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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람성경] 이사야 30 장 이스라엘의 패역과 하나님의 은혜

형람서원 2024. 6. 11.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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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람성경] 이사야 30 장 이스라엘의 패역과 하나님의 은혜

 

사 30:1-17절, 이스라엘의 패역

 

[사 30:1-2절]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화 있을진저, 패역한(소르림, 완고한, 반역적인] 자식들이여, 그들이 계교를 베푸나 나로 말미암아 하지 아니하며 맹약(맛세카, alliance, LXX, NASB, NIV)을 맺으나 나의 신(my Spirit)으로 말미암아 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그들이 바로의 勢力 안에서 스스로 强하려 하며 애굽의 그늘에 避하려 하여 애굽으로 내려 갔으되 나의 입에 묻지 아니하였으니 罪(חַטָּאת, hatat, 하타트)에 罪(hatat)를 더하도다 ※ 죄, 하타트(hatat), 아온(awon), 페샤() 반역, 언약을 깸,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백성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하나님의 영의 감동 가운데 환난에 대처할 방법을 의논하지 않았고 다른 나라와 조약을 맺을 때도 그러하였다. 그들은 패역한 자들, 완고하고 반역적인 자들이었고 하나님 없이 행한 자들이었다.

 

그들이 바로의 세력 안에서 스스로 강하려 하며 애굽의 그늘에 피하려 하여 애굽으로 내려갔으되 나의 입에 묻지 아니하였으니(without consulting me, without asking for my direction, have not asked at my mouth) 죄에 죄를 더하도다.

 

그들은 어려운 현실 속에서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고 애굽 왕 바로의 세력을 의지하고 그 그늘에 피하려고 했다. 그들은 인간적인 방책만을 구했던 것이다. 그것은 주권적 섭리자 하나님을 경외하며 섬기는 자들의 바른 태도가 아니었다. 그것은 죄에 죄를 더하는 일(heaping sin upon sin)이었다.

 

[사 30:3-5절] 그러므로 바로의 세력이 너희의 수치가 되며 애굽의 그늘에 피함이 너희의 수욕이 될 것이라. 그 방백들이 소안(Zoan)에 있고 그 사신들이 하네스(Hanes)에 이르렀으나 그들이 다 자기를 유익하게 못하는 민족을 인하여 수치를 당하리니 그 민족이 돕지도 못하며 유익하게도 못하고 수치가 되게 하며 수욕이 되게 할 뿐임이니라.

 

무지하고 패역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선포되었다. 그들이 의지한 애굽 왕 바로의 세력은 그들에게 수치와 수욕이 될 것이다. 이스라엘 나라의 방백들이 소안에 있고 그 사신들이 하네스에 이르렀으나 애굽은 그들에게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도리어 수치만 줄 것이다. 소안은 애굽의 옛날 수도 라암셋을 가리킨다(출 12:37).

 

[사 30:6-7절] 남방 짐승에 관한 경고라(An oracle on the beasts of the Negeb/The burden of the beasts of the south-KJV). 사신들이 그 재물을 어린 나귀 등에 싣고 그 보물을 약대 제물 안장에 얹고 암사자와 수사자(lions and lionesses, 혹은 젊고 늙은 사자)와 독사(viper)와 및 날아다니는 불뱀(fiery flying serpent)이 나오는 위험하고 곤고한 땅을 지나 자기에게 무익한 민족에게로 갔으나 애굽의 도움이 헛되고 무익하니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을 가만히 앉은 라합[Rahab, 바다짐승]이라 일컬었느니라. ※ 사 30:6 경고=oracle; 사 29:11 묵시(하조트, chazoth) = vision: (마하제) '묵시'(겔 13:7), '환상'(vision): H2377: חָזוֹן 하존 chazon 환상, 이상 vision: [제네바성경 NOTE] That is, a heavy sentence or prophecy against the beasts that carried their treasures into Egypt, by the wilderness, which was south from Judah, signifying that if the beasts should not be spared, the men should be punished much more grievously.

