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신학&개혁신학

8 주일 (24-25문) 삼위일체 하나님

형람서원 2008. 7. 26. 23:01
728x90
반응형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제 8 주일(24-25문)

제목: 삼위일체 하나님

 

제 24 문 : 사도신경은 어떻게 구분됩니까?

답 : 셋으로 구분됩니다. 즉 첫째, 성부 하나님과 우리의 창조에 관해서, 둘째, 성자 하나님과 우리의 구속에 관해서 우리의 구원, 셋째, 성령 하나님과 우리의 성화에 관해서입니다.

 

제 25 문 : 하나님은 오직 한분(1)이라 하면서 왜 세 분, 즉 성부 성자 성령을 말합니까?

답 :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자신을 그렇게 계시하셨기 때문입니다.(2) 이 구별된 삼위는 한 분이시오, 참되시고 영원한 하나님이십니다.

 

 

LORD'S DAY 8

 

24. Q. How are these articles divided?

 

A. Into three parts: the first is about God the Father and our creation; the second about God the Son and our redemption; the third about God the Holy Spirit and our sanctification.

 

25. Q. Since there is only one God,[1] why do you speak of three persons, Father, Son, and Holy Spirit?

A. Because God has so revealed Himself in His Word[2] that these three distinct persons are the one, true, eternal God.

 

[1] Deut. 6:4; Is. 44:6; 45:5; I Cor. 8:4, 6. [2] Gen. 1:2, 3; Is. 61:1; 63:8-10; Matt. 3:16, 17; 28:18, 19; Luke 4:18; John 14:26; 15:26; II Cor. 13:14; Gal. 4:6; Tit. 3:5, 6. God the Father and Our Creation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제 8 주일(24-25문)

제목: 삼위일체 하나님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은 사도신경의 내용을 각해하면서 믿음의 본질과 내용에 대해서 탐구합니다. 사도신경이 가장 먼저 진술하는 신관에 대해서 기술합니다. 창조주 하나님, 구속주 하나님, 성령 하나님으로 구별되지만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심을 진술하여, 후로는 각 삼위 하나님의 세부 사항을 진술하려고 합니다.

 

사도신경에서는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으로 순차적으로 제시합니다. 성부는 창조, 성자는 구속, 성령은 성화에 관한 것으로 구별하여 신 지식을 구성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역에는 삼위일체가 함께하는 영원한 구속 경륜을 갖고 있습니다. 영원 전에 삼위 하나님의 간의 구원협약을 통한 언약의 표현의 실제가 창조, 구속, 성화로 대별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삼위의 구별된 사역일지라도 한 하나님의 사역이 됩니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뿐입니다(신 6:4-5). 하나님이 오직 한 분 뿐인 것은 구약성경이 확증한 계시입니다. 신약성경도 말씀하지만 신약성경에는 삼위일체의 계시가 더욱 명백히 제시됩니다. 구약성경에도 삼위일체의 계시가 나타나지만 신약의 빛으로 재해석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빛을 본 사울은 구약에서 삼위일체와 이방인을 향한 하나님의 경륜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렇듯 구약성경이 명백히 유일하신 하나님을 계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구약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순종합니다.

 

삼위일체의 지식은 성경이 아니고서는 수납될 수 없는 지식입니다. 본 문답에서는 ‘계시’라고 하였고, 다른 말로 한다면 구속사에서 보여주는 하나님의 구속경륜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존재방식을 피조물인 인간에게 밝히 알도록 하셨습니다. 그래서 영광을 합당히 받기를 원하시며, 온전한 교제를 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기쁘게 자기 자신을 계시하여 우리에게 밝히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서 하나님을 밝히 알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땅 위에서 가장 고상한 지식이며, 영원한 지식이 됩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아류들을 보아도 사람들은 감동하는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본류를 본다면 경탄과 놀라움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삼위일체의 지식의 유익함은 언어의 구조를 초월하는 지식을 갖는 것입니다. 삼위일체는 우리가 말을 하지만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초이성적인 개념입니다. 초이성적인 개념은 철학에서 “아이러니(역설)”로 등장하게 됩니다. 아이러니를 파악하는 단계도 정말로 놀라운 것이지만 이성으로 능력으로 삼위일체 지식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자, 은혜를 입자만이 알 수 있는 절대 지식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이 지식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철학자들의 교묘함보다 더 능력 있는 통찰과 지혜를 갖게 됩니다.

삼위일체의 지식을 가질 때 우리는 인생의 부조리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인생과 인간은 부조리의 연속입니다. 인간의 모든 조직은 끝없는 부조리입니다. 그러나 삼위일체의 지식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고귀한 하나님의 순간이 될 것입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고백함으로 능력있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기도] 전능하신 삼위일체 하나님. 영원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우리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영원한 지식으로 육체의 죄악과 한계를 극복하며 감사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시옵소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고백할 때 영생의 백성임을 알고, 영원한 나의 본향을 사모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시옵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