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성인 아이(Adult Child Spirituality)
고경태
성인 아이(Adult Child)는 심리학에서 쓰이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성인아이"란 성인이면서 아이라는 단어적 개념인데, 신체적으로,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는 장성한 어른이지만, 정신, 내면적으로 여전히 아이 상태에 머물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외형적으로 완벽한 모습을 갖고 있지만, 내면의 결핍, 상처 때문에 인내의 부족, 관계형성의 문제 등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인 아이의 행동이 나올 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아 당황하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 현상이 교회의 상황에서 발생한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한국 교회의 모습은 심리학에서 규정하는 성인 아이의 전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국 교회의 선교사가 첫발을 딛은지 150여년(1885년)의 시간에 세계적인 교회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그런데 커다란 외형적인 모습에 걸맞지 않는 모습이 너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교회가 세상에서 지탄의 대상이 되어, "개독교"라는 별칭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성인 아이가 성장하면서 겪은 상처와 미성숙된 내면에서 발생하는 많은 부작용이 이듯이, 한국 교회가 급성장을 하면서 채우지 못한 내적인 결핍에서 오는 것입니다. 이것이 교회의 "영적 성인 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회의 영적 성인 아이는 또한 교회의 지체들 또한 영적 성인 아이일 것입니다. 세상에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는 영적 성인 아이가 많이 있으면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이 땅에서 지탄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맛을 잃은 소금, 눅 14:34-35).
한국 교회가 경제적, 사회적으로 강력한 힘을 갖았지만 내면의 미성숙, 결핍에서 미래 지향적인 교회상을 제시하지 못하였습니다. 초기 한국 교회가 한국 사회의 미래를 그렸고, 우리 민족은 교회가 제시하는 미래로 달렸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교회가 민족의 미래의 청사진을 그릴 수 없는 내면의 능력을 충원하지 못했습니다. 즉 미래 지향적으로 이끌 힘과 조직은 있지만, 미래로 이끌 내용이 없는 것입니다.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힘의 부족에 가지 못한다면 한탄이라도 하겠지만, 모든 것이 구비되었는데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께 더욱 책망을 받을만한 일입니다.
한국 교회의 영적 성인 아이의 해결은 심리학에서 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일차적으로 세우고, 기독교의 근원으로 돌아가는 영적 부흥 운동이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먼저 한국 교회가 성인 아이의 모습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성장에서 오는 교만을 벗어버리고 위치에 걸맞은 겸손을 겸비해야 합니다. 둘째, 교회의 방어 기재를 벗어버리고 적극적으로 비판을 수용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방어기재로 세상을 향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수용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기독교 이단의 발흥으로 교회가 더욱 방어의 자세를 취하는 것에서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단은 방어해야지만, 가장 강력한 방어는 최상의 공격에서 올 것입니다. 셋째, 문재해결을 위해서 그릇된 방법을 피해야 합니다. 성인 아이가 결핍을 해소하기 위해서 마약 등을 취하는 것처럼, 교회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미명아래서 진통제나 환각적 대처는 더욱 문제를 크게 만듭니다. 문제해결은 근원의 해결입니다. 복음은 "치료"이며, 예수께서는 "의사"이십니다. 외적인 치료가 아닌, 근원의 치료입니다. 그러므로 문제해결을 위해서 더욱 복음, 말씀으로 돌아가야 할 것입니다.
한국 교회는 세계적인 위상을 갖는 교회로서 선교에서도 세계 제일의 강국입니다. 그러나 영적 영향력은 아직도 서구의 내용을 답습하고 있습니다. 한국 교회는 강력한 기도로 성장한 대표적인 교회입니다. 말씀과 기도로 외형과 내면이 조화를 이루어 나갈 때에 세계 교회에서 중심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한국의 영성의 건강한 내면이 세계의 영성을 주도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의 좋은 신학자들이 좋은 사상을 통해서 세계 교회를 더욱 바른 신학으로 세우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현재 한국 교회의 외형에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성인 아이적인 모습을 벗어버리고, 완전한 성인이 되어 하나님 앞에 합당한 충성된 종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