 

‘남방’은 애굽을 가리킨다(참고 단 11장). 이스라엘 나라의 지도자들은 어린 나귀 등에 많은 보물을 싣고 위험하고 곤고한 땅을 지나 애굽에 내려가 도움을 청하였으나 그들의 수고는 헛되게 될 것이다. 애굽은 라합인데, 가만히 있는 어떤 움직임이 없는 라합(Rahab who sits still, Rahab the Do-Nothing)니다.

 

[사 30:8-9절] 이제 가서 백성 앞에서 서판(書板)에 기록하며 책에 써서 후세에 영영히 있게 하라 대저 이는 패역한 백성이요 거짓말하는 자식이요 여호와의 법을 듣기 싫어하는 자식이라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뜻을 서판에 기록하며 책에 써서 후세의 사람들에게 교훈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셨다(8절).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패역을 기록하게 하셨고, 후세들이 기억하도록 하셨다. 그것은 타산지석으로 그들의 패악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성경이 기록되어 사람들로 하나님의 뜻을 배우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심령은 심히 부패되어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다. 그들의 마음은 비뚤어져 있었고 반역적이었다. 그들은 거짓말을 잘하는 자들이며 하나님의 법을 듣기 싫어하는 자들이었다. 이것은 모든 사람 속에 있는 부패성이다.

 

[사 30:10-11절] 그들이 선견자(the seers)에게 이르기를 선견하지 말라(See no more visions!). 선지자에게(prophets) 이르기를 우리에게 정직한 것을 보이지 말라(Give us no more visions of what is right!). 부드러운 말을 하라. 거짓된 것을 보이라. 너희는 정로(正路)를 버리며 첩경에서 돌이키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로 우리 앞에서 떠나시게 하라 하는도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보내시고 세우신 선지자들과 선견자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바른 말씀(코호트)을 전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들은 그들에게 정직한 말을 하지 말고 부드러운 말, 즉 그들의 귀에 듣기 좋은 말, 아첨하는 말을 하고 또 거짓된 것을 보이라고(speak to us smooth things, prophesy illusions) 요구하였다. 그들은 선지자들에게 정로(正路) 즉 바른 길, 바른 노선을 버리라고 말하며 하나님을 그들 앞에서 떠나시게 하라고 했다. 즉 그들은 하나님의 바른 말씀을 듣기 싫어했던 것이다.

 

[사 30:12-14절] 이러므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말씀하시되 너희가 이 말을 업신여기고 압박과 허망(날로즈, 간교함, BDB, NASB)을 믿어 그것에 의뢰하니 이 죄악이 너희로 마치 무너지게 된 높은 담이 불쑥 나와 경각간에 홀연히 무너짐 같게 하리라 하셨은즉 그가 이 나라를 훼파하시되 토기장이가 그릇을 훼파함같이 아낌이 없이 파쇄하시리니 그 조각 중에서, 아궁이에서 불을 취하거나 물웅덩이에서 물을 뜰 것도 얻지 못하리라.

 

이스라엘 백성은 선지자를 통하여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도리어 압박과 간교함을 믿고 의지했기 때문에 갑자기 멸망이 그들에게 임할 것이다. 그것은 마치 높은 담이 갑자기 불쑥 나와 순식간에 무너짐과 같고, 토기장이가 그릇을 아낌없이 부숨과 같을 것이다. 그 깨진 조각 중에 재를 취하거나 물을 뜰 만한 조각도 없을 정도로, 이스라엘 나라는 멸망할 것이다.

 

[사 30:15-17절]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말씀하시되 너희가 돌이켜 안연히 처하여야 구원을 얻을 것이요 잠잠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것이어늘 너희가 원치 아니하고. [그들이] 이르기를 아니라, 우리가 말 타고 도망하리라 한 고로 너희가 도망할 것이요 또 이르기를 우리가 빠른 짐승을 타리라 한 고로 너희를 쫓는 자가 빠르리니 한 사람이 꾸짖은즉 천 사람이 도망하겠고 다섯이 꾸짖은즉 너희가 다 도망하고 너희 남은 자는 겨우 산꼭대기의 깃대 같겠고 영 위의 기호 같으리라 하셨느니라.

