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소요리문답 2문
II. Ques. What rule hath God given to direct us how we may glorify and enjoy him?
Ans. The word of God, which is contained in the scriptures of the Old and New Testaments, is the only rule to direct us how we may glorify and enjoy him.
제2문.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떤 규칙(rule)을 주셔서 우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하고 즐거워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까?
답. 구약과 신약의 성경에 포함된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하고 즐거워할 방법에 대한 유일한 규칙입니다.
* 규칙(rule)은 통치자가 자기 통치를 위해서 만든 원리 혹 법조항이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이나 이웃을 섬기며 사랑하는 방법을 규정하셨다는 것이다.
Q1. Why is the word contained in the scriptures of the Old and New Testaments, called the word of God?
A. Because it was not from the invention of the men who wrote the Scriptures, but from the immediate inspiration of the Spirit of God, who indited them. "All Scripture is given by inspiration of God." - -2 Timothy 3:16. "Prophecy of Scriptures came not by the will of men; but holy men of God spake as they were moved by the Holy Ghost" - -2 Peter 1:21.
Q1. 구약과 신약 성경 안에 기록된 말씀이 왜 하나님의 말씀이라 불립니까?
A. 성경은 성경 기록자들의 발명(창작)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성경을 기록하도록 하신 성령의 직접적인 영감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 3:16).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벧후 1:21). * 빈센트는 "직접적인 영감(immediate inspiration)"이라는 매우 과감한 어휘를 사용했습니다.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는 Writings on Religion(2002, 37)에서 명시적으로 직접적인 영감을 부정했습니다. 신적인 것을 인간의 시각과 청각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원리입니다. 빈센트의 소요리문답이 1674년에 출판되었는데, 직후에 존 로크가 빈센트의 개념을 부정한 글을 발표한 것입니다. 로크는 1695년에『성경에서 구원받은 기독교의 정당성』(The Reasonableness of Christianity as delivered in the Scriptures)을 출판했다. 대륙에서는 데카르트(1596-1650)가 활동했다. 잉글랜드에서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561-1626)은『신기관』(Novum Organum, 1620년)으로 우상을 격파한다고 주장했다. 1985년 퐁텐블로 칙령으로 프랑스 루이 14세는 위그노를 박해하며 추방시켰고, 1688년 잉글랜드는 청교도혁명이 절반의 성공으로 실패하면서 종교개혁의 도전은 세속의 파고를 넘지 못했다.
Q. 2. How do you prove the word in the Scriptures to be the word of God?
A. 1. Because of the majesty of the Scriptures. (1.) God is frequently brought in speaking to and by the prophets, and his majesty set forth in such high expressions as are not to be found in any human writings. "Thus saith the high and lofty One who inhabiteth eternity, whose name is Holy, I dwell in the high and holy place." --Isaiah 57:15. "Who is the blessed and only Potentate, the King of kings, and Lord of lords; who only hath immortality, dwelling in the light which no man can approach unto." --1Timothy 6:15-16.
( 2.) The style or way of the Scriptures is with such majesty as is not in other writings; duties are therein prescribed, which none but God can require; sins are therein condemned, which none but God can prohibit; threatenings of punishments are therein denounced, which none but God can inflict; promises of rewards are therein made, which none but God can bestow; and all in such a majestic way, as doth evidence God to be the author of this book of the Scriptures.
2. Because of the holiness and purity of the Scriptures: "Which God hath promised afore by his prophets in the Holy Scriptures." -- Romans 1:2. "The words of the Lord are pure words, as silver tried in a furnace of earth, and purified seven times." --Psalm 12:6. The Scriptures are holy from the beginning of them unto the end; they do not savor at all of anything that is earthly and impure; especially the laws of the word are holy, commanding everything that is holy, and forbidding everything that is impure and unholy; whence it is evident that the Scriptures are the word of the holy God, and that the holy men which wrote them were acted herein by the Holy Ghost.
