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TULIP)와 알미니안의 5대 교리 비교를 이해하면서 주의 해야될 점은 알미니우스가 공격한 칼빈의 내용에 대한 칼빈의 후예들의 변호임으로 칼빈의 전체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이해입니다. 칼빈의 이해는 칼빈의 전체의 내용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입니다. 국부적인 이해의 부분을 전체로 확장하려는 것은 핵심을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칼빈의 5대교리 |
알미니안 5대교리 |
1. 무조건적 선택 사람의 자유의지 없이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일방적으로 바꿀 수 없는 작정에 의해 개인이 선택되었다. 따라서 구원과 멸망이 결정됨(二重豫定). |
1. 조건적인 선택 하나님이 예지(豫知)하심에 따라,사람의 믿는 여부 결정에 따라 인간을 구원하시기로 창세 전에 작정하심. |
2. 제한된 속죄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해 희생하는 것이 아니고 예정된 소수의 사람들만의 속죄를 위한 것이라 함. |
2. 보편적인 속죄사역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며 그 은혜를 거절하는 것은 개인의 믿는 여부 책임에 따름. |
3. 거절할 수 없는 은혜 하나님께서 예정된 자들은 본인이 싫어해도 하나님의 예정에 따라 구원을 받게되며 저주가 예정된 자들은 구원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다고 함. |
3. 저항이 가능한 은혜 하나님의 은혜가 선행(先行)됨으로만 인간은 구원될 수 있으며 시작, 보존, 완성도 하나님의 은혜가 선행되지만 하나님의 구원 역사 섭리에 따라 개인의 악한 의지에 따라 거부될 수도 있음. |
4. 전적인 타락 인간은 스스로 구원을 얻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전적 타락의 존재이며 중생까지 절대 하나님의 역사로만 가능함. |
4. 자연적인 타락 처음부터 타락한 인간은 스스로 의로워질 수도, 구원될 수도 없고 의지를 새롭게 하시는 성령님의 은혜가 없이는 절대 타락한 존재임. |
5. 궁극적인 견인 불가항력으로 은혜를 받은 사람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하나님의 예정으로 끝까지 구원이 보존됨. |
5. 조건부적인 견인(堅忍) 하나님의 은혜는 구원얻은 사람을 죄와 유혹에서 능히 지키시고 보존해 주시지만 인간의 도중 타락과 나태에 의해 은혜가 상실될 수도 있다고 함. |
※ 여기서 칼빈 사상의 장점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존중하는데 있고 단점은 개인의 자유 의지를 전적으로 무시해 버리고 지옥갈 자는 예정 되었다는 인간 책임 회피론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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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미니안주의 장점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죄 (요1:29)를 지고 가신 사실을 그대로 받는 데 있고 개인의 믿음 수용에 따른 구원에 있으나 단점은 도중에 구원을 잃을 수 있다는데 있어 구원을 지나치게 개인의 자유의지 책임에 맡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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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분이 설교하실 때 칼빈의 교리와 알미니안 교리에 대해서 말씀 하시면서 그 실례를 몇가지를 들으셨다.
그 중에 돌아온 탕자 이야기를 알미니안 교리의 자유의지로 말씀을 하셨다.
그러나 그 교리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버지는 그 아들이 자신의 재물을 가지고 나가 허랑방탕하며 허비하실줄을 다 아셨던 것이다.
아들이 어떻게 되리라고 아셨던 것이다. 그러나 그 아들이 모든 깨닫고 돌아오기를 기다리신 것이다. 그러나 그 아들은 돌아오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그 아들이 돌아오게 된 동기는 심각한 어려움에 시달리게 된 후에 깨닫고 돌아오게 된 것이다.
예정론 입장에서 보면 그 아들이 깨닫고 돌아오도록 심한 어려움과 고통의 채찍으로 몰아가신 분이 바로 하나님 이셨던 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