 

주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러 번 기회를 주셨고, 그들에게 죄에서 돌이키고 조용히 하나님을 믿고 의지해야 구원을 얻고 또 잠잠하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힘을 얻는다고 말씀하셨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교훈을 거절하였고 그의 경고를 무시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대신에 전쟁이 나면 말 타고 도망칠 계획이나 세웠다. 과연 그렇게 되었다. 그들은 침략자들 때문에 말 타고 도망치게 되었고 빠른 짐승을 타고 도망치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이 꾸짖으면 천 사람이 도망치겠고 다섯 사람이 꾸짖으면 모두 다 도망칠 것이며 그들의 남은 자는 겨우 산꼭대기의 깃발같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멸망하는 그 나라에 조금 남겨두실 것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우리는 사람들이나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지 말자.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 왕 바로와 그의 힘을 의지하였다. 그들은 애굽의 도움을 청하기 위해 사신들을 보내었었다. 그러나 그것은 헛되고 무익한 일이었다. 애굽은 그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 우리는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지 말자. 우리는 사람을 의지하지 말고 은금도 의지하지 말자. 그것들은 우리에게 완전한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 그것들을 헛되게 하시면 그것들은 언제나 헛된 것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들이나 세상 것들을 의지하지 말자.

 

둘째, 우리는 패역하지 말자. 이스라엘 백성은 패역하였다. 그들의 마음은 비뚤어져 있었고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불순종하였다. 그들은 하나님 없이 무슨 일을 의논하고 계획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법을 듣기 싫어하였고 선지자에게 정직한 것을 보이지 말고 부드러운 말을 하며 정로를 버리며 하나님을 그들 앞에서 떠나시게 하라고 요구하였다. 그들은 악하고 패역한 자들이었다. 우리는 패역하지 말자.

 

셋째,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하고 그의 말씀을 순종하자.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잠잠히 하나님만 의지하고 그의 법을 좋아하고 바른 말씀, 곧 인생의 정로를 걷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늘 하나님 앞에서 살며 그의 말씀인 성경책을 주야로 읽고 묵상하며 실천해야 한다. 건강 문제, 경제 문제 등 세상에 만가지 시험과 환난이 있어도 늘 회개하며 하나님만 의지하고 그의 말씀만 붙들고 행하면, 우리는 항상 승리할 것이다.

 

사 30:18-33절, 하나님의 진노 중에 있는 긍휼

 

[사 30:18-19절] 그러나(라켄)[그러므로](KJV, NASB)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너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호와는 공의(미쉬파트)[혹은 ‘심판’(KJV)]의 하나님이심이라. 무릇 그를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도다. 시온에 거하며 예루살렘에 거하는 백성아[이는 백성이 시온에, 예루살렘에 거할 것임이니라](MT, KJV),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않을 것이라. 그가 너의 부르짖는 소리를 인하여 네게 은혜를 베푸시되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시리라. ※ 미쉬파트(mishpat, justice: 정의), 체타카(tsedaqah, righteousness: 공의), 18절 공의(미쉬파트) -> 정의

 

여호와의 진노와 심판이 경고하시면서, 이스라엘의 회개를 기다리신다. 여호와의 정의(mishpat justice)는 은혜를 베푸심이고 긍휼을 여기심 속에 있다. 심판(judgement)은 하나님의 본심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인생으로 고생하며 근심하게 하심이 본심이 아니시다(애 3:33). 그러므로 여호와의 분노 중에서라도 하나님을 기다리는 자들은 복이 있다(시 138:8, 6:1, 렘 10:34, 시 38:1). 시온에서 추방되었던 그 백성이 다시 시온에 거하게 되고 통곡하던 백성이 다시는 통곡하지 않는 자들이 될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고난 중에 회개하며 부르짖는 소리를 하나님께서 들으셨고 긍휼히 여기셨기 때문이다.

 

[사 30:20-22절] 주(아도나이, Lord, Κύριος)께서 너희에게 환난의 떡과 고생의 물을 주시나 네 스승은 다시 숨기지 아니하시리니 네 눈이 네 스승을 볼 것이며 너희가 우편으로 치우치든지 좌편으로 치우치든지 네 뒤에서 말소리가 네 귀에 들려 이르기를 이것이 정로(正路)니 너희는 이리로 행하라 할 것이며 또 너희가 너희 조각한 우상에 입힌 은과 부어만든 우상에 올린 금을 더럽게 하여 불결한 물건을 던짐같이 던지며 이르기를 나가라 하리라.

