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5 열다섯 째 날(447장, 기도: 지미숙 집사) [창세기 9장 18-29] 제목: 노아의 술취함
[내용] 노아의 후손에 대한 예언, 술취함의 자신의 실수에 대한 예언이지만, 그대로 이루어짐. 구속 역사의 기원, 인류 역사의 기원이 선언된다.
18-19절) 백성의 번성.
노아와 세 아들을 통해서 백성이 온 땅에 퍼짐
20-27절) 노아의 예언 - 구속 역사의 기원.
20-21절) 노아가 포도 농업,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옷을 벗어버림.
22-23절) 아들의 반응 - 함을 고자질, 셈과 야벳은 실수를 덮음
24-27절) 노아의 반응
24-25절) 노아는 가나안을 저주함, 형제들의 종됨을 선언
26절) 셈은 여호와를 찬송하리라,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됨
27절) 야벳은 창대케하심, 셈의 장막에 거함, 가나안은 그의 종
(1) 술을 마시는 노아, 아무리 의인이라 할지라도 술에 취하면 분별력이 없어진다. - 수치심.
(2) 노아의 실수에 대해서 함은 고자질을 하며, 아무런 조심성 없이 행동한다. 그러나 함과 야벳은 아버지의 하체를 보지 않기 위해서(23절) 주의를 기울인다. 타인(어른)의 명예를 존중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것이다.
(3) a.노아가 함을 저주하지 않고, 가나안을 저주함에 대해서 가나안의 억울함. 그러나 노아가 함을 저주하면 함의 아들 구스, 미스라임, 붓, 가나안(10:6) 모두 저주를 받는다. 저주의 폭이 줄었다.
b.노아는 방주를 제작하며, 홍수를 함께 격은 함이기에 직접적인 저주를 하지 않는다.
c.노아가 가나안을 저주함으로 종됨의 기원이 시작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 때에 아직 죄가 관영하지 않음으로 430년 후에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가나안 땅에 입성하게 된다. 즉 노아의 저주도 있지만, 결국 그들의 저주는 자신들의 죄의 결과이다.
(1)함이 받을 형벌의 가혹함을 더하기 위하여 가나안으로 대표되는 그의 후손들을 저주하였다(Calvin, Lange) (2)노아는 예언의 은사를 통하여 장차 가나안족이 징계를 받게 될 것을 깨닫고 있었기 때문이다(Theodoret, Willet) (3)가나안이 노아의 수치를 처음 목격하고 그 사실을 함에게 고한 진짜 범죄의 하수인이요 공범자였다(Aben Ezra, Poole, Jamieson) (4)함이 노아의 막내아들인 것같이 가나안도 함의 막내아들이므로 같은 원리로 저주받았다(Hoffman, Delitzsch) (5)당시 가나안도 이미 그의 아버지의 불경건함과 죄악을 답습하고 있었다(Ambrose, Keil). 아뭏튼 함의 입장에서 보면 자기 아들이 저주받은 것은 자신이 저주받은 것 이상의 형벌이었고, 또한 자신의 미래는 아들 가나안의 미래 속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함은 가나안과 함께 복합적으로 저주를 받았다고 할 수 있다.
28-29절) 노아의 죽음, 905세.
노아, 첫 언약의 마지막 사람이며, 노아 언약의 새 시대를 연 사람으로 이후로는 900세의 수명이 없다.
[기도제목] 1) 항상 깨어 있어 범죄함으로 인하여 타인이 힘들지 않게하시고, 나의 입술을 주관하소서
2) 언약의 가정이 서로의 허물을 덮어주며, 보호할 수 있도록
3) 주님의 교회가 언약에 충실하며, 말씀에 인도함 받아 실천할 수 있도록
4) 담임목사를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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