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민수기 19 장 제사장의 정결법

형람서원 2011. 5. 16. 04:59
728x90
반응형

민수기 19 장

제사장의 정결법

 

[민수기 19:1-10. 엘르아살 제사장의 임무]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주어 진(陳) 밖으로 끌어내서 자기 목전(目前)에서 잡아, 손가락에 피를 찍고, 그 피를 회막 앞을 향하여 일곱번 뿌리고, 암소를 자기 목전에서 불사르며,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을 불사르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을 취하여 사르는 불 속으로 던지며, 제사장은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은 후에 진으로 들어가 저녁까지 부정하여 격리하여야 합니다. 송아지를 불사른 자도 부정합니다.

송아지를 불사른 재를 거두어 진 밖에 두어 간직하였다가 “부정을 깨끗케 하는 물(the water of cleaning, for purification from sin)”을 만들 때에 사용합니다. 부정을 깨끗케 하는 물은 백성들의 속죄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바벨론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은 부정을 깨끗케 하는 물을 통에 저장하여 정결의식(Qumran ritual bath, Miqvah, מִקְוָה)을 수행하였습니다. 세례 요한은 물로 정결케하는 의식을 수행하였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죄사함의 표징으로 교회의 성례가 되었습니다. 에센파로 주장되는 공동체에서 수행하던 의식을 세례 요한이 계승한 것으로 이해되는 경향이 있지만 확인되지 않는 것입니다. 에센파는 물을 저장한 곳에서 정결의식을 행했고, 세례 요한은 흐르는 물에서 정결의식이 아닌, 회개의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그러나 구약성경에서는 “정결케하는 물”의 제조방법이 제정되어 있습니다.

 

[민수기 19:11-22. 부정에서 정결케되는 규례] 먼저 시체를 만진 사람은 7 일 동안 부정합니다. 3일과 7일에 스스로 정켤케하여야 성막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부정한 사람은 성막을 더럽힘으로 일을 할 수 없습니다(10-13절).

둘째 장막에서 사람이 죽을 때에는 장막에 들어간 사람은 7일 동안 부정합니다. 누구든지 시체와 접촉한 사람은 7일 동안 부정합니다. 그리고 부정에서 죄를 깨끗하게 하려면, 불사른 재를 취하여 흐르는 물과 함께 그릇에 담고 정한 자가 우슬초를 취하여 물을 찍어서 장막과 모든 기구와 사람에게 뿌리고, 시체를 만진 자에게 뿌려 정결케 합니다. 3일과 7일에 뿌려서 7일에 정결케 되며,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으면 저녁에 정결하게 됩니다(14-19절).

셋째, 사람이 부정하면서 스스로 정결하게 하지 않으면 총회에서 끊어지게 됩니다. 물로 뿌림을 받지 않으면 부정하여 총회에서 끊어지게 됩니다. 정결케하는 물로 죄를 씻을 수 있습니다. 정결케하는 물을 만진 자도 저녁까지 부정하며, 부정한 자가 만진 모든 물건도 저녁까지 부정합니다.

부정한 규례를 만든 것은 터부(taboo)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거룩하신 여호와와 십자가 구속의 정결함을 구속 역사에서 교육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