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0회 총회 보고서 pp. 405 ~ 414
<무료성경 신학원의 실체와 이단성 규명>
무료성경 신학원의 구심체는 안양 신천지 교회
본 신학원의 구심체는 안양 신천지 교회를 이끌고 있는 교주 이만희씨로 밝혀지고 있다. 안양신천지 교회는 안양시 관양동에 소재하고 있으며, 교수 이만희는 장막성전 이삭교회(교주 : 유재열)에 관계된 자로 장막성전에서 분리되어 1980년 안양 신천지 증거 장막 성전을 설립하였다.
이만희의 개인적 이력
①출생 배경 및 신앙체험 1931년 9월 15일 경북 청도군 풍각면 현리 702번지에서 출생하였으며, 17세의 나이로 서울 성동구 금호동 형님 집에 기거하면서 건축업에 종사하다가 한 전도사의 안내로 창경원 앞에 있는 한 천막교회에서 침례를 받았다. 이렇다할 신앙 체험이 없던 상태에서 낙향하여 풍각 장로 교회를 출석하는 中 본격적인 신앙생활이 이루어지고 “박군의 심령” “학생 문창 독본”등의 서적을 탐독하였다. 어느날 신비한 체험을 한 후, 유재열(장마 성전)씨를 열성적으로 추종하다 이탈하여 80년도부터 설파해 온 것이 오늘날의 무료 성경 신학의 모체인 것이다. * 유재열은 1975년 9월 (당시 26세) 서울 지검 영등포 지청에 의해 사기, 공갈, 폭력 행위 등의 죄목으로 구속된 자.
②학력, 경력 및 신학 수업 배경 정상적인 신학 수업을 한 흔적이 전혀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장막 성전의 유재열의 강한 영향력을 받은 것이 전부인 것으로 조사되어지고 있다.
무료 성경 신학원의 다른 명칭
?용현 기독교 신학원 ?간석 기독교 신학원 ?동인천 기독교 신학원 ?가정 기독교 신학원 ?서울 신학원(서울시 용산구 동자동 10-3 4층) ?기독교 신학 교육원(서울시 서초구 방배2동 437-14) ?기독교 평신도 신학원(광명신학원, 신촌신학원, 화곡신학원, 공항신학원)
무료 성경 신학원의 학생 모집 홍보 유형 초등은 1개월 기간으로 성경 상식, 비유풀이, 사복음서 강해 중등은 1개월 기간으로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예언서 등으로 고등은 2개월 기간으로 요한계시록 전상 강해로 되어 있으며 ?재정 및 시간의 제약으로 신학 공부의 기회를 갖지 못한 분들을 위해 ?자격 : 연령, 남 · 여 관계 없음 ?주최 : 전국 원로 목사, 원로 장로 협의회
이상과 같은 내용으로 국내 월간지 및 지하철 입구, 주택가, 전신주 “무료”라는 말과 학력제한 없음을 강조하고 있음. 4-5 개월 기간에 성경 전부를 가르쳐 준다고 홍보하고 있는 실정이며, 교재 대금으로 2~3만원을 받은 것으로 되어 있다. 수강 자격은 남 · 여 연령제한 없이 하며 부부를 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등과정을 마친 후 일정한 시험을 거쳐 그들이 인정하는 기준에 도달한 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교회와 단체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전국 무료 신학원의 분포 상황
서울 : 10개 인천·경기 : 5개 충남 : 1개 대구 : 3개 경북 : 4개 부산 : 4개 경남 : 2개 광주 : 1개 전남 : 1개 전주 : 2개 강원 : 2개 제주 : 1개 대전 : 3개 해외 : 미국 및 동남아 지역
무료 성경 신학원에 현혹되어 빠지는 부류에 관한 분석
1. 기성 교회 및 목회자에게 불만을 가진 자 2. 학력문제로 신학 수업 욕구에 장애를 당한 자 3. 신학수업 욕구에 재정적 어려움을 당한 자 4. “무료”라는 말에 현혹되는 자 전국 원로 장로 협의회의 정체 및 수료자 모임의 정체 전국 원로 장로 협의회(원장 : 조시일/일명-조일래)는 이만희씨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자들로 구성되고 있으며 사실상 파악되지 않은 유령 임의 단체이다.
무료 성경 신학원의 그들의 교육 목표
초등과정을 수강한 수강생들로 하여금 안양 소재 이만희씨 교회로 안내하여 예배를 보도록 하는 방법으로 교육 목표를 삼고 있다.
