저. 그들이 재앙을 자취하였도다. 너희는 의인에게(차디크) 복이 있으리라 말하라. 그들은 그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임이요 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화가 있을 것은 그 손으로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내 백성을 학대하는 자는 아이요 관할하는 자는 부녀라. 나의 백성이여, 너의 인도자가 너를 유혹하여 너의 다닐 길을 훼파하느니라 * 8절 defying his glorious presence, to provoke the eyes of his glory(KJV),

본문은 유다와 예루살렘의 멸망의 이유를 말한다. 8절의 ‘멸망하다’는 원어(카솰)는 ‘비뚤거리다’는 뜻이다. 그것은 유다가 패망하기 전의 모습을 묘사한다. 유다는 비뚤거리다가 엎드러져 멸망할 것이다. 예루살렘과 유다가 멸망될 이유는 언어와 행위(their words and deeds)가 여호와를 거슬러 죄를 발표하며, 사람들의 질서에서 숨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소돔-성적 무질서가 질서인 공동체-을 만들었기 때문에 영혼에 화가 있어야 한다. 즉 유다의 멸망은 그들이 자초한 재앙이다. 악인은 자기가 자기 발 등에 망치를 때리는 자들이다. 자기가 때린 다리의 아픈 것을 타인에게 혹은 하나님께 책임을 전가시키기까지 한다. 그들은 불신앙적인 말과 불평, 원망, 비방의 말을 했다. 또 그들은 우상숭배를 했고 살인과 음행에 빠졌다.

그들의 얼굴은 그들의 죄를 증거했다. 사람의 죄는 그의 얼굴로도 증거된다. 죄는 감추기 어렵다. 그러므로 죄는 즉시 토해내고 청산하고 새 출발하는 것이 좋다. 회개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그러나 그들은 회개치 않았다. 더욱이, 그들은 소돔 사람들처럼 그 죄를 숨기지 않고 공공연히 드러내기까지 했다. 그들은 뻔뻔스럽기까지 했던 것이다. 특히 지도자들의 잘못이 컸고 결정적이었다. 68혁명 이후, 신-마르크시즘에 의해서 성해방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미국의 동물학자 앨프리드 찰스 킨제이(Alfred Charles Kinsey, 1894-1956)가 사람들의 성적 행위에 대해 조사해서 분석한 것을 1948년과 1953년에  2권의 책(인간 남성의 성행위-1948, 인간 여성의 성행위-1953)으로 출간했다. 킨제이보고서 이후 미국 사회의 성문화는 대변혁을 이루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 보응을 선언하셨다. 그들은 재앙을 자초(自招)했다. 의인에게 복이 있을 것이며 그들은 그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이나, 악인에게는 화가 있을 것이며 그 손으로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것이다. 악에 대해 보응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이다.

악인에게 화(禍)를 선언하는 것(Woe to the wicked!, 11절)이 나쁜 일일까? 악(惡)에 대한 규정이 인간에게 전적으로 소유하면서 악의 범위를 자유롭게 확장시키고 있다. '악'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것(사랑하지 않는 것)이며, 이웃을 불쾌하게 하며 해롭게 하는 것이다. 우리 시대에 "악의 양상(the aspects of an evil)"은 근대 사회와 전혀 다른 모습을 갖고 있다. 근대 시대 이전에 악이었던 것이 지금은 정당하고 합법적인 행동이 되어가고 있다. 진리, 악과 선의 개념이 변화하는 것은 좋지 않다.

본문의 교훈은 첫째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하자. 둘째 우리는 우리가 이제까지 누린 평안과 질서를 감사하고 사모하자. 셋째 우리는 죄짓지 말고 말과 행위로 의롭게만 살자.

13-26절, 시온의 딸들에게

[사 3:13-15절] 여호와께서 변론(辯論)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여호와께서 그 백성의 장로들과 방백들을 국문(鞠問)하시되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은 너희 집에 있도다. 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하느뇨? 주 만군의 여호와 내가 말하였느니라 하시리로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일어나시며 이스라엘 백성의 장로들과 방백들을 심문하시며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신다.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포도원을 강탈했고 또 불의한 욕심을 품고 가난한 자들에게서 물건을 강탈했다. 또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했고 가난한 자들을 멸시하고 압제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고 말씀하셨다(마 25:40). 또 가난한 자들을 무시한 것은 하나님을 무시한 것이다. 잠언 14: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 우리는 보잘것없어 보이는 이웃 사람 하나라도 존중하고 그에게 악을 행하지 말고 도리어 선을 베풀어야 한다.

[사 3:16절]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죽거려 행하며 발로는 쟁쟁(錚錚)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

하나님께서는 시온의 딸들의 죄악도 지적하신다. 시온의 딸들은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죽거려(glancing wantonly, 곁눈질하는) 행하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내었다. 그들의 죄는 교만과 음란과 사치의 죄이었다. 그들의 늘인 목은 그들의 교만함을 나타낸다. 교만한 자는 목을 빼며 남에게 머리를 숙이거나 인사도 하지 않는다. 또 그들의 “정을 통하는 눈”은 그들의 음란함을 나타낸다. ‘정을 통한다’는 원어(사카르)는 ‘추파를 던진다’(BDB), ‘요염하게 눈짓한다’(Langenscheidt), ‘유혹하는 눈짓을 한다’(KB)는 뜻이다. 또 그들이 ‘아기죽거리며’ 즉 ‘멋을 부리며’ 행하고 발로 쟁쟁한 소리를 내는 것은 그들의 교만함과 사치함과 멋부림을 보인다.

