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목사 설교

「제 10 장 효과적인 부르심(1) 영원과 현재」

형람서원 2012. 10. 21. 01:03
728x90
반응형

「제 10 장 효과적인 부르심(1) 영원과 현재」

고경태 목사

 

WCF 10장은 “효과적인 부르심(Of Effectual Calling)”입니다. 이것은 “유효한 부르심, 혹은 효과적인 소명”으로 번역되었습니다. “효과적”이라는 개념은 어떤 변화에 대한 정확한 적용이 됨입니다. 즉 죄인에서 의인이 됨이 정확하게 일어남입니다. “부르심”은 “소명(召命)”으로 번역되기도 하지만, 소명에는 직무(official work)가 포함되어 죄인에서 의인이 되는 순수한 구원과 구분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효과적인 부르심은 구속주 하나님께서 죄인인 인간을 의인으로 변화시키는 부르심입니다. ‘구원을 주시는 소명’과 ‘직무를 주시는 소명’이 구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개인 구원의 실현 WCF 10장 1절에서 죄인의 구원을 고백할 때에 영원하신 하나님의 예정(pactum salutis)이 현재의 개인에게 적용되는 것이 “효과적인 부르심”입니다. 이 사역은 말씀과 성령(the Word and the Spirit)으로 이루어집니다. 인간은 자연 상태(원죄)에서 죽음에 이르게 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이루신 구원의 경륜을 구원받은 사람이 성령의 조명으로 마음에 밝혀 이해하게 됩니다.

말씀과 성령의 효과적인 사역은 인간의 돌같은 마음과 육의 심장을 제거하시고, 그들의 의지를 새롭게하심과 전능한 능력으로 구원받은 사람들이 선한 결정으로 하도록 하십니다.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백성은 예수 그리스도께로 나오는 것을 기뻐합니다. 또한 그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자유로운 결정으로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삽니다.

 

2) 오직 은혜(sola gratia). WCF 10장 2절에서는 백성을 부르시는 효과적인 부르심이 하나님의 자유롭고 특별한 은혜(God's free and special grace)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효과적인 부르심은 예지예정(all foreseen)에 근거한 것이 아닙니다. WCF는 알미니안의 가르침을 거부하는 문장을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효과적인 부르심은 인간의 공로가 전혀 배제된 절대예정입니다.

이러한 효과적인 부르심에 인간은 전적으로 수동적입니다. 완전한 수동은 오직 은혜의 반대편에 있습니다.

부르심을 받은 백성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은혜가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성령으로 부르심을 이루시고, 성령으로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도록 하십니다. 오직 은혜, 성령에 의해 인도되는 거룩한 삶입니다. Sola gratia 고목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