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열전

9. 집중력: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핵심

형람서원 2010. 10. 23.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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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집중력: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핵심

 

    부모가 자녀를 교육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자녀가 스스로 자기의 목표를 설정하고, 자발적으로 학습과 인생을 박차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자녀의 인생을 스스로 일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 코칭의 주요한 것입니다. 본 과정에서는 부모가 자녀에게 주는 정신 훈련의 한 부분으로 집중력입니다. 집중력은 학습과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편입니다. 아무리 많은 시간을 공들여서 책상머리에 앉아있어도 학업이 이루어지지 않는데, 그것은 집중력을 발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있어야 되는 목적은 바로 집중력이 모아지는 시간을 기다리고 준비하는 것이지, 오랜 시간 내내 공부가 활기차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자녀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스스로 목적을 설정하고 전력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집중함으로 자녀의 몸과 마음은 경직됨과 피동적인 상태에서 부드러움과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상태로 전환됩니다.

 

    코칭의 원리 중에 하나가 Why로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What으로 질문하는 것입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자녀가 스스로 목적을 설정하도록 돕는 질문과 대화도 Why로 대화하지 않고, What으로 대화하는 것입니다.

 

   첫째, What. 자기가 해야 될 일을 스스로 답하게 하기 위해서 “너는 무엇을 해야되니?”라고 질문하는 것입니다. 이에 자녀가 스스로 대답하는 것이 부모가 인도하는 것에 일치되도록 유도하고 이끌어서 합당한 목적을 대답하도록 합니다.

 

   둘째, How. 자기가 해야 될 일을 어떻게 할지를 질문합니다. “네가 말한 숙제를 어떻게 할거니?” 자녀가 계획한 방법을 면밀히 경청하고, 더욱 합당한 대안과 제안으로 가장 적합한 계획(플랜)을 세우게 합니다. 그래서 자녀는 부모와 함께 세운 계획에 의거해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하게 됩니다.

 

   셋째, Feedback. 코칭에서 Feedback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코치로서 부모는 자녀와 함께 세운 계획을 잘 인지하여 자녀의 진행 상태를 검토해야 합니다. “네가 세운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니?” 계획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문제점을 수정하면서 전체의 계획의 변동을 적합하게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유연성).

 

   넷째, Check. 자녀가 계획에 의해서 마쳤을 때에는 합당한 결과가 나왔는지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네가 원하는 대로 끝났니?” 자녀의 대화에서 가장 적합한 결론을 지을 수 있도록 함께 도와주어 결론을 맺게 합니다.

 

   다섯째, 코칭의 원리는 절대 긍정과 격려입니다. 칭찬이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것이 코칭에서 주요한 이해입니다. 코칭이 미래를 위한 것임으로 과거에 매이지 않도록 절대 긍정을 원하고 추구합니다. 그리고 자녀에게 끊임없는 격려를 통해서 성취감을 극대화하고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녀가 집중력을 가질 수 있도록 방해요소들을 제거하면서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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