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XXV. Ques. What is sanctification?
Ans. Sanctification is the work of God's free grace, whereby we are renewed in the whole man, after the image of God, and are enabled more and more to die unto sin, and live unto righteousness.
제35문 : 성화(sanctification)란 무엇입니까?
답 : 성화는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역사인데, 성화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전체적으로 새롭게 되는데, 죄에 대하여 점점 죽고 의에 대하여 점점 살게 되는 과정입니다.
Q. 1. Wherein doth sanctification differ from justification and adoption?
A. Sanctification doth differ from justification and adoption, in that- - 1. Justification and adoption are acts of God without us; sanctification is a work of God within us.
2. Justification and adoption do make only a relative change; sanctification doth make in us a real change.
3. Justification and adoption are perfect at first; sanctification is carried on by degrees unto perfection.
Q1. 성화는 칭의와 양자삼음에서 어떻게 구별됩니까?
A. 성화는 다음에 있어서 칭의나 양자에서 구별됩니다. 1. 칭의와 양자는 우리 밖에서(without us) 역사하신 하나님의 행위(acts)이지만 성화는 우리 안에서(within us)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사역(work)입니다. * 성화에 대한 명확한 제시는 면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화도 우리 밖에서(extra nos)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인데, 그것은 외부에서 주의 사역자를 통해서 선포되는 복음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안에서 역사하시는 구도로 제시하게 되면 복음 선포의 유효성이 매우 약해집니다.
2. 칭의와 양자는 관계적 변화(관계에 의존된 변화)이지만 성화는 실제적인 변화입니다.
3. 칭의와 양자는 처음부터 완전한 것이지만 성화는 완전을 향하여 점차 변화됩니다.
Q. 2. Whose work is the work of sanctification?
A. 1. Though we be the subjects of sanctification, yet we are not the authors and efficient causes of our sanctification; we can defile ourselves, but we cannot cleanse and renew ourselves.
2. Sanctification is the work of God, which is wrought by his Spirit. "God hath from the beginning chosen you to salvation, through sanctification of the Spirit." --2Thessalonians 2:13.
Q2. 성화의 역사는 누구의 것입니까?
A. 1. 비록 우리가 성화의 주체이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우리의 성화의 저자나 효과적인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을 더럽힐 수는 있지만 깨끗하게 하거나 새롭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성화의 주체를 명시적으로 인간으로 규정하는 것은 좋은 내용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모든 부패에 대한 책임은 인간에게 선언합니다. 오직 영광을 하나님께(Sole Deo gloria).
2. 성화는 하나님의 영으로 이루어진, 즉 하나님의 사역입니다.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살후 2:13). * 우리는 work를 역사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역사(歷史)’가 아니라, 사역(事役)인 ‘역사(役事)’입니다. 혼돈을 줄이기 위해서 사역(事役)으로 번역하는데 습관을 따라 역사로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Q. 3. Is there no desert of the grace of sanctification in any of the children of men before they are sanctified?
A. No; for all the children of men are by nature wholly polluted with sin, and it is wholly of God's free grace that any of them are sanctified.
Q3. 사람들이 성화 되기 전에 그들 안에 성화받을 은혜에 어떤 가치가 있습니까?
A. 없습니다. 모든 인생들은 본래부터 완전히 죄로 오염되었으며 그들이 성화되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값없이 주어지는 은혜에서 나온 것입니다.
Q. 4. Wherein doth our sanctification consist?
A. Our sanctification doth consist in our renovation after the image of God, in knowledge, righteousness, and holiness. "Put on the new man, which is renewed in knowledge, after the image of him that created him." --Colossians 3:10. "And that ye put on the new man, which after God is created in righteousness and true holiness." -- Ephesians 4:24.
Q4. 우리의 성화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습니까?
A. 우리의 성화는 우리의 지식, 의와 거룩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새롭게 되는 것입니다.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골 3:10),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 4:24).
Q. 5. What is the subject of our sanctification?
A. The subject of our sanctification is our whole man, understanding, will, conscience, memory, affections, which are all renewed and changed in regard of their qualifications; and all the members of our body, which are changed in regard of their use, being made instruments of righteousness.
Q5. 우리의 성화의 과제는 무엇입니까?
A. 우리의 성화의 과제는 우리의 전인(全人)이됨인데, 곧 오성(성경에서는 명철), 양심, 기억, 정서(affections) 등 이러한 모든 것들은 성품이 완전히 새롭게 변화되며, 우리 몸의 모든 지체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사용할 만한 것으로 변화되어 의의 병기가 되는 것입니다. * subject는 쉽게 번역되는 어휘는 아닙니다. 여기서는 주제, 과제로 이해했습니다.