3. Because of the consent and harmony of the Scriptures. In the Scriptures there is consent between the Old Testament and the New; a consent between the types and figures under the law, and the things typified and prefigured under the gospel-- between the prophecies of the Scriptures, and the fulfilling of those prophecies. There is in the Scriptures a harmony or agreement of precepts, and a harmony or agreement of histories, and a harmony or agreement of design. Wherefore, since the Scriptures were written by so many several men, in so many several ages, and different places, and yet agreeing so well in their writings, that no irreconcilable difference is to be found in them, it is evident that they were all acted by the same Spirit of God; and therefore, that the Scriptures are the word of God.
4. Because of the high mysteries which are revealed in the Scriptures. We read, in the Scriptures, of the trinity of persons in the Godhead, the incarnation of the Son of God, the mystical union of Christ and his members. These, and such like mysteries, were beyond the reach of the most wise and learned men to invent, much more beyond the reach of unlearned fishermen, by whom they were revealed; whence it is evident that they spake not their own words, but what they were taught by the immediate inspiration of the Spirit.
5. Because of the antiquity of the Scriptures. They were written, in part, before any other writings of men, and they contain a history of the most ancient things, namely, the creation of the old world, the flood, and the like. Such ancient things are there revealed as none but God knew; and therefore God must needs be the author of them.
Q2. 당신은 어떻게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증거합니까?
A. 1. 성경은 자기 권위가 있습니다(self-authentication of the Scripture, 성경의 자증성). (1) 하나님은 선지자들에게 말씀하셔서 그들을 통하여 백성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때 그 권위는 어떤 인간의 저작에서 발견되지 않는 엄위한 표현이 있습니다. "지극히 존귀하며 영원히 거하시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이가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있으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있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생시키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생시키려 함이라"(사 57: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유일하신 주권자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했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딤전 6:15, 16). (2) 성경의 문체나 제시하는 방법은 다른 어떠한 저작들 속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웅장한 권위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기록된 의무는 하나님이 아닌 어느 누구도 요구할 수 없습니다. 성경에서 죄는 정죄된다고 하셨는데, 하나님 이외엔 어느 누구도 금할 수 없습니다. 성경에서 제시하는 형벌의 위협은 하나님이 아니면 어느 누구도 부과할 수 없습니다. 성경에서 표현된 보상의 약속은 하나님 이외엔 어느 누구도 내려줄 수 없습니다. 이와같이 웅장한 구도를 볼 때 하나님만이 성경의 저자시라는 사실이 증명됩니다.
2. 성경의 거룩성과 순결성 때문에 권위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롬 1:2),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도다"(시 12:6). 성경은 기록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거룩합니다. 성경은 현세적이고 불경건한 냄새를 전연 풍기지 않습니다. 특별히 말씀의 율법은 거룩한 모든 것들을 통솔하며, 불경건하고 거룩하지 않은 모든 것들을 금지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이 거룩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며 이것을 기록한 거룩한 사람들이 성령의 영감을 받았다는 사실이 명백합니다. (* wrote them were acted, "그들의 집필의 활동"을 "성령으로 말미암아를 영감으로"으로 번역함)
3. 성경의 일치와 조화 때문에 권위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성경,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 사이에 일치가 있으며 율법 (시대)에 주어진 예표와 상징 그리고 복음 (시대)에 나타난 예표와 상징 사이에, 성경의 예언과 이 예언의 성취 사이에 일치가 있습니다. 성경에는 또한 명령들의 조화, 역사적 사건들의 조화, 그리고 계획의 조화가 있습니다. 성경은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 의해 그렇게 장구한 시대에 걸쳐 각기 다른 장소에서 기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기록들은 모두 조화를 이루었으며 어떠한 상이함도 그 속에서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모든 기록자들은 동일한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인도함을 받았음이 분명하며, 따라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 이러한 성경의 일치와 조화는 성경무오성에 근거할 때에 증명됩니다.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서 성경무오를 거부함으로 성경의 권위를 부정했습니다. 정규철은 성경무오성에 대한 연구에서 성경무오 개념은 고대교회에서 유지된 사상이라는 것을 밝혔습니다(참고. 정규철,『성경무오』, 그리심, 2003).
