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개론 (송영목 교수님
서론
저자: 사도요한
기록연대: AD66년 네로통치때(계2:9, 3:9, 13:18, 17:10)
기록목적: 박해받던 터키지역의 7교회를 위로하기 위해
해석방법: 요한당시의 관점에서 구약과 연결하여 해석하되 환상은 상징적으로 해석해야 함
기록배경: 네로박해, 유대인들이 사탄의 회당으로 박해, 교회안에 니골라당이 침투
2. 하나님이 주시는 칠복
1)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자, 듣는자는 복되다(1:3)
2)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자 복되다.(22:7)
3) 주안에서 죽는자가 복되다.끝까지 신앙을 지키는자(14:13)
4) 예수님오심을 깨어서 기다리는자 복되다.(16:15)
5)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신부로 초청받은자 복되다.(19:9)
6) 첫째부활(죽음이후에 낙원으로)에 참여하는자 복되다.(20:6)
7) 자기의 두루마리를 빠는자는 복되다. 자신의 죄를 예수님의 피로 빨고 행실을 깨긋하게 하는자(22:14)
3. 계시록의 흐름 및 내용
1) 1장 인사 및 시작환상[단10:5-10]
- 1:1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
2) 2,3장 7교회에게 보낸 편지[예수님의 이름이 열쇠]
- 3:5 이기는 자에게는 흰 두루마기를 주고 = 흰색 = 승리를 의미함.
- 예수님의 모습(흰머리, 흰옷=승리상징) / 오른손의 7개 별(교회의 일꾼들) / 옷(대제사장의 옷) / 입에서나오는 칼(말씀) / 주석 발(사탄을 밟으심) / 주위에 있는 7개 촛대(교회 곁에 계신 예수님)
3) 4,5장 천상의 보좌환상[삼위일체, 24장로, 4생물]
- 하늘문이 열리고 요한의 영이 하늘로 올라감, 보좌위에 무지개가 있음(언약하신대로 사랑과 공의로 신실하게 통치하심), 보좌바닥에 일곱영이 있음(슥3:9, 슥4:10), 4생물(사자, 소, 사람, 독수리모양.. 각 영역의 생물의 대표를 상징), 24장로가 있음(구약12지파, 신약12제자 상징)
- 두루마리(온 만물 통치 계획서)를 어린양(예수)에게 보여주심, 예수님이 인(풀)을 하나씩 떼어냄, 첫번째 인을 떼자 4명이 각자 말을 타고 등장함, 첫번째 말에 흰말 흰 예수님이 활(하나님의 무기, 합3장)을 들고 등장
4) 6장 7인심판[AD66-70년 사건, 슥6장]
- 둘째인 떼자 붉은말 탄자가 칼을 듬(전쟁), 셋째인 떼자 검은말탄자가 저울을 듬(1200% 인플레이션, 기근), 넷째인 떼자 녹색말탄자가 해골임(죽음), 다섯째인 떼자 금향단 아래에 흰옷입은 순교자가 등장함, 여섯째 인을 떼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이 되고 별이 떨어짐(통치자 상징, 사13:10 애굽멸망예언)
5) 7장 144,000명
- 일곱째 인을 떼기전에 천사가 하나님의 이름을 성도의 이마에 적으심, 144,000은 12(구약)X12(신약)X1,000(많음)을 의미, 오른손에 종려나무를 들고 승리의 노래를 부름
6) 8,9장 7나팔 심판[출7장~12장]
- 나팔은 전쟁신호를 의미(요엘, 스바냐), 1번째나팔불자 바다1/3이 피가 됨, 2번째나팔불자 강 1/3이 피가 됨, 3번째나팔불자 메뚜기 출현, 4번째나팔불자 강이마르고 마른강을 따라 군대가 쳐들어옴(이스라엘 심판) → 7교회를 핍박한 로마와 유대인과 니골라당을 심판하심
- 힘쎈천사는 예수님을 상징, 왼발이 밟는 땅(1:7)은 이스라엘을 오른발이 밝은 땅(17:15)은 로마를 상징
7) 10장 두루마리먹는 환상[겔2,3장]
- 굵은 베옷입은 두 증인이 "회개하라!"선포함, 입에서 불이 나오고(엘리야), 물을 피로 변하게 함(모세)
8) 11장 성전측량 및 두 증인[겔40장-48장, 슥4장]
- 두 증인이 유대인의 시체가 예수님이 죽으신 예루살렘에 있다. = 유대인에게 죽임당함, 두증인이 살아나고 승천함(두 증인은 복음전하는 성도를 의미함), 7번째나팔불자 영광의 찬송을 함
9) 12장 예수님의 탄생, 승천[사탄의 패배]
- 여자(교회)가 태양의 옷(의의 흉배, 엡6)을 입음, 12별을 머리에 쓰고있고, 밝은 달위에 서있음(세상보다 더 큰 권력을 가짐을 상징), 예수님을 출산할 직전임, 용(마귀)이 아기를 죽이려고 여자근처에서 기다림(20:2), 예수님이 태어나 승천하자 용이 여자(교회)를 죽이려고 함, 하나님이 여자에게 독수리날개를 주어 광야로 보내심(출19:4,5), 용이 여자를 죽이려고 쫓아와 물(사단의 가르침)로 익사시키려함, 땅(유대인)이 물(사단의 가르침)을 받아드림, 물(로마)에서 666이 적힌 짐승(네로황제, 13:18)이 나타나자 용이 짐승에게 통치권을 줌.
10) 13장 사탄의 삼위일체[용, 바다짐승, 땅짐승]
- 용이 물에서 올라온짐승과 땅에서 올라온짐승과함께 성도를 박해함.
11) 14장 144,000명
- 박해중에도 알곡을 거두시는 하나님
12) 15장 모세와 어린양의 노래[출애굽 주제]
13) 16장 7접시 심판[출7장-12장]
- 심판이 접시에 담겨져 쏟아버림, 네로황제와 그를 따르는 자를 심판함.
14) 17,18장 음녀 바벨론의 멸망
- 음녀(우상숭배하는 이스라엘)의 반대는 신부(21:2,9)이다. 음녀가 바다짐승위에 타고 있다.
- 바다짐승이 음녀를 죽임(이스라엘의 멸망)
15) 19장 할렐루야 찬송, 혼인잔치, 백마탄자[시113장-118장, 시145장-150장]
- 충진하신 예수님의 허벅지(당시 동상에 적는 관습), 등, 옷에 예수님에 대해 적혀있음, 흰말탄 예수님 뒤로 흰말탄자들이 등장(성도들), 두짐승이 지옥불에 떨어짐
16) 20장 천년왕국: 전천년설, 후천년설, 무천년설
- 힘쎈천사(예수님)이 쇠사슬로 사단을 묶고 이기심, 사단을 무저갱에 던짐, 1000년간 갇혀있음(상징적으로 긴 시간)
- 역사적전천년설: 우린 이미 천년왕국에 살고 있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사탄이 지옥에 간다.
17) 21,22장 신천신지 및 새예루살렘 성 = 어린양의 신부 [사65,66장, 벧후3:13]
- 새예루살렘은 우리 자신이며 예수님의 신부이다. 지성소 모양(정육각형)이다. 항상문이 열려있다. 안에 생명수(성령)가 흐른다.
[출처] 요한계시록 개론 (송영목 교수님)|작성자 오모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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