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열전

10. 코치인 부모의 칭찬과 긍정

형람서원 2010. 10. 30. 22:30
728x90
반응형

10. 코치인 부모의 칭찬과 긍정

 

코칭의 강력한 힘은 무조건 긍정에서 시작하고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부정을 찾지 않는 훈련은 상대방의 티를 보지 않으려는 경건 훈련입니다. 상대방에서 티를 발견하는 것은 훈련되지 않는 자연인도 가능하지만, 코치이에게서 칭찬과 긍정을 발견하는 것은 티를 발견하지 않는 과정입니다. 부모는 자녀를 사랑과 염려의 대상이기 때문에 더 편향되거나 왜곡된 평가를 하게 됩니다. 부모가 자녀를 가장 정확하게 판단하고 인정하고 격려하며 칭찬하는 것이 인격적인 가정 생활입니다.

 

먼저 부모는 자녀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자신감은 스스로 자기 존재의 가치를 존중해야 합니다. 자기 존재의 존엄을 갖기 위해서 기독교 신앙인 하나님의 형상(사람)의 인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칭찬을 통해서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키려고 합니다. 사람이 역경을 이길 수 있는 것은 따뜻한 격려와 칭찬입니다.

 

칭찬은 곧 상대에 대해서 인정과 긍정을 동반합니다. 코칭에서는 부정적인 질문이나, 부정적인 답변을 유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에 대해서 끊임없는 신뢰와 지지를 보내어 줄 때에는 자녀에게는 끊임없는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자녀의 인생의 과도기에 겪는 방황 속에서 자녀를 속단하고 단죄하는 것은 자녀를 두 번 죽이는 것입니다. 훈련이란,, 혹 마음으로는 단죄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지라도, 언어는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훈련된 인격을 통해서 자녀가 얼마나 놀라운 변화를 겪게되는지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만약에 자녀가 학교에 가길 싫다고 물을 때에 부모는 너무나 쉽게 학교에 가야된다고 단정합니다. 그리고 왜 학교에 가야되는지에 대해서는 좋은 성적을 받아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말하곤 합니다. 그러나 자녀는 현재 학교에 가기 싫은 것이고, 미래에 대한 계획은 없습니다. 이런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현재 학교가기 싫은 자신을 인정해주는 존재일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인정해주는 부모에게 무한한 신뢰를 갖게됨으로 건강한 인격을 소유하며, 힘든 인생의 역경을 이겨낼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