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5/15 4

[하이델베르크편지]문화막시즘은?

송다니엘 목사(유럽개혁신학연구소)안녕하세요? 제가 앞에서 네오막시즘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네오막시즘은 미국에서 문화막시즘으로 개명하여 미국과 한국에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저도 되도록이면 문화막시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한국의 전문가는 정일권 박사이며, „문화막시즘의 황혼“이라는 저서가 있습니다. 문화막시즘은 유럽과 미국, 특히 독일에 꽃을 피워서 지금은 상당한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에 그 열매가 나타납니다. 이들은 목표는 인간을 모든 억압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입니다. 이로써 독일은 억압이 매우 적은 나라가 되어갑니다. 이들이 의미하는 억압은 다음과 같습니다:성욕 억압, 권위에 의한 억압, 억압된 문화, 억압된 교육, 억압된 노동, 백인우월주의, 남성우월주의, 특권층..

GooD Twitter 2024.05.15

[형람성경] 이사야 17장 다메섹에 대한 경고를 이스라엘에게 주심

[형람성경] 이사야 17장 다메섹에 대한 경고를 이스라엘에게 주심[사 17:1-3절] 다메섹(Damascus)에 관한 경고라. 보라, 다메섹이 장차 성읍 모양을 이루지 못하고 무너진 무더기가 될 것이라. 아로엘(Aroer)의 성읍들이 버림을 당하리니 양 무리를 치는 곳이 되어 양이 눕되 놀라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에브라임(Ephraim)의 요새와 다메섹(Damascus) 나라와 아람의 남은 백성이 멸절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영광같이 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다메섹은 아람(Aram) 나라의 수도이다. 다메섹에 관한 경고(마싸, oracle, prophecy, burden)는 아람 나라에 대한 경고이다. 그 내용은 다메섹이 패망할 것이라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은 유다 왕 아..

형람 성경 2024.05.15

[형람성경] 고린도전서 8장: 우상 제물에 대하여

[형람성경] 고린도전서 8장: 우상 제물에 대하여[1-3절]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驕慢)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만일 누구든지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하면 아직도 마땅히 알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요 또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이 사람은 하나님(​Θεόν)의 아시는 바 되었느니라. * 헬라어의 (휴페레파니아),(알라조네이아) 등이 '오만' '교만'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데, (튜포오),(퓨시오) 등은 '부풀다' '자고하다' '연막치다' '우쭐대다' 등인데, 고전 8:1의 φυσιόω(퓨시오, 영어 - put up)는 교만으로 번역했다. ​우상 제물에 대하여는 초대교회 안에 이미 충분한 지식이 있었던 것 같다. 신앙생활에 지식은 꼭 필요하지만, 지..

형람 성경 2024.05.15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대한 고찰, 최낙범 박사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대한 고찰최낙범 박사(총신 교수, 새순교회)우리는 만남으로 주어진 생을 살아간다. 처음 세상에 올 때는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지 간에 부모를 만나게 되고 어느 정도 성장하면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친구와 이성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살아계시고 영원하신 하나님을 은혜로 만나게 된다. 그 어느 만남도 우리의 삶에서 가볍게 처리할 수 없는 소중한 만남들이요, 필요한 만남들이라고 할 수 있다.여기서 가장 중요한 만남이 무엇일까? 하고 물으면 어떤 사람은 부모와의 만남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친구나 이성, 혹은 스승과의 만남이라고 서슴없이 말한다. 이것은 이러한 만남을 통해서 자신을 건축하고 자신의 삶을 결정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구..

기본 2024.05.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