교재의 목차 및 내용에 대한 개괄 분석
초등교재는 22호로 구성되어 있으며 1호, 2호 성경 상식을 빼놓고는 비유로 일관하고 있다. 이 비유는 정통 신학에 근거한 비유 이론이 아니라, 근거 없는 자의적 해석의 비유 이론을 게재하고 있기에 일고의 가치가 없는 내용임을 밝혀 둔다. 고등교재는 이만희씨의 저서 “계시록의 실상”을 중심으로 가르치고 있다.
일례로 초등교 제2호 제목 성경상식(2)의 내용을 소개하면
1.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구분되며 구약은 옛 사람들에게 한 약속이고 신약은 오늘날의 우리에게 한 약속이다. (구약 : 출 19:5-6 사 64:10 신약 : 눅 22:20 요 14:29 “히 8 : 13”) *구약성경(창세기-말라기) : 39권 신약성경(마태복음 : 요한계시록) : 27권 총 66권 + 시편5권 = 70편 ?성경의 말씀은 선민 곧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말씀이다. ?기록된 말씀을 세가지로 분류하면 역사설, 교훈설, 예언설이다. ?기록된 사건은 배도, 멸망, 구원의 일들로 기록되었고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원인과 결과를 비유로 설명한 말씀이다. ?범죄한 선민에게 말씀을 주신 것을 듣고, 보고, 깨달아 회개하고 참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주신 것이다. ?이 말씀이 곧 천국가는 길이요, 주소요, 약도이며 신령한 양식이다.
등에서 성경을 비유 개념적 해석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리하여 초등교재 전체는 비유의 말씀과 예언과. 실상의 짝, 비유한 씨, 밭, 나무, 새, 비유한 물, 샘, 강 비유한 새하늘, 새땅, 새이스라엘···· 등등이다.
그들의 교재에 근거한 이단성 분석
모든 교육 과정은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별제목은 다음과 같다.
?초등과정
1호 - 성경상식(1) 2호 - 성경상식(2) 3호 - 비유의 말씀과 예언과 실상의 짝 4호 - 비유한 씨, 밭, 나무, 새 5호 - 비유한 불, 떡, 돌 6호 - 비유한 빛과 인 7호 - 비유한 그릇과 누룩과 가마 8호 - 비유한 저울, 지팡이, 향료와 향연 9호 - 비유한 물, 샘, 강 10호 - 비유한 바다, 어부, 그물, 고기, 배 11호 - 비유한 섬과 산 12호 - 비유한 눈, 등대, 촛대 13호 - 비유한 짐승 14호 - 비유한 생물과 바람, 우상, 나팔 15호 - 비유한 전쟁과 말, 병거, 검, 철장, 우박 16호 - 비유한 죽음, 무덤, 생기, 부활 17호 - 비유한 어린양의 피와 살과 재물 18호 - 비유한 천지와 해, 달, 별 19호 - 비유한 신랑, 신부, 과부, 고아, 딸 20호 - 선민 장막 이전과 이방 바벨론 21호 - 비유한 새하늘, 새땅, 새이스라엘 22호 - 비유한 머리와 꼬리와 뿔
?중등교재
1호 - 세가지 천국비밀, 배도 멸망, 구원과 성취순리 2호 - 도의 초보와 사이비 이단과 완전한 정통 3호 - 이사야 1 : 1 -24 4호 - 예레미아 1장 5호 - 겔 1 - 3장 6호 - 단 1 - 2장 7호 - 마 13장 천국과 추수 8호 - 마 24장 9호 - 마 22장, 25장 어린양의 혼인잔치
?고등교재
1호 - 제 1장 14호 - 제14장 2호 - 제 2장 15호 - 제15장 3호 - 제 3장 16호 - 제16장 4호 - 제 4장 17호 - 제17장 5호 - 제 5장 18호 - 제18장 6호 - 제 6장 19호 - 제19장 7호 - 제 7장 20호 - 제20장 8호 - 제 8장 21호 - 제21장 9호 - 제 9장 22호 - 제22장 10호 - 제10장 23호 - 요한한 계시록진장 11호 - 제11장 24호 - 신 · 구약의 성취요약 12호 - 제12장 25호 - 초림과 재림의 뜻 13호 - 제13장
또 하나의 실례로는 초등 교재 10호를 소개하면 제목 : 비유한 바다, 어부, 그물, 고기, 배 하나님은 세상과 목자와 성경 말씀과 성도의 교재를 지구촌의 바다와 어부와 그물과 고기와 배로 각각 비유하여 말씀하셨다.