 

주(아도나이)께서 자기 백성에게 환난의 떡과 고생의 물(the bread of adversity and the water of affliction)을 주신다(20절). 떡과 물(bread and water)는 빵과 포도주(bread and wine)가 연상된다. 그리고 주께서 그들에게 스승들(your teachers)을 주실 것인데, 그들은 숨기지 않고 가르쳐 줄 선생을 보내주실 것이다(20절). 참 선지자들을 끝까지 주실 것이다(참고 콘스탄티노플 신경 381년).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것이 정로(正路) 곧 바른 길, 바른 노선이다”라고 외칠 것이다. 그리고 주께서 보내신 선생은 그들에게 있는 모든 금은(金銀) 우상들을 버리게 하실 것이다. 그들의 죄는 우상숭배의 죄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의 회복은 경건의 회복 곧 모든 우상을 버리고 살아계신 참 하나님께로 돌아와 하나님만 섬기는 것이다. 순수한 경건의 회복은 구원의 본질이다.

 

[사 30:23-26절] 네가 땅에 뿌린 종자에 주께서 비를 주사 땅 소산의 곡식으로 살찌고 풍성케 하실 것이며 그 날에 너의 가축이 광활한 목장에서 먹을 것이요 밭 가는 소와 어린 나귀도 키와 육지창으로 까부르고 맛있게 한 먹이(베릴 카미츠)[소금으로 간을 한 여물]를 먹을 것이며 크게 살륙하는 날 망대가 무너질 때에 각 고산(高山), 각 준령(峻嶺)에 개울과 시냇물이 흐를 것이며 여호와께서 그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은 햇빛 같겠고 햇빛은 7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 2020년 중국 스찬성 청두시에는 조명위성(illumination satellite, 인공달)을 올릴 것으로 계획하는데, 보름달보다 8배 밝은 빛을 발산하도록 설계했다고 한다. 지구상에서 볼 수 있는 노을(dusk)과 비슷한 정도의 빛을 발산하는 것이다. 정지위성으로 태양을 반사시키는 위성체로 지구 상공 36,000 Km 정지궤도, 지구와 달의 거리는 384,400km이다.

 

이사야는 회복된 이스라엘의 모습을 본문에서 물질적 풍요로움으로 묘사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적절한 비를 주셔서 그들에게 추수할 곡식과 양식이 풍성케 하실 것이다. 밭 가는 소와 나귀까지도 겨를 까부른 곡식을 먹을 것이다. 또 앗수르 나라와 바벨론 나라가 멸망하는 날, 곧 그 망대들이 무너질 때, 높은 산들과 언덕들에도 시냇물들이 흘러 땅들이 비옥해질 것이다. 또 회복된 이스라엘 땅은 달빛이 햇빛 같고 햇빛은 일곱 배나 밝은 빛이 될 것이다. 장차 이루어질 새 하늘과 새 땅의 영광은 그러할 것이다(계 21:23).

 

[사 30:27-29절] 보라, 여호와의 이름이 원방에서부터 오되 그의 진노가 불붙듯하며 빽빽한 연기가 일어나듯하며 그 입술에는 분노가 찼으며 그 혀는 맹렬한 불같으며 그 호흡은 마치 창일하여 목에까지 미치는 하수 같은즉 그가 멸하는 키로 열방을 까부르며 미혹되게 하는 자갈[재갈]을 여러 민족의 입에 먹이시리니 너희가 거룩한 절기를 지키는 밤에와 같이 노래할 것이며 저[피리, playing pipes]를 불며 여호와의 산으로 가서 이스라엘의 반석에게로 나아가는 자같이 마음에 즐거워할 것이라.

 

본문은 앗수르 나라와 바벨론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묘사하는 것이라고 보인다. 여호와의 이름이 원방 즉 파사 나라로부터 올 것이다. 하나님의 진노가 불붙듯하시며 빽빽한 연기가 일어나듯하실 것이다. 그 입술에는 분노가 차셨고 그 혀는 태워 삼키는 불같으실 것이다. 그는 멸하는 키로 열방을 까부르실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거룩한 절기를 지키는 밤과 같이 노래하며 피리를 불 것이며 여호와의 산으로 가서 이스라엘의 반석 되신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자같이 마음에 즐거워할 것이다. 앗수르 나라와 바벨론 나라의 멸망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기쁨과 구원과 해방이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사탄의 멸망은 성도들에게 기쁨과 평안이 될 것이다. 그때 성도들은 기뻐하며 노래할 것이다.