4. 성경에 표현된 신비한 요소들로 인해 성경의 권위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한 신적실체에서 삼위일체의 인격들(the trinity of persons in the Godhead), 하나님 아들의 성육신, 그리스도와 그의 지체들의 신비한 연합에 대해 읽습니다. 이 모든 내용들 즉 신비한 요소들은 가장 박식한 현자들과 박사들의 지능을 능가하는 것입니다. 세상 현자들이 무학무식한 어부들의 지능이야 능가하겠는데, 성경의 신비한 내용들은 그들에 의해 나타났습니다. 이것으로 볼 때 어부들의 말이 아니라 성령의 직접적인 영감의 가르침으로 기록한 것임이 명백하게 드러납니다. * 사도들은 자기가 낮아지고 그리스도께서 높아지는 것을 기뻐했습니다. 예수께서는 복음의 신비를 낮은 자에게 나타나게 하고 교만한 자에게 감추는 것을 말씀했습니다.
5. 성경의 고대성으로 인해서 권위가 있습니다. 성경의 어떤 부분은 인간의 다른 어떠한 기록보다도 이전에 기록되었으며, 이것은 가장 고대의 역사, 이를테면 고대 세계의 창조, 홍수 그리고 기타 등등의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고대의 역사는 하나님 이외엔 어느 누구도 알 수 없는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분명코 성경의 저자이십니다. * 성경의 고대성은 함무라비 법전(주전 1792년?: 1901년 발굴. 함무라비 법전은 전체 282개 조항으로 구성돼 있는데 가족, 군사, 노예, 농업, 범죄, 상거래, 상속, 재판, 주택, 직업, 혼인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길가메시의 서사시(Epic of Gilgamesh, 주전 2100-주전 1200까지) 등의 발굴로 약화되었습니다. 성경은 주전 15세기 저작이고, 그 이전의 고대 유물이 상당히 발굴되었습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함무라비 법전의 동해보복법(同害報復法, lex talionis)과 성경에서 "눈에는 눈 이에는 이"는 원상회복의 법입니다. 고고학 유물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방법으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종교사학파가 형성되었습니다. 고고학은 1775년 폼페이 발굴을 시작으로 되었고, 19세기 중동 지역을 유럽 국가들이 정복하면서 더욱 활성화되었습니다.
6. Because of the power and efficacy of the Scriptures. (1.) The Scriptures are powerful to convince, and awaken, and wound the conscience. "The Word of God is quick and powerful, sharper than a two-edged sword." --Hebrews 4:12. (2.) The Scriptures are powerful to convert and change the heart. "The law of the Lord is perfect, converting the soul." --Psalm 19:7. (3.) They are powerful to quicken men out of spiritual death and deadness. "Hear, and your soul shall live." --Isaiah 55:3. "Thy Word hath quickened me." --Psalm 119:50. (4.) They are powerful to rejoice and comfort under the deepest distresses. "The statutes of the Lord are right, rejoicing the heart." -- Psalm 19:8. The Scriptures opened and applied are made effectual to produce such powerful effects as do exceed the power of nature, and can be effected only by the power of God; which showeth that God only is the author of the Scriptures, which he would not so far own and honor if they were not his own.
6. 성경의 능력과 효력에서 권위가 증명됩니다. (1) 성경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확신시키고, (양심과 지각을) 깨우고, 양심을 흔드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 4:12). (2) 성경은 심장을 변화시키고 개종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시 19:7-10). (3) 성경은 인간을 영적인 죽음과 죽음 상태에서 살리는 능력입니다.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사 55:3). "이 말씀은 나의 고난 중의 위로라 주의 말씀이 나를 살리셨기 때문이니이다"(시 119:50). (4) 성경은 가장 깊은 절망 속에서도 기쁨과 위로를 주는 능력이 있습니다.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시 19:8). 성경이 펼쳐지고 적용된다면 본성의 능력을 능가하는 하나님의 능력에 의한 효과적인 사역을 통해 능력이 생산될 것입니다.
