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신학&개혁신학

하이델베르그-14(35-36) 동정녀 탄생

형람서원 2008. 8. 31.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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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14 주일(35-36문)

제목: 동정녀 탄생

 

제 35 문 :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라는 말은 무엇을 뜻합니까?

답 :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 참되시고 영원하신 하나님의 자신이 (1)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2) 동정녀 마리아의 혈육으로부터(3)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취하셔서 죄를 제외하고는(4) 모든 것이 우리와 같은 형체가 되어(5) 다윗의 후손으로 나셨다는 뜻입니다.(6)

 

제 36 문 : 예수님의 거룩한 잉태와 탄생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얻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답 : 그가 우리의 중보자가 되셔서(7) 흠없고 완전한 성결로써 잉태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우리의 죄를 하나님 앞에서 제하여 주시는 것입니다.(8)

_____________

1)요한복음1:1; 10:30-36; 사도행전 13:33(시편 2:7); 골로새서 1:15-17; 요한일서 5:20

2)누가복음 1:35

3)마태복음 1:18-23; 요한복음 1:14; 갈라디아 4:4; 히브리서 2:14

4)히브리서 4:15; 7:26,27

5)빌립보서 2:7; 히브리서 2:17

6)사무엘하 7:12-16; 시편 132:11; 마태복음 1:1; 로마서 1:3

7)디모데전서 2:5,6; 히브리서 9:13-15

8)로마서 8:3,4; 고린도후서 5:21; 갈라디아 4:4,5; 베드로전서 1:18,19

 

LORD'S DAY 14

 

35. Q. What do you confess when you say: He was conceived by the Holy Spirit, born of the virgin Mary?

A. The eternal Son of God, who is and remains true and eternal God,[1] took upon Himself true human nature from the flesh and blood of the virgin Mary,[2] through the working of the Holy Spirit.[3] Thus He is also the true seed of David,[4] and like His brothers in every respect,[5] yet without sin.[6]

[1] John 1:1; 10:30-36; Rom. 1:3; 9:5; Col. 1:15-17; I John 5:20. [2] Matt. 1:18-23; John 1:14; Gal. 4:4; Heb. 2:14. [3] Luke 1:35. [4] II Sam. 7:12-16; Ps. 132:11; Matt. 1:1; Luke 1:32; Rom. 1:3. [5] Phil. 2:7; Heb. 2:17. [6] Heb. 4:15; 7:26, 27.

36. Q. What benefit do you receive from the holy conception and birth of Christ?

A. He is our Mediator,[1] and with His innocence and perfect holiness covers, in the sight of God, my sin, in which I was conceived and born.[2]

[1] I Tim. 2:5, 6; Heb. 9:13-15. [2] Rom. 8:3, 4; II Cor. 5:21; Gal. 4:4, 5; I Pet. 1:18, 19.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14 주일(35-36문)

제목: 동정녀 탄생

 

     지난 13주일에서는 예수님께서 우리의 유일한 구주 하나님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오늘은 예수님께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잉태되었다는 복음입니다. 먼저 우리는 ‘동정녀(童貞女)’라는 말이 신앙적으로는 잘 사용되지만 일반적인 용어가 아닙니다. 영어로는 'virgin Mary'이기 때문에 ‘처녀(處女) 마리아’가 일반적인 번역입니다. 그러나 처녀가 아이를 낳았다는 것이 우리에게 쉽게 깨끗하다는 의미로 들리지 않기에 아마도 ‘처녀’에 대한 매우 강조형, ‘숫처녀’로 동정녀를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예수의 잉태는 성령으로 비롯되었습니다. 천주교(로마교회)에서는 마리아까지 죄가 없음을 주장합니다. 그것은 죄없는 몸에서 죄없는 예수를 주장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마리아가 죄가 없으려면 또 마리아의 어머니가 죄가 없어야 되는데.... 논리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예수의 무죄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동정녀 탄생보다 더 성령으로 잉태됨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동정녀 탄생은 종말론적인 사건으로 구주의 독특성을 증거하기 위함이지, 동정녀에게 태어난 것이 무죄성을 보증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셋째, 동정녀에게 잉태되어 태어나심으로 동정녀의 모든 기관으로부터 양분을 섭취하여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취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처럼 완전한 인간으로 재창조를 하지 않으시고, 하나님의 법칙을 따라서 사람의 몸에서 구주가 나도록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독특한 출생방식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습니다. 알에서 나온 박혁거세, 태어나자 마자 일곱걸음을 걷고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고 외친 싯달타 등 독특한 출생방식을 주장하는 것은 예수님외에 존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것은 거짓말이기 때문입니다.

     넷째, 어떻게 예수님께서 동정녀의 탄생을 믿을 수 있는가? 여자 혼자 아이를 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성경은 이 훈련을 창세기부터 인류에게 행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이 죄의 시간에 비해서 빨리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인류가 아직 준비되지 않는 상황에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열심히 있습니다. 둘째, 우리는 하나님의 성육신을 믿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인간이 되는 방식의 최고의 방법을 선택한 것입니다. 셋째,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는 그렇게 독특한 방법으로 태어나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탁월한 출생의 소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인류의 영웅이 되어 이름을 날렸습니다. 그러나 예수님만은 십자가에 죄인으로 죽으셨습니다. 부활이 없었다면.....

 

    36문. 동정녀 탄생의 지식이 주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 흠없는 속죄제물을 되셔서 우리의 죄를 사해주시는 구원 중보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 완전한 속죄제사, 흠없는 사람이 등장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충족시켜줄 세상죄를 짊어진 어린양이 필요했습니다. 그 속죄제사를 성육신하신 하나님께서 수행하셨습니다. 그 공의의 충족을 위해서 동정녀에게서 나셨습니다.

    둘째, 성령으로 잉태된 예수님은 우리의 출생방식과 삶의 방식을 제시해주셨습니다. 동정녀 탄생은 성령의 작동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인간의 중생도 성령의 작동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우리의 구원이 성령으로 됨을 명확하게 보여주며, 우리가 성령의 작동으로 재창조된 새인류라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그래서 우리의 삶의 원리가 ‘성령’이라는 것을 밝히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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