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기 동안 서양의 중세철학은 고대철학의 아랍어 번역과 아베 로에스(이븐 루시드), 아비 케나(이븐 시나), 알 가잘리 등의 아랍인 학자들의 주석에 의존해왔다.
이븐 루시드(Ibn Rushd, 라틴어: Averroes, 1126-1198). 중세 이슬람 최고의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자. 에스파냐(안달루시아)의 코르도바에서 명망 높은 이슬람 율법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 아리스토텔레스야말로 학문과 진리의 체계를 완성한 철학자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의 철학 연구에 매진했다. 40대 초반 안달루시아 이슬람 통치자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서의 주석을 의뢰하자, 이를 계기로 평생에 걸쳐 26권이 넘는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주해서를 저술했다. 그 결과 당대 최고의 아리스 토텔레스 연구 권위자로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이성과 신앙의 문제’에서 양자는 모순되지 않는다는 주장을 펼쳐 보수적인 이슬람 신학자들의 공격과 비난을 받았다. 끝내 박해를 받아 에스파냐를 떠나 모로코로 망명하였다. 13세기 무렵 루시드의 저작들이 아랍어에서 라틴어로 번역된 후, 그의 라틴어식 이름인 ‘아베로에스’는 유럽 전역에 알려지게 되었다. 유럽의 지식인들 은 루시드를 가장 정통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해석의 권위자로 인정해 ‘주석가’란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주석가란 별명이 암시하듯, 유럽인들 사이에서 아베로에스의 주해서를 읽는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과정 중 하나로 여겨졌다. 그리하여 유럽에는 루시드를 추종하는 ‘라틴 아베로에스주의’ 학파가 탄생하였다. 그들은 철학을 종교의 간섭에서 분리시키려고 했고 이런 노력은 르네상스의 주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이븐 시나(Ibn Sina, 라틴어: Avicenna, 980-1037). 중세 최고의 의학자이자 철학자. 980년 현재 우즈베키스탄의 도시인 부하라 에서 태어났다. 10세 때 꾸란과 아라비아의 많은 시문들을 외울 정도로 기억력이 뛰어났다. 18세에 모든 학문에 통달하였으며, 20대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을 정독하며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였고, 어디를 가거나 능력을 인정받아 여러 유력자들 에게 정치적 조언을 하기도 했다. 중세 말 서양철학을 지배한 토마스 아퀴나스에게 영향을 준 동방 최고의 철학자였다. 중세 의학을 집대성한 의학전범은 그 때까지 발간된 최고의 의학서적으로 손꼽히며, 유럽으로 전해져 수세기 동안 유럽 의과대학의 교과서로 활용되었다.
알 가잘리(Al-Ghazali, 980?-1111). 무함마드 이후 가장 위대한 무슬림으로 평가받는 이슬람 신학자이자 철학자, 이슬람 신비주의(수피즘)자. 정통 이슬람 신학과 수피즘을 조화시킨 인물로 알려져 있다.
부산대 역사교육과 강사 | 김 동 원, "기독교 유럽 VS 이슬람 오스만 튀르크" 기독교와 이슬람의 충돌인가. 공존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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