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서원 공부방

"은사중지론"이나 "계시종결론"은 없다.

형람서원 2024. 4. 26. 00:27
728x90
반응형

"은사중지론"이나 "계시종결론"은 없다.

어떤 신학자가 은사중지론과 계시종결론이 교회를 죽인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은사중지론이나 계시종결론은 신학 어휘에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계시종결론은 존재하지 않은 어휘이다. 존재하지 않은 것을 놓고 주장하는 오류는 허수아비 오류(straw man fallacy)이다. 허수아비 오류는 상대방의 주장을 왜곡해서 허상을 만드는 것인데, 계시종결론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은 개념이다. 성경충족성을 계시종결론으로 표현할 수 없다.

 

cessationism은 "중지주의"이다. 우리말로 번역할 때 어떤 번역자가 "은사중지주의"로 번역하면서 발생한 해프닝이다. "중지주의" 앞에 형용사를 붙힌다면 "은사"가 아닌 "계시"가 들어가야 한다. 계시중지주의가 된다.

 

또한 cessationism은 종결주의가 아니며, 계시종결주의가 될 수 없다. 중지주의와 종결주의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중지는 끝나지 않은 상태이고, 종결은 끝난 상태이다.

 

continuationism은 "계속주의"이다. 앞에 붙힐 형용사는 계시를 넣어 '계시계속주의"를 넣어야 한다. 은사는 항속적으로 계속되는데, 은사중지주의라고 번역해서 많은 오해를 낳았다. 이 때 은사는 특별계시는 이루는 은사, extra적 은사이다. 비상직원, extraordinary의 종결을 의미한다. 그런데 cessationism은 종결이 아니라 중지이다. 그러므로 더욱 '은사'를 넣어 번역하는 것은 금지해야 한다. 특별계시를 이루는 은사는 종결되었다. 그러나 계시가 모두 종결된 것이 아니다. 아직 시간의 끝, 재림(second coming)을 앞두고 있다. 그 계시가 시간과 공간에 드러날 때에 계시가 종결될 것이다.

 

형람서원 고경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