Q. 6. Wherein is our sanctification begun?
A. Our sanctification is begun in our regeneration and effectual calling; wherein our minds are first enlightened, and our wills renewed, and the habits of all graces are infused.
Q6. 우리의 성화는 어디에서 시작됩니까?
A. 우리의 성화는 우리의 중생과 유효적 부르심에서 시작됩니다. 거기에서 우리의 마음은 최초로 조명을 받게 되었고, 우리의 의지는 새롭게 되었으며, 모든 은혜의 모든 습관들이 주입됩니다. * habit는 매우 민감한 어휘입니다. habit은 경건훈련(discipline)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개념인데 민감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보다 더 위험한 표현은 infused입니다. 주입(注入)이라는 신학어휘는 정당한 표현에는 금지되어 있는데 빈센트 목사는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입이 금지된 것은 신성의 내면화를 가능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루터는 내재적 의를 전적으로 거부한 십자가 신학을 전개했고, 칼빈은 의의 전가를 강조하면서 의의 내재성을 제시했습니다. 의의 내재성을 말하게 되면 infused라는 어휘가 적요하게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루터의 십자가 신학이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강조하는데 좀 더 적요한 체계인 것 같습니다.
Q. 7. How is our sanctification carried on?
A. Our sanctification is carried on by degrees, as God doth bless his providences, especially his ordinances, through them to communicate further measures of his Spirit and grace.
Q7. 우리의 성화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A. 우리의 성화는 하나님께서 섭리들, 특별히 그의 작정들, 성령과 은혜를 더욱 많이 베풀어주시는 소통을(to communicate) 통해서 점진적으로 변화됩니다. * 좀 더 많은(further measures)으로 성경과 은혜를 설명한 것은 오해의 소지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부가된 은혜와 유사한 패턴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직 은혜, “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의 구도가 드러나야 합니다. 우리는 이중은혜에서 둘째 은혜(second grace)도 오직 은혜의 구도입니다. 그러나 스콜라주의는 초성은혜(超性恩惠 혹은 常存恩寵-상존은총, gratia habitualis), 조력은총'(助力恩寵, gratia achtualis)과 성화 은총(聖化 恩寵)으로 구성한다고 합니다. 성화는 성령의 사역으로 오직 은혜로 진행됩니다.
Q. 8. Wherein is our sanctification perfected?
A. Our sanctification is perfected in our glorification, when we shall be made perfectly free from sin, and fully conformable unto the image of God.
Q8. 우리의 성화는 어디에서 완성됩니까?
A. 우리의 성화는 우리의 영화에서 완전하게 됩니다. 그 때는 우리가 죄에서 완전히 자유롭게 될 때이며, 하나님의 형상에 완전하게 적응될 때입니다. * 빈센트의 해설을 보면 완전성화에 대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서는 이 땅에서 완전하게 성화될 가능성을 부정합니다. WCF 13:2, “이 거룩하게 하심은 철저하게 전인적으로 일어난다. 그러나 이생에서는 완전하지 않으며, 여전히 모든 부분에 일부 부패의 잔재가 남아있다. 그러므로 계속적이고 양립할 수 없는 싸움이 일어나는데,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리신다.” 이 땅에서 완전성화의 불가능을 명기해야 하며, 그럼에도 완전성화를 추구해야 하는 부조리적인 구도를 고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9. What are the parts of sanctification?
A. There are two parts of sanctification-- 1. Mortification, whereby we are enabled to die more and more unto sin. "Reckon ye yourselves to be dead indeed unto sin." --Romans 6:11.
2. Vivification, whereby we are enabled to live unto righteousness. "Yield yourselves unto God, as those that are alive from the dead, and your members as instruments of righteousness unto God." -- Romans 6: 13.
Q9. 성화의 부분은 무엇입니까?
A. 성화의 부분은 둘입니다. 1. 죽임(mortification) - 우리는 죄에서 좀 더 죽음으로 나갑니다.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롬 6:11).
2. 살림(vivification) - 우리는 의를 향해 살며 나갑니다.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롬 6:13). * mortificatio et vivificatio는 칼빈이 체계화시킨 성화의 방법론입니다. 존 오웬은 죄죽음(mortification)에 집중되어 있고, 서철원은 믿음 고백(나는 주 예수를 믿습니다)을 하는 구도입니다. 루터의 성화론은 십자가 신학입니다. 칼빈과 루터에게는 자기부정의 훈련이 강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형람서원 고경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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