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목사 수필

기독교 분류 by 형람서원

형람서원 2024. 4. 3.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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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주의: 7대 공의회의 신앙을 이해하고 준수하려는 성향

<고경태는 정통주의 성향을 4부류로 분류함>.

1타입 정통주의, 325년, 381년 공의회 채택(그리스도 양성론 이단 분별 보류),

2타입 정통주의 325년, 381년, 431년, 451년 공의회 채택(성상파괴주의), 칼빈파

3타입 정통주의 553년, 681년, 787년 7대 공의회 채택(성상숭배주의) 로마 카톨릭주의, 정교회

4타입 정통주의 451년 공의회를 채택하면서, 성상숭배 결정에 대해서 아디아포라를 설정함. 루터파, 성공회

5타입 정통주의, 7대 공회의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순수 성경주의. 도나투스파, 재세례파, 일부 침례파

 

카톨릭주의 : 주 예수께서 사도를 통해서 한 교회를 세우셔서 통치하는 구조

* 로마 카톨릭주의 : 로마 교회가 베드로 사도의 수위권좌로 그리스도의 대리자가 세계를 통치하는 구도로 설정함.

-> 루터, 칼빈, 청교도들은 로마 카톨릭주의를 교황주의로 사용함.

 

개혁파 : 16-17세기에 형성된 신앙고백서를 중심으로 믿음을 추구하는 성향

  • 신학자를 근거로 신학을 추구하는 성향은 좋은 자세가 아닙니다. 한 탁월한 위인이 우리 신앙의 기초가 아니라, 신앙의 기초는 모두의 합의로 형성된 신앙고백서를 기초로 해야 합니다.
  • 개혁된 신앙에서 신앙고백서를 기초로 추구하는 성향(장로파, 개혁파, 루터파, 특수침례파 등등)과 성경을 기초로 추구하는 성향(재세례파, 일반침례파: 사도신경을 하지 않음)이 있습니다.

개혁파, 복음주의는 로마 카톨릭주의의 반대 진영으로 형성되었는데, 1948년부터 형성된 WCC 운동과 1965년 로마 카톨릭의 2차 바티칸 공의회의 익명의 그리스도인의 결정으로 그러한 분류가 큰 의미가 없게 되었음. 1965년 이후로는 WCC 찬성 진영(로마 카톨릭주의로 연합하려는 운동)과 1517년 종교개혁 유산을 유지하려는 지향성으로 구분해야 함. 두 성향(WCC와 1517년 종교개혁 체계를 인정)의 중첩성 가진 교파들이 있는데, 그들은 대부분 WCC 찬성 진영으로 경도될 확률이 매우 높음. WCC 경향성의 신학은 자유주의와 현대주의 신학을 채용해서 신학함(독일의 에타 린네만Eta Linnemann 1926-2009, 게르하르트 마이어 Gerhard Maier, 1937- 박사는 성경비평적 해석학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부류로 분류함).

근본주의(Christian fundamentalism, 1910년): 20세기 미국에서 자유주의 신학을 배격하려고 합의한 5대 신앙 조항을 중심으로 선 성향

* 근본주의 5대 조항. 1. 성경 무오 및 그리스도에 대한 4대 교리(2.동정녀 탄생, 3.대속적 죽음, 4. 육체적 부활, 5. 재림). 1925년 스콥스 재판(원숭이 재판).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이 많은 테네시 주의회가 버틀러 법(Butler Act)을 통과시켰지만, 입번 반대에 부딪혀서 무산되었음. 창조 신앙 가운데서 자리를 잡은 진화론. 근본주의 쇄락 원인. 스콥스 재판의 패배, 근본주의 내부 분열(매카시즘, 주초금지, 종말론 문제).

자유주의(18-19세기) : 계몽철학과 이신론의 영향을 받아 역사적 예수 추구, 성경의 기적 부정 하는 성향

오순절주의 : 20세기 미국에서 발흥한 부흥 운동으로 방언을 표적으로 오순절의 반복성 혹은 계속성을 주장하는 운동.

현대신학 : 1930년대에 시작된 신학 사조로 합리주의를 거부하고 실존주의(초절주의, 도약)에 근거한 체계

종교다원주의 : 1965년 로마 카톨릭의 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결정한 것으로 익명의 그리스도인을 인정함

종교통합주의 : 1948년 WCC 설립하여 믿음과 직제를 중심으로 교회 연합 운동과 다각적으로 종교 대화 추구.

종교사학파 : 자유주의 시대에 형성된 역사 이해 방식으로 제종교의 융합으로서 기독교(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융합 등)로서 기독교 우월주의가 있기도 하며, 평등 종교적 성향도 있음.

새관점학파 : 독일의 종교사학파와 다른 신학 사조로 유대교를 연속한 한 지류로서 기독교를 설정하는 성향.

* 사도의 가르침을 유지하려는 성향. 정통파, 카톨릭주의, 개혁파, 근본주의

사도의 직분을 유지하려는 성향, 로마 카톨릭주의, (세미 - 감독주의, 주교주의)

사도의 표적(권능) 반복하려는 성향, 오순절주의, 신사도주의 => 신사도주의는 사도의 직분성 성향과 잘 어울림.

=> 신사도주의자와 교황주의자의 공동 집회.

형람서원 고경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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