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족집게 논술 과외식의 조급함에서 벗어나 교육의 본질을 생각할 때다. 그것은 아이들이 마음껏 자신의 잠재능력과 개성을 발현하고 키워가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다. 대입 후 용도 폐기되는 죽은지식은 소용 없다. 깊이 학문을 탐구하는 데 밑받침이 되고 사회인이 되었을 때 자신의 영역에서 한몫 제대로 해내는데 도움이되는 산지식을 쌓아가도록 해야 한다.
중학교 때는 여유를 갖고 긴 안목으로 공부해 나갈 수 있는 시기이다 중학생이 되자마자 대입을 목표로 아이들을 몰아붙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인스턴트 식품보다 신선한 재료로 정성을 들여 천천히 만든 음식이 몸에 좋은 것처럼, 좋은 책을 읽으며 많이 생각할 기회를 갖게 하고, 그것을 요리하여 자기식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는 해보는 것이 제대로된 실력으로 쌓이게 된다. 이제 교육의 목표와 학교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이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력’등의 고등 정신능력 신장에 있음을 다 알고 있다. 그에 따라 입시제도와 8차 교육과정의 방향이 정해지는 것도 알고 있다. 수능이나 논술.구술고사도 사고력 평가가 핵심이다. 그러니 이제는 읽고 생각하고 스스로 탐구하는 훈련이 돼야한다.
모든 부모의 바람은 자녀가 훌륭하게 성장하여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독서.논술 교육의 본질 속에 그 길이 있다. 책을 읽으며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그 길을 찾아가게 된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 스스로 깨닫게 되면 잔소리를 안 해도 자신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게 되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되면 무의미하고 헛된 일에 빠져들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독서와 논술은 살아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타율적인 방법, 단기간에 끝내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학생들 스스로 책 읽는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이것이 앎의 즐거움을 깨달아, 스스로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갖게 하는 출발선이 된다.
중학생들이 독서.논술 실력을 길러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삶의 다양한 모습이 담긴 문학도서와 현재의 관심사(내 주변의 일들, 사회 문제 등)를 연결해서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눠보자. 두 명 이상이 함께 할 수 있다면 본격적인 독서토의나 토론을 한 후, 소감을 글로 정리해 보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진회’와 같은 사회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나 “우상의 눈물”을 읽고 신문기사와 비교해 보며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아직 책에 가까워지지 않았다면, 고전문학이나 한국 현대문학 등의 책들보다는 현재 자신들의 관심사를 다룬 친숙한 소재의 읽기 쉬운 책을 먼저 권하는 것이 좋다. ‘이제 중학생이 되었으니’하는 급한 마음에 딱딱한 권장도서 목록을 강권하면 미리 질려버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아직 중학생이니까’하는 여유로운 생각으로 서서히 책 읽는 재미를 붙이게 해주는 것이 더 빠른 길이다.
둘째, 어느 정도 독서력이 길러지면 비문학 도서의 비중을 조금씩 높여 간다.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골고루 읽으며 지식의 폭을 넓혀가는 것도 필요하고, 관심이 많은 분야에 대해서는 계속 관련도서를 읽으며 깊이 파 보는 지적 만족감을 높여주어 자신감을 갖게 한다. 비문학 도서는 대부분 논리적인 구조로 돼 있으므로, 많이 읽다보면 논리적 사고체계에 익숙해져 논리적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는 바탕이 형성된다.
셋째, 교과와 연계시켜 책을 읽는다. 교과 학습 내용과 관련된 독서를 통해 학교 교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고, 교과 학습 내용 이해의 폭을 깊고 넓게 할 수 있다.
교과서에 책의 일부 내용만 소개된 경우 전문이 담긴 책을 읽어본다거나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을 읽어본다. 또는 과학이나 사회 교과서에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은 그 주제를 다룬 책을 읽는다. 학교 독서 교육이 강화되는 만큼 관련 도서들을 계속 소개할 것이므로 어떤 책인지 살펴 본 후 골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다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영상매체에 익숙한 세대이니 만큼 비디오나 영화를 연계시키면서 독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고, 비교해 보며 내용 이해와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전시나 공연을 보고 토론한 후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해 보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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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1 |
중2 |
중3 |
국내창작 |
슬픈나막신.흰종이수염.연어.자전거도둑.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 |
아우를 위하여.압록강은흐른다.어느날 내가죽었습니다. 아홉 살인생.꼭읽어야할 한국단편35선. |
원미동사람들.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마당깊은집.운현궁의봄 |
외국창작 |
어린왕자.돼지가한마리도 죽지않던날.나무를 심은사람.나는선생님이좋아요.작은씨앗을심는사람들.타임머신.갈매기에게나는법을 가르쳐준고양이. |
책상은책상이다. 모모.인형의집.희망의섬78번지.연금술사.쥐1.2.(아트슈피겔만) 검찰관.외투(고골리). |
변신.멋진신세계.이반데니소비치의하루.동물농장.아Q정전.내영혼이 따뜻했던날들. |
시 |
정민선생님이들려주는한시이야기.국어시간에시읽기1,2(배창환) |
진달래꽃.중학생이보는하늘과 바람과 별과시(윤동주). |
님의침묵.시가내게로왔다1,2(김용택). |
문화.예술 |
다영이의 이슬람여행.빠빠라기.두시간만에읽는명화의 수수께끼.아이러브뮤지컬. |
테오의여행1~5(카트린느클레망).보거를찾아떠난7일간의 특별한여행.김영하이우일의영화이야기.머리로보는그림가슴으로느끼는그림. |
팔레스타인.우리문화의수수께끼1,2(주강현).여간내기의영화교실1.무량수전배흘림기둥에기대서서.청소년을위한서양음악사. |
역사.인물 |
하멜표류기.살아있는한국사교과서1.사진과그림으로보는한국사편지1~5(박은봉).인류이야기.장준하.윤이상.신선이되고싶은화가장승업. |
청소년을위한세계사(동양편).종횡무진서양사.21세기먼나라이웃나라.성산장기려.청동에생명을불어넣은로댕. |
전환기를이끈17인의명암.인간의역사를바꾼전쟁이야기.전태일평전. |
과학 |
어떻게원자를쪼갤까.해리포터사이언스. |
정재승의과학콘서트.개미제국의발견.떡갈나무바라보기. |
과학의역사1,2(에릭뉴트).그리스로마사이언스.청소년을위한상대성이론. |
기타 |
홍길동전.말랑하고쫀득한세계지리이야기.문자의역사. |
춘향전.손가락에잘못떨어진먹물한방울:운영전(조현설).아빠찰리가그러는데요1,2(우르즐라하우케).논리를모르면웃을수도없다.소피의세계. |
호질.양반전.허생전외(박지원).북학의.징비록.구운몽.경제와친구되자.신의나라인간의나라.이윤기의그리스로마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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