[사 3:17-23절] 그러므로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체(下體)로 드러나게 하시리라. 주께서 그 날에 그들의 장식한 발목 고리와 머리의 망사(網絲)와 반달 장식과 귀고리와 팔목 고리와 면박(面帕)과 화관과 발목 사슬과 띠와 향합(香盒)과 호신부(護身符)와 지환(指環)과 코 고리와 예복(禮服)과 겉옷과 목도리와 손주머니와 손거울과 세마포(細麻布) 옷과 머리 수건과 너울을 제하시리니

여호와께서 시온의 딸들의 교만함과 음란함과 사치함과 멋부림에 대해 징벌하시겠다고 선언하신다(17절). 그는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그들의 하체로 드러나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17절). 여인들이 머리를 단장하여 자기 아름다움을 표현하지만, 그들의 머리에 딱지가 생기면 그들의 아름다움에 큰 손상되며 더 이상 치장도 못할 것이다. 또 하체가 드러나면 그들의 은밀한 곳이 드러날 것이다. ‘하체’라는 원어(포스)는 ‘이마, 대머리(bald, foreheads bare)’라는 뜻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KB, NASB, NIV), ‘은밀한 부분(secret parts)’이라는 뜻으로 본다(BDB, Langenscheidt, KJV, ESV).

선지자는 시온의 딸들의 스물 한가지의 장신구들을 열거하며 하나님께서 그것들을 제거하실 것이라고 선포했다. 첫째는 발목 고리, 둘째는 머리의 망사, 셋째는 반달 장식, 넷째는 귀고리, 다섯째는 팔목고리, 여섯째는 면박이다. ‘면박’이라는 한자어(面帕)는 요즘 쓰지 않는 말로서 ‘면파’라고 읽어야 맞다고 하며 그것의 원어(레알라)는 ‘얼굴 가리개’(veil)라는 뜻이다. 일곱째는 화관(花冠), 여덟째는 발목 사슬, 아홉째는 띠, 열째는 향합 곧 향수병, 열한째는 호신부(護身符) 곧 부적, 열두째는 지환 곧 반지, 열셋째는 코 고리, 열넷째는 예복, 열다섯째는 겉옷, 열여섯째는 목도리, 열일곱째는 손주머니 곧 지갑, 열여덟째는 손거울, 열아홉째는 세마포옷, 스무째는 머리 수건, 스물한째는 너울이다. 시온의 딸들의 장신구들은 참으로 다양했다. 세상에는 여인들의 장신구들이 다양하게 많다. 세상 사람들은 거기에 큰 가치를 두고 있다. 구약교회 교인인 이스라엘 여인들도 영적인 소망과 즐거움보다 물질적, 육신적, 세상적 소망과 즐거움이 컸다. 하나님을 모르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지 않는 자는 이 세상을 사랑하고 세상의 부귀 영화와 권세 그리고 육신적 쾌락을 사랑할 것이다.

[사 3:24-26절] 그때에 썩은 냄새가 향(香)을 대신하고 노끈이 띠를 대신하고 대머리가 숱한 머리털을 대신하고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하고 자자한 흔적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며 너희 장정은 칼에, 너희 용사(勇士)는 전란(戰亂)에 망할 것이며 그 성문은 슬퍼하며 곡(哭)할 것이요 시온은 황무(荒蕪)하여 땅에 앉으리라

여호와의 심판 날에 시온의 딸들에게서 썩은 냄새(stench, rottenness, putrefaction)가 향수(perfume)를 대신할 것이며 노끈이 그들이 머리나 허리에 띠는 장식띠들을 대신할 것이다. 또 대머리가 잘 손질된 머리털을 대신할 것이다. ‘숱한 머리털’이라는 원어는 ‘잘 손질된 머리털’이라는 뜻이다(KJV, NASB, NIV). 또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할 것이다. 또 자자한 흔적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다. ‘자자한 흔적’이라는 원어(키)는 ‘불에 탄, 그을린 (얼굴)’이라는 뜻이다. 포로로 잡혀가 고된 노역을 하기 때문에 여인들의 얼굴은 햇볕에 타고 상처투성이이고 씻을 형편도 되지 못할 것이다. 또 그들의 장정들과 용사들은 전쟁으로 죽을 것이며 그 성문은 슬퍼하며 시온성은 황무할 것이다. 최종은 시온이 황무한 땅이 되는 것이다. 즉 범죄한 유다와 예루살렘에 여호와의 심판이 시행된 모습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 곧 장로들과 방백들의 죄를 반복하지 말자.

둘째로, 우리는 교만하지 말자. 시온의 딸들은 교만하여 늘인 목으로 다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교만을 심히 미워하신다(잠 8:13).

셋째로, 우리는 음란하지 말자. 시온의 딸들은 정을 통하는 눈, 남을 유혹하는 눈으로 다녔다.

넷째로, 우리는 사치하지 말자. 시온의 딸들은 아기죽거려 행하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내었고 온갖 장신구들을 갖추었다.

형람서원 고경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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