7. Because of the design and contrivement of the Scriptures. (1.) The design of the Scriptures is to give God all the glory; the design is not to exalt any, but to debase and empty all men, and exalt God's name and grace in the world. (2.) The marvelous contrivement of wisdom, in finding out a way for man's recovery and salvation by Jesus Christ, when fallen by sin into such a state of misery, which no mortal brain could have invented; this doth show, not only that this contrivance was from the infinitely wise God, but also that the Scriptures, which have revealed this, are his book.
7. 성경의 구도와 배열(design and contrivement) 때문입니다. (1) 성경의 구도는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리는 데 있습니다. 그 구도는 모든 인간들을 낮추며 비우기 위한 것이며, 어떤 누구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하나님의 이름과 은혜를 높이는 데 있습니다. (2) 성경의 배열은 지혜의 놀라운 배열입니다. 인류가 죄로 말미암아 비참한 상태로 전락되었을 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인간의 회복과 구원의 방법을 제시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열은 인간의 어떤 두뇌로도 고안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죄인을 구원하는 방법을 계시하는 책은 무한하게 지혜로우신 하나님의 배열인 성경뿐입니다.
8. Because the Scriptures were confirmed by miracles. We read of many miracles in the Scriptures, especially those which were wrought by Jesus Christ and his disciples, to confirm their doctrine, that it was from God; such as curing some who were born blind, raising the dead, calming the sea with a word, and many more. Now, these and the like miracles were from the immediate hand of God; and the relation we have faithfully handed down unto us, as appeareth by the writings still amongst us, of several holy men upon them and concerning them, as also by the several copies of them (which could not be forged, and not be found out) agreeing in the same relation. And as surely as God did effect those miracles, so surely is God the author of the Scriptures, which are confirmed by them.
8. 성경의 권위는 기적(miracles)에 의해 확증됩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에, 성경에서 많은 기적들을 봅니다. 특히 예수님과 사도들에 의해 역사되어진 기적들은 그들의 교리(가르침)을 확증시킨 것으로서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신적권위를 증언합니다. 이 기적 중에는 나면서 맹인이었던 자를 볼 수 있게 한 역사(요 9장), 죽은 자를 살린 역사, 말씀 한 마디로 바다를 잔잔케 모습 등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손길에 의해 발생된 것들입니다. 성경은 이러한 기적 이야기를 우리에게 충실하게 전달했습니다. 성경은 우리 중에 현존하는 기록들로, 즉 기적들에 대한 그리고 그것들에 관한 여러 명의 거룩한 사람들의 기록들을 충실하게 전달했습니다. 또한 그 기록들(위조될 수 없고 발견되지도 않은)의 사본들 - 하지만 이것은 원본과 일치됨 - 에서 충실하게 전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기적들에 대해 확실히 역사하셨던 이상 하나님은 명백히 성경의 저자이시며 이것들로써 성경의 진정성은 확인됩니다. * 잉글랜드에서 형성된 경험주의 철학, 이신론적 체계(理神論, deism, 역사에 신의 개입을 부정함)를 구축하고 성경의 기적을 부정하며 자유주의 신학 원리를 구축시켰습니다. 1688년은 명예혁명(名譽革命, Glorious Revolution)이 일어난 시기인데, 교회 시대에서 철학 시대로 전환되는 부분입니다. 빈센트(Thomas Vincent, 1634–1678)의 (The Shorter Catechism Explained from Scripture, 1674년) 저술은 명예혁명 전에 국교회의 통제 상황에서 저술되었습니다. 빈센트의 저술은 John Owen, Thomas Watson 등을 포함한 38명이 서명한 작품입니다. 당시 잉글랜드의 존 로크(1632-1704)가 체계적으로 기적을 부정하는 구도를 시작했습니다.
9. Because the Scriptures were confirmed by the blood of martyrs. There were many thousand Christians in the primitive time, who sealed and gave testimony to the truth of the Scriptures with the loss of their lives. The great faith of the primitive Christians in the truth of the Scriptures, who might easily have found out the deceit, had there been any deceit imposed upon men in them; and the great patience and constancy which they showed in their sufferings, as an evidence of their faith, are a weighty argument, in conjunction with others, to prove the divine authority of the Scriptures.