1. 바다 마4 : 18-20, 단7 : 2-17장, 계13 : 1, 계17 : 1-15장, 계21 : 1, 사27 : 1, 겔32 : 2-3 (겔 20 : 1-3, 사19 : 5, 시74 : 14, 히9 : 1-2, 요12 : 31, 출2 : 10, 마3 : 16) 2. 어부 마4 : 18-20, 마13 : 47, 겔47 : 8-10(렘16 : 16, 사19 : 6) 3. 그물 마13 : 47, 겔47 : 8-12, 합1 : 14-17, 전9 : 12 (시141 : 10, 겔26 : 5-16장, 겔32 : 1-4, 겔12 : 13, 전7 : 26) 4. 고기 마 13 : 47, 이4 : 10-10장, 겔41 : 12 5. 배 마4 :18-19, 마24 : 37-39, 계8 : 9, 계18 : 17-19
비유한 바다는 세상이요, 천국 가는 배는 교회이며, 선장은 목자이다. 선원은 방백들이요, 선객들은 천국 가는 성도들이다. 그물은 사람을 고기처럼 낚는 하나님의 성경말씀이다. 그러나 바다의 물 곧 세상지식이 들어간 교회마다 세상에 오염된(사1 : 22....26, 겔47 : 1-10) 사이비 집단인 것이다.
천국 가는 하나님의 참 성도는 노아 때, 롯 때 같이 약속한 시온산으로 가서(렘3 : 14-15) 정착하고 양육 받아 주님과 함께 살게 된다.
고등교재는 계시록을 내용으로 하고 있기에 이만희의 계시록의 진상을 분석하면 아래와 같다. “천국 비밀 계시록의 실상” 도서출판 신천지 1986년 판 1. 자신이 직접 주님으로부터 계시를 받고 보는 자로서 성경저자와 동등자 내지 그 이상의 존재로 자칭하는 자로서 성경의 충족성을 무시하는 자이다. p3 「이 책은 사람의 생각으로 연구한 것이 아니요, 또 사랍에게서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살아계신 주님의 성령과 천사들로부터 보고, 듣고 지시에 따라 증거한 것이므로 이 증거는 참이며 진실이다. 필자가 주님으로부터 듣고, 보고, 기록한 이 증거가 참인 것은 성경 66권을 기록한 선지자들도 필자와 같이 하나님으로부터 듣고 본 것만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p14 「필자가 증거한 것은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예언의 말씀과 이 약속의 말씀이 육신이 되어 나타난 것을 보고, 듣고 지시에 의해 증거한 것이다」
2. 자신의 저서만이 참 진리를 담고 있기에 다른 신학자나 목회자의 저서는 일고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매도하고 있다. p90 「성도가 명심할 것은 일곱 인으로 봉해진 이 책이 펼쳐지기 전에는 이 세상에 참 진리가 없다는 것과 이 책이 펼쳐져 우리에게 왔을 때는 이 책을 가진 목자에게로 가야만 이 책의 말씀을 구하게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p91 「하나님의 책이 봉함된 오늘날의 목자들이 사29장의 내용과 같이 사람의 계명으로 연구한 주석을 가지고 성경위에서 왕노릇 하였지만 오늘날 성경이 개봉될 때는 주석(사이비)은 그 빛과 권세를 잃고 감추게 될 것이다」 p92 「사람이 연구한 주석은 생명이 없으며 주석은 사이비요, 이단의 교리이다」
3. 현시대를 신천지 예수교 증거 장막 성전 시대로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하며 자신이 증거한 말씀을 믿지 않으면 생명이 없으므로 죄와 벌을 받되 계22장과 같이 된다고 엄포하고 있다. p90 「창세로부터 6,000년간 감추어졌던 이 비밀이 주님의 약속대로 오늘날 개봉되어 우리에게 알려지는 것이니 성도들은 참으로 믿고 지킬 일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p163 「이 예언의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온 신약의 목자 사도 요한격인 사명자가 하나님의 말씀(피와 살)을 받아먹었으니 이 말씀은 사도 요한격인 사명자의 영적 피와 살이 되었다. 생명의 책을 먹은 사도 요한격인 이 목자의 말을 먹은 자는 생명이 있고 먹지 않는 자는 생명이 없다」 p18 「필자가 보고 듣고 지시 받은 대로 증거한 말씀과 실상에 대해 믿을 사람은 믿고 믿기 싫은 사람은 믿지 않을 것이로되 그 상과 벌, 복과 화는 계시록 22장과 같이 됨을 잊지 말라 1884년부터 예수 초림의 복음시대가 끝이 나고 성경대로 신천지 예수교 증거 장막 성전시대가 도래하였음을…」
