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민수기 21 장 요단 동쪽에서 발생한 일들

형람서원 2011. 5. 17. 00:04
728x90
반응형

민수기 21 장

요단 동쪽에서 발생한 일들

(불뱀사건, 모압 땅 정복)

 

[민수기 21:1-3. 가나안 아랏의 왕의 공격을 격퇴함] 이스라엘이 요단 동쪽에서 북상하고 있을 때에 가나안의 아랏 왕(헤브론 남쪽 32Km 지점)이 아다림(Atharim, 정탐의 길) 길로 공격하여 이스라엘 몇 사람을 포로로 잡았습니다. 이에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서원하여 전쟁을 요구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서원을 들으시고 가나안 사람에게서 승리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곳을 호르마(Hormah, 파괴)라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요구하여 백성됨을 선언하였고, 여호와께서는 가나안을 이기도록 하셨습니다. 그래서 가나안 땅에서 벌어질 미래의 정복 전쟁이 완전한 승리할 것에 대해서 훈련시켰고, 이스라엘의 고백을 수납하셨습니다.

 

[민수기 21:4-9.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함] 이스라엘 백성들이 호르 산(Hor Mt)에서 홍해 길로 좇아 에돔 땅으로 둘러 행군하자, 백성들이 진로 때문에 마음이 상했습니다. 그것은 길을 거꾸로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백성들이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과 불평을 했습니다. 이에 여호와께서 불뱀(a venomous snake/fiery snake)을 백성에게 보내어 물게 했습니다. 불뱀에게 물린 백성들이 죽었고, 백성들은 모세에게 자복하여 뱀이 없애 줄 것을 구원을 요청했습니다. 모세가 백성을 위해서 여호와께 기도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보면 살도록 방편을 주셨습니다.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아 올렸고,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snake/a fiery snake)을 쳐다보면 치료가 되었습니다(요 3:14).

[민수기 21:10-20. 모압 땅에 진입함] 이스라엘은 오봇(Oboth)에서 모압 앞 광야 이예아바림(Iye Abarim)에 진쳤고, 세렛 골짜기(the Zered Valley)에 진을 쳤습니다. 아르론 골짜기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여호와의 전쟁기(the Book of the Wars of the Lord)에 기록되었습니다.

 

수바의 와협(Weheb in Suphah)과 아르논 골짜기(the ravines, the Arnon)와 모든 골짜기의 비탈은 아르 고을(the site of Ar)을 향하여 기울어지고 모압의 경계(the border of Moab)에 닿았도다 하였더라 거기서 브엘(Beer)이 이르니 브엘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시기를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물을 주리라 하시던 우물이라 그때에 이스라엘이 노래하여 가로되 우물물아 솟아나라 너희는 그것을 노래하라 이 우물은 족장들이 팠고 백성의 귀인들이 홀과 지팡이로 판 것이로다 하였더라 광야에서 맛다나에서 이르렀고 맛다나에서 나할리엘에 이르렀고(the desert from Mattanah to Nahaliel) 나할리엘에서 바못에 이르렀고(from Nahaliel to Bamoth) 바뭇에서 모압 들에 있는 골짜기에(from Bamoth to the valley in Moab) 이르러 광야가 내려다 보이는 비스가 산 꼭대기에(the top of Pisgah) 이르렀더라(민 21:14-20).

 

“여호와의 전쟁기”는 “야살의 책(수 10:13; 삼하 1:18)”과 함께 성경에 그 이름만 알려진 서명(書名)입니다. 여호와의 전쟁기의 저술이 시기에 대해서 B.C 800년대의 작품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G. Unruh). 그러한 견해는 모세오경의 저자에 대한 이해에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됩니다. 그러나 카알 델리취는 여호와의 영광스러운 사역을 찬양하기 위해서 모세가 기록한 송시 모음집(Collection of Odes)이라고 하였습니다.(Keil & Delitzsch, Pentateuch, Vol. I-iii.p. 145).

 

[민수기 21:21-35. 모압 땅을 정복함] 이스라엘이 아모리 왕 시혼(Sihon king of the Amorites)에게 사자를 보내어서 땅을 통과를 의뢰했습니다. 아무런 해(害)를 끼치지 않고 통과할 것을 제의했습니다. 그러나 시혼은 자기 땅을 통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오히려 이스라엘을 공격하였습니다. 이에 이스라엘은 야하스(Jahaz) 에서 아모리 왕 시혼과 전쟁을 해야 했습니다. 오히려 이스라엘이 시혼 왕을 격퇴시켜, 아르논에서 얍복(Jabbok)까지 점령하여 암몬 자손의 경계까지에 이르렀습니다. 이스라엘은 요단 동편의 헤스본(Heshbon)과 땅의 성읍을 취하였습니다.

 

너희는 헤스본(Heshbon)으로 올찌어다. 시혼의 성(the city of Sihon)을 세워 견고히 할찌어다. 헤스본에서 불이 나오며 시혼의 성에서 화염이 나와서 모압의 아르(Ar of Moab)를 삼키며 아르논 높은 곳의 주인을 멸하였도다. 모압아 네가 화를 당하였도다, 그모스(Chemosh)의 백성아 네가 멸망하였도가 그가 그 아들들로 도망케하였고, 그 딸들로 아모리 인의 왕 시혼의 포로가 되게 하였도다. 우리가 그들을 쏘아서 헤스본(Heshbon)을 디본(Dibon)까지 멸하였고 메드바(Medeba)에 가까운 노바(Nophah)까지 황폐케 하였도다(민 21:26-30).

 

모세는 아모리 땅을 정복한 뒤에 야셀(Jazer) 땅을 정탐하였습니다. 그리고 바산(Bashan)으로 진격하여 옥(Og)과 에드이에(Edrei)에서 싸워 승리하여 정복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용기를 주셨고(Do not be afraid), 아모리 왕 시혼을 정복한 것처럼 바산 왕 옥의 땅도 점령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