10. Because of the testimony of the Spirit of God in, and with, and by the Scriptures, upon the hearts of believers. "Ye have an unction from the holy One, and ye know all things;" because "the same anointing teacheth you of all things, and is true, and is no lie." - -1John 2:20,27. Without this testimony, and teaching of the Spirit, all other arguments will be ineffectual to persuade unto a saving faith.
9, 성경은 순교자의 피에 의해 확증되기 때문에 권위가 있습니다. 초대 교회 시대에 생명을 잃으면서도 성경의 진정성을 확증하고 증거했던 그리스도인들은 수없이 많았습니다. 성경 진리를 믿는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의 위대한 신앙, 고난당하면서도 보여주었던 위대한 인내와 시종일관 변하지 않은 정신은 다른 것들과 비교하여 성경의 신적 진정성을 증명함에 있어서 탁월한 논증이 됩니다.
10. 성경 안에서 성경으로 말미암아 성경으로 더불어 신자들의 마음 속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의 증거로 인해서 권위가 있습니다.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이는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요일 2:20, 27). 이 증거와 성령의 가르치심이 아닌 다른 어떤 논증도 구원하는 믿음을 불러일으키지 못합니다.
Q. 3. Why was the word of God put into scriptures, or writings?
A. 1. That the history and doctrine of the word might be the better conveyed down to posterity; for if the word revealed to holy men so many ages since, had been intrusted only unto the memories of men, by tradition to hand it down from one generation to another (supposing the persons with whom the word was intrusted were faithful), yet the memories of men being weak and unfaithful, many truths, in all likelihood, would have been lost by this time; therefore there was not a more sure way of making known the grace of God unto future ages, than by committing the word of God to writing. "This second epistle I write unto you in way of remembrance." - -2Peter 3:1.
2. That the gospel made known in the word, might the better be propagated in several nations. Reports of others would not so easily have been believed, as the writings of the prophets and apostles themselves, unto whom the word was revealed.
3. That there might be in the Church a standing rule of faith and life, according to which all doctrines might be examined, and all actions might be ordered; and, by consequence, that corrupt principles and corrupt practices might be prevented, which the minds and hearts of men are prone unto, and would have the more seeming pretence for, were there not express Scripture against both. "To the law and to the testimony; if they speak not according to this word, it is because there is no light in them." --Isaiah 8:20.
Q3. 왜 하나님의 말씀이 성경 기록으로 남겨져야 했습니까?
A. 1. 말씀의 역사와 가르침(교리, doctrine)이 후세에 전달되기 위해 더 나은 방편이 요구되었기 때문입니다. 만일 말씀이 여러 시대 거룩한 사람들에게 계시된 이후 그들의 기억에만 의존하여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을 타고 내려왔다고 한다면(말씀을 위탁받은 사람이 신실하다고 가정해도), 인간의 기억에는 한계가 있고 믿을만한 것이 약하기 때문에 명약관화(明若觀火)하게 대부분의 진리들은 몇 시대를 지나면서는 퇴색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를 다음 세대에 알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문자로 기록하게 하는 것 이외에 달리 없습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이제 이 둘째 편지를 너희에게 쓰노니 이 두 편지로 너희의 진실한 마음을 일깨워 생각나게 하여"(벧후 3:1).
2. 복음이 말씀으로 알려져 모든 나라에게 전파되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선지자와 사도들이 친히 받은 계시의 기록은 다른 어떤 보고보다도 쉽게 믿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 그래서 선지자와 사도의 기록된 말씀으로 모든 나라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합니다.
3. 교회 안에는 모든 교리를 시험할 수 있고, 모든 행위를 규율할 수 있는 믿음과 생활의 표준적인 규칙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람의 마음과 심장이 쉽사리 젖어들기 쉬운 것이나, 그럴듯 해 보이는 부패케 하는 원리와 부패된 관습들은 성경에서 표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마땅히 배척되어야 합니다.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따를지니 그들이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않으면 그들이 정녕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 (사 8:20) * 빈센트는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생활의 규칙이 세상적 원리와 방법에 젖어들지 않도록 확증시킵니다.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게 되거니와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잠 29:25). "마침내 화살이 그의 간을 꿰뚫으리니 이것은 마치 새가 빨리 올무에 들어가되 그것이 자기 생명을 노리는 줄을 알지 못하는 것과 같으니라"(잠 7:23).