 

[사 30:30-33절] 여호와께서 그 장엄한 목소리를 듣게 하시며 혁혁한 진노로 그 팔의 치심을 보이시되 맹렬한 화염과 폭풍과 폭우와 우박으로 하시리니 여호와의 목소리(The voice of the LORD)에 앗수르( Assyria)가 낙담할 것이며 주께서는 막대기로 치실 것인데 여호와께서 예정하신 몽둥이를 앗수르 위에 더하실 때마다 소고를 치며 수금을 탈 것이며 그는 전쟁 때에 팔을 들어 그들을 치시리라. 대저 도벳(Topheth)은 이미 설립되었고 또 왕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라. 깊고 넓게 하였고 거기 불과 많은 나무가 있은즉 여호와의 호흡(the breath of the LORD)이 유황 개천 같아서 이를 사르시리라. ※ Topheth = the place of burning

 

여호와의 목소리와 여호와의 호흡: 여호와께서 그 장엄한 목소리(his majestic voice)를 듣게 하시며, 혁혁한 진노를 보게하시며, 그의 팔의 치심, 맹렬한, 태워 삼키는 불, 폭풍과 폭우와 우박 등으로 묘사된다. 여호와의 목소리(The voice of the LORD)는 앗수르와 바벨론에게 낙담이 된다(31절). 33절의 ‘도벳(Topheth)’은 ‘힌놈의 아들들의 골짜기’라는 곳으로 우상숭배자들이 자기의 아들들을 몰렉에게 제물로 불태워 바친 가증한 곳이었다. 그 곳은 지옥을 상징한다. 도벳은 이미 설립되었다. 지옥은 사탄과 악령들과 악인들을 위해 만세 전에 작정된 곳이다. 그 곳은 앗수르 왕과 바벨론 왕을 위해 예비된 곳이다. 앗수르 왕과 바벨론 왕은 사탄의 표상이다. 그 곳은 깊고 넓은 곳이다. 지옥은 깊고 넓은 장소이다. 거기는 불과 많은 나무들이 있고 여호와의 호흡(the breath of the LORD)은 유황 개천 같아서 그것을 사를 것이다. 지옥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영원한 형벌의 장소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는 ‘지옥 꺼지지 않는 불’에 대해 분명하게 말씀하셨다. 마가복음 9:43-48,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버리라. 불구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거기는 그들의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전통본문).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 버리라. 절뚝발이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 [꺼지지 않는 불](전통본문)에 던지우는 것보다 나으니라. [거기는 그들의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전통본문).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빼어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불의](전통본문) 지옥에 던지우는 것보다 나으니라. 거기는 [그들의]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지옥은 두려운 곳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다리며 오직 정로(正路)로 행하자. 하나님께서는 공의의 하나님이시지만 또한 은혜의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하나님만 바라며 바른 길로만 가자.

 

둘째, 우리는 모든 우상을 버리자. 구약교회에서 가장 큰 죄악은 우상숭배이었다. 구원은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오직 그를 섬기는 것이다. 현대인의 우상은 돈과 육신의 쾌락과 자기 자신이다. 우리는 돈과 육신의 쾌락과 자기라는 우상을 다 버리자.

 

셋째, 우리는 외적 여건, 곧 육신적, 물질적, 환경적 여건을 염려치 말자. 하나님께서는 주권적 섭리자이시며 우리에게 선한 목자이시다. 그는 우리를 푸른 초장과 잔잔한 물가로 늘 인도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 사는 동안 몸의 건강, 물질적 여유, 환경적 평안을 염려치 말자.

 

넷째,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진노를 두려워하자. 앗수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이스라엘에게 구원과 회복과 기쁨이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 자체는 참으로 두려운 것이다.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과 지옥 형벌은 남아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를 두려워하자.

 

형람서원 고경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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