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각화IC∼호남고속도로간 연결도로 8월말 개통 | |||||||
2.37km 구간 6차로 완공으로 제2순환도로 완전개통 광주시 '도심평균주행속도' 6대 광역시중 가장 빨라 | |||||||
각화나들목∼호남고속도로간 연결도로는 총길이 2.37km, 폭 27m(6차로)로 교량 5곳, 터널 1곳, 교차로 1곳 등이 포함되어 있다. 총사업비 742억원이 투입된 이 도로가 8월말에 개통되면 제2순환도로 전체노선이 착공 15년만에 사실상 완전 개통하게 된다. 이번 마지막 구간 완전개통에 따라 향후 20년간 2004년 현재 가치로 약 2천700억원의 비용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신가·신창·수완·첨단·하남산단 등의 교통난 해소는 물론 빛고을로, 무진로, 호남고속도로 등과 연계한 방사순환형 간선도로망 구축으로 도심의 교통흐름이 혁신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제2순환도로는 도시구조의 다핵화에 따른 도시간선도로 체계정비로 도시기능의 효율성 제고와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교통체증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광주시 도로개설율은 62.9%로 부산 79.7%, 인천 82.1%, 대전 69.3% 등 타 광역시에 비해 상당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도심평균주행속도는 6대 광역시중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제2순환도로개설로 도심평균주행속도가 타 광역시 평균(2000년 기준) 시간당 24.6㎞에서 2005년 평균 24.3㎞로 감소된 것에 비해 광주시는 2000년 6대 광역시중 최저인 시간당 21.1㎞에서 2005년엔 6대 광역시중 최고인 33.3㎞로 57.8% 향상되었다. 도심혼잡비용도 타 광역시 평균 2000년 1조1천447억원에서 2004년 평균 1조4천922억원으로 30% 이상 증가하였으나, 시는 2000년 7천111억원에서 2004년 8천5억원으로 최저인 12.6% 증가에 그쳐 제2순환도로가 교통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광주시 관계자는 "각화나들목에서 호남고속도로 연결도로 개설로 제2순환도로 이용자의 증가는 물론 광주 외곽을 연결하는 제2순환도로를 통해 도심 어디서든 20분 이내에 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게됐다"고 말했다. |
반응형
'빛고을 광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림동에 개화기 '역사문화마을' 만든다 (0) | 2007.10.02 |
---|---|
'화려한 10월' 빛고을에 세계이목 집중 (0) | 2007.09.22 |
빛여울水 (0) | 2007.09.04 |
서방천·광주천 합류지점 '서석대 폭포' 모형 설치 (0) | 2007.07.24 |
(중외공원)생태·자연친화적 산책로 완공 (0) | 2007.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