Q. 4. Which are the scriptures of the Old Testament, and which are the scriptures of the New Testament?
A. The scriptures of the Old Testament are the scriptures in the former part of the Bible, beginning at Genesis, and ending with Malachi; the scriptures of the New Testament are the scriptures in the latter part of the Bible, beginning at Matthew, and ending with the Revelation.
Q4.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은 어떤 것입니까?
A. 구약 성경은 성경 전반부에 있는 것으로 창세기에서 시작하여 말라기에서 끝납니다. 신약 성경은 성경 후반부에 실려 있는 것으로 마태복음에서 시작하여 요한계시록에서 끝납니다. * 성경은 전반부와 후반부로 구성된 것이며, 전반부는 구약성경이고 후반부는 신약성경입니다. 구약성경은 39권이고 신약성경은 27권으로 모두 66권입니다.
Q. 5. Why are the scriptures in the former part of the Bible called the scriptures of the Old Testament?
A. Because the testament or covenant of grace which God made with man, is therein revealed in the old dispensation of it; in which Christ, the Testator of the testament, and Mediator of the covenant, is set forth by types and figures; and many burdensome services and carnal ordinances of the ceremonial law were required.
Q. 6. Why are the scriptures in the latter part of the Bible called the scriptures of the New Testament?
A. Because the testament of God or covenant of grace is therein revealed, in the new dispensation of it, without types and figures, Christ himself being revealed as come in the flesh, who before was shadowed under them; who, having fulfilled the ceremonial law, hath abolished it, and freed his people from the yoke of bondage, requiring now more spiritual worship in its room.
Q5. 왜 성경 전반부를 구약 성경이라 부릅니까?
A. 하나님께서 인간과 세우신 유언 혹은 은혜언약이 옛 세대(dispensation)에 계시되었기 때문입니다. 유언의 유언자(the Testator of the testament)요 언약의 중보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상징과 모형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여러 부과된 예배들과 의식적인 율법의 육적 법령이 요구되었습니다. * the Testator of the testament(유언의 유언자)라는 어휘는 빈센트에게서 나오며 많이 통용된 어휘는 아닙니다.
Q6. 왜 성경 후반부를 신약 성경이라 부릅니까?
A. 하나님의 유언 혹은 은혜언약이 새 세대에 계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는 상징이나 모형이 없고 그리스도께서 친히 육체를 입고 오심으로 율법의 요구를 성취하셨으며 율법을 폐지하심으로 자기 백성을 모든 예속의 멍에로부터 해방시키시고 보다 나은 신령한 예배를 요구하십니다.
Q. 7. Are not the scriptures in the Apocryphal books the word of God?
A. Though there be many true and good things in these books, which may be read profitably, as in other authors, yet they are not to be esteemed as canonical scripture, and part of the Word of God.
1. Because they were not written in the Hebrew tongue, nor acknowledged as canonical by the Jews of old, unto whom the keeping of the oracles of God was then committed.
2. Because in these books there are some things false and disagreeable to the Word of God.
3. Because there is not that power and majesty in those books as in canonical scripture.
4. Because the author of Ecclesiasticus (the choicest of aIl the Apocryphal books) doth crave pardon, if anything be amiss in that book; which he would not have done had he been guided by the infallible Spirit of God therein.
Q7 외경에 나와 있는 경전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닙니까?
A. 그 책들에는 여러 가지 진정하고 훌륭한 사실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여느 다른 책들과 같이 읽어 유익한 것들이 많지만), 이것들은 정경이나 하나님 말씀의 부분으로 인정할 수 없습니다.