4. 2,000년 전 사도요한이 증거한 것은 오늘날 주인공이 할말을 예언으로 빙자하여 예비한 것이라고 가르치면서 계시록의 실제 주인공이 자신이며 예수님의 대언자라고 말을 하고 있다. p34 「요한이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님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다고 하는 본문의 이 말씀도 약 2,000년 전의 사도요한이 증거 했다는 말이 아니라 2,000년 전에 이미 오늘날의 주인공이 할 말을 예언으로 빙자하여 예비하셨던 것이다… 계시록에서는 전반에 걸쳐 사도요한을 그 주인공으로 출현시키고 있지만 실제의 주인공은 오직 사도요 한격인 한 사람이다) p35 「예수님도 신약성경에 예언하시고 오늘날 이룬 것을 먼저 사도 요한격인 그에게 보이고 증거하게 하신다. 이 때 예수님은 하나님의 대언자요 사도 요한격인 사명자는 예수님의 대언자인 것이다」
5. 144,000인의 수에 들어가려면 이만희를 만나 증거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 많은 이단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말을 하고 있다. p131 「창조 받을 새 이스라엘 종들 곧 12지파 144,000인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주께서 택하여 보내준 사도 요한격인 오늘의 사명자를 만나 이 속히 될 일에 대해 증거를 받아야 한다」 p209 「이들의 이마에 아버지와 아들의 이름을 쓴 것이 있다함은 이들이 이곳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말씀으로 양육을 받아 주님의 이름으로 인정(인맞음)된 자들이라는 말씀이다」
6. 천하 성도는 두 중인을 만나 증거를 받아야 만이 혼인잔치에 들어간다고 하는 잘못된 가르침을 하고 있다. p171 「두 중인은 선천 장막이 패 한 후 주께서 다시 택한 목자요, 이 두 증인 중 하나는 모세와 같고 하나는 아론과 같은 사명자이다. 하나님께서는 요한을 택하여 책과 지팡이와 권세를 주시고 보고 들은 것을 증거 하게 하셨으니 성도는 이를 만나 증거를 받는 것이 곧 등과 기름을 준비한 것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p172 「천하 성도는 성경이 응하는 이 일과 이 두 증인을 만나 증거를 받아야만 주님과 함께 혼인잔치에 들어가 혼인 일체 곧 성령을 받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7. 땅에 임하는 심판이 하늘에서부터 발동되는데 이만희는 증거 자막 소속 성도의 입을 통하여 쏟아질 것이라고 하는 망상에 빠져 있음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침해하고 있다. p233 「진노의 일곱 대접은 진노의 말씀을 받은 증거 장막성전의 성도이며 진노의 대접이 쏟아지는 땅은 일곱 머리 열 뿔의 짐승에게 표 받은 첫 장막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이 땅에 쏟아지는 것은 하나님의 진노의 말씀이요 이 진노의 말씀은 증거 장막 성도의 입을 통해 쏟아진다. p231 「증거 장막 성전으로 돌아오는 자는 의로 구속이 되고 배반하는 자는 멸망(심판)을 받게 된다」
8. 자신이 사명자로서 메시야 인것처럼 은근 슬쩍 주장하고 있다. p188 「이 아이가 인류를 구원할 자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이 아이를 이단이라 하면 구원 받지 못한다. 그리고 본문의 사건을 보지도 못한 자가 구원받았다 성령 받았다 하는 말도 삼가 해야 한다… 초림 예수님은 육적 말구유에서 나셨고 사가랴와 마리아와 요셉의 호적도 육적 세상에 업적한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이 아이는 영적 말구유에서 나게 되고 하늘 장막 인들은 침입한 용의 교단에 입적(교직부)되었다. 이 하늘 장막에 모인 하나님의 사자 천천만만의 병마(시68 : 17)와 용의 사자 마병대 이만만(계9 : 16)이 모인 이 장막은 영적 말구유이다. 이곳에서 오늘날의 주인공 아이가 탄생된 것이다. 이 아이가 이 하늘 장막의 도를 통달하게 되니 이 일이 곧 십팔 포자 달궁달궁이며, 여자와 아이의 일이 호사요, 일곱 머리 열 뿔을 가진 용이 다마이다. 그러므로 천하의 모든 도와 만백성은 이 아이 곧 철장을 받은 사명자에게 배워야 한다.
