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으로 자기 가치의 증대함.
기업의 새로운 생존 전략으로 블루오션이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경쟁사를 이기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자신의 가치를 비약시킴으로써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 블루 오션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신앙적으로 대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언제나 발생하는 경쟁자를 이기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자신의 존재 가치를 증대시키고, 예수를 위해서 자신의 파이를 키워가는 것이 영적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취 속에서 남들과 나눠주는 삶은 새로운 창조적인 삶으로 전개될 것입니다.
블루오션에 반대되는 개념이 무한경쟁 속에서 이기기 위해 남을 짓밟고 올라서야만 하는 유혈경쟁의 레드 오션입니다. 기독 청소년에게 주어진 입시경쟁은 레드 오션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 발버둥치다가 꿈도, 열정도 식어버린 채 조로증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독 청년들의 허무와 기독교 안티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중학생부터 시작되는 대학 입시를 위한 무한 경쟁은 청소년들에게 과도한 압박이 되어집니다. 이러한 환경은 자기의 생존을 위해서 이웃의 행복과 안전에 대해서는 배려하지 않는 철저한 경쟁의식이 고취되게 합니다. 복음의 이웃 사랑은 형식이며, 울리는 꽹과리와 같습니다.
남의 불행을 자기의 상승으로 여길 수 있는 현재 상황에서 청소년들에게 바른 인격을 세워가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열정을 회복시키고, 삶의 긍정적인 부분을 밝히고, 성취감의 참된 희열을 느끼는 도전 정신과 개척 정신을 고취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정신이 청교도 정신이며, 하나님의 나라를 개척하기 위해서 고난과 죽음을 무릎쓴 개척 정신입니다.
여기에 영적 블루오션을 창조하는 장(場)으로서 교회학교 교육의 목적이 있다. 오직 예수의 신앙으로 세워진 교사와 그로부터 양육되는 학생들이, 하나님의 구속 경륜에서 오는 구원의 사랑, 인내와 배려, 칭찬과 격려, 헌신과 열정을 이 교회에서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여호수아 뒤에 모세가, 엘리사 뒤에 엘리야가, 사도 요한 뒤에 이그나티우스와 폴리갑으로 제자들이 세워졌습니다. 이러한 멘토의 역할을 감당하는 역할은 교회학교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멘토링은 규모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 인격과 인격으로 지식이 전달되어, 지식의 성장과 함께 인격이 성장되는 교육방법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모두가 이 시대의 지도자로서 멘토의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러한 멘토의 역할은 청소년들에게 소리 없는 교육의 장을 만들며,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자기의 가치를 높이게 될 것입니다. 자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자기의 가치로 평가받는 것을 즐거워하는 독립적인 인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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