9. 예언으로 시작해서 성취로 끝나는 알파와 오메가이며 예언이 실상으로 나타남으로 자신이 출현하여 증거 한다는 말을 하고 있다. p39 「알파와 오메가라 한 말씀은 시작과 끝이라는 말이요 시작은 예언이요, 끝은 예언을 다 이루는 것이라」 p40 「예언으로 시작하시고 성취로 끝내는 알파와 오메가의 일이요 사망에서 생명으로 부활시키는 구원의 일이다. 누구든지 주께서 약속하신 이 말을 믿고 따라야만 구원받게 된다… 이 일이 곧 6,000년간 구원의 역사를 시작하시고 막을 내리는 알파와 오메가의 일이다… 사도요한의 간증은 계시록 전장의 사건이요 이 예언이 실상으로 나타났을 때에는 사도요한격인 사명자가 출현하여 사도 요한 같이 보고 들은 것을 우리에게 증거 하게 된다」
10. 계시록에 나오는 7교회는 소아시아 지방에 실제로 산재해 있는 교회로서 전 세계 모든 교회들의 유형으로 보여 주는 것인데 이만희는 일곱 교회가 이만희를 통해서 익사할 것이라는 잘못된 주장을 하고 있다. p43 「일곱 금 촛대가 있는 곳은 단순한 인명 지명이 아니다. 일곱 금 촛대가 있는 곳은 영계에서나 육계에서나 하나님의 장막성전 안이요 일곱 등불의 일곱 영이 함께 하는 곳이다…」 p44 「일곱별과 일곱 촛대가 있는 곳도 하나님의 장막성전이요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도 이 성전의 사건을 본 것임을 아울러 알아야 한다… 일곱별과 일곱 금 촛대가 있는 장막과 예수님으로부터 천국비밀(7별과 7금 촛대)과 기름부음을 받은 대언자 사도요한이다. 그러므로 사도 요한격인 사명자를 만나 참 증거를 받아야 한다」
▣ 결 론
① 그들은 성경을 단순 임의적 해석을 시도한 자들로서 전통 성경해석 원리를 근본적으로 무시한 자들이다. ② 그들은 성경을 비유적 개념으로만 풀어 나아가려고 하는 매우 무지한 소지를 취하고 있는 자들이다. ③ 그곳에서 가르치는 자들은 정상적인 신학수업을 받지 못한 자들이기에 신학적 기반이 없으므로 지도자로 나서기에는 매우 위험스러운 자들이다. ④ 일정한 그들의 기준에 도달한자만이 그들의 교회 및 단체에 관여케 하는 비밀 집단체제 방법을 갖고 있다. ⑤ 종말론을 강조하면서 기성교회와의 괴리를 시도하며 기성 성도들을 위협하고 있다. ⑥ 건전한 기독 단체인 것처럼 위장전술을 사용하고 있다. ⑦ 일고의 신학적, 신앙적 가치가 없는 집단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들의 침투를 막기 위해서는 ① 건전한 성경교육과 종말관을 개교회에서 일반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으로 사료된 다. ② 개교회는 좀더 적극적으로 성도를 관리함으로서 이들 세력에 오염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 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③ 개교회 안에서 건전한 공동체의식을 갖고 소외되는 자가 없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④ 이들의 실체를 좀 더 교단 내에 알리어 사전 예방하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사료된다. ⑤ 이들의 계속적인 활동 상항에 대한 조사 연구는 이단대책연구위원회에서 계속하여 대책 마련이 사료된다.
* 참고자료
현대종교 ’93년 1. ’94년 3. 5. 6. 10. 11. 12 ’95년 1. 2. 3 기독신보 기독신문 1307호 크리스챤 신문 1630호 박윤선 박사 요한계시록 주석 이상근 박사 요한계시록 주석 호크마 종합주석 요한계시록 손기태 저 요한계시록 주석
1995년 7월
무 료 성 경 신 학 원 조 사 위 원 회 위원장 : 이재영 서 기 : 박학곤 회 계 : 배운용 위 원 : 강귀봉, 이경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