1. 그 책들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지 않았으며 하나님의 신탁(oracles)을 맡았던 유대인들도 정경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 1세기경 유대교에서 작성한 맛소라본문에서 외경이 배제되었고, 20세기에 발견된 쿰란문서에도 외경은 없었습니다.
2. 그 책에는 하나님 말씀과 틀린 부분과 일치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3. 그 책에는 정경에서와 같이 능력과 권위가 없습니다.
4. 지혜서(Ecclesiasticus : 모든 외경서중 가장 우수한 것)의 저자가 이 책에 어떤 오류가 있다면 용서하길 바란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거기서 그가 불오하신 하나님의 성령(infallible Spirit of God)의 인도하심을 받았다면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 infallible Spirit of God, 17세기 잉글랜드에서 infallible(불오, 무류)과 inerrancy(무오)의 구분은 없습니다. 이러한 구분은 1930년대 미국에서 자유주의 신학을 변증하면서, 1970년대에 들어오면서 칼 바르트의 성경이해를 이해하면서 미국에서 발생했습니다. 무오(inerrancy)와 무류 혹은 불오(infallibility)의 구별은 1970년대 미국 신학 논쟁에서 발생했습니다. 헤롤드 오켄가(Harold J. Ockenga), 칼 헨리(Carl Henry), 빌리 그래함(Billy Graham) 등 신복음주의자들이 성경무류를 주장했습니다. 무류주의자들은 성경무오를 거부했습니다. 위 위인들의 특징은 칼 바르트 신학에 대해서 관용한 자세입니다. 국제성경무오협회의(ICBI)는 1978년 시카고 선언으로 성경무오를 재확인했습니다. 제임스 보이스(James Montgomery Boice), 노먼 가이슬러(Norman Geisler), 프랜시스 쉐이퍼(Francis Schaeffer), 칼 헨리(Carl F. H. Henry), 제임스 패커(J. I. Packer), 스프로울(R. C. Sproul) 등 당대의 권위 있는 복음주의 학자들과 지도자들이 작성에 참여했습니다.
근대복음주의는 복음을 전도하는 운동에 지향성을 가진 집단이었는데, 현대복음주의는 칼 바르트 신학을 채용하면서 복음전도운동이 아닌 하나님의 선교 운동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 개념은 칼 바르트(Karl Barth), 칼 하르텐스타인(Karl Hartenstein), 그리고 1952년 빌링겐 대회를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제임스 패커(J. I. Packer, 1926-2020)는 1997년에 ECT 문서(Evangelicals and Catholics Together: The Christian Mission in the 3rd Millennium, 복음주의와 가톨릭과 함께)에 서명했습니다.
Q. 8. Have not the Scriptures their authority from the Church, as the Papists affirm?
A. No. 1. Because the Church on whose testimony they say the Scriptures do depend, is an apostate and corrupt Church, and the seat of Antichrist.
2. Because the true Church of Christ doth depend in its being on the Scriptures; and therefore the Scriptures cannot depend upon the Church for their authority. "Ye are fellow-citizens of the saints, and of the household of God, being built upon the foundation of the apostles and prophets, Jesus Christ himself being the chief cornerstone." Ephesians 2:19-20.
3. Because if the authority of the Scriptures did depend upon the Church, then the Church in itself, without the Scriptures, must be infallible; otherwise our faith in the Scriptures, from their witness, could not be certain; but the Church in itself, without the Scriptures, is not infallible.
Q8 교황주의자들이 확언하는 것처럼 성경은 교회에서 권위를 갖지 못했습니까?
A. 아닙니다. 1. 교황주의자들이 성경의 근거가 된다고 주장하는 교회는 변절되고 타락된 교회요 적그리스도의 좌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2. 진정한 그리스도의 교회는 성경을 의지합니다. 즉 성경은 그 권위를 교회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엡 2:19, 20).
3. 만일 성경의 권위가 교회에 의존된다면 성경 없는 교회는 본질적으로 오류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성경의 증거로부터 믿는 우리의 믿음은 확실한 것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경이 없는 교회는 자체로 무오할 수 없습니다.
Q. 9. Why are the Scriptures called the rule to direct us how we may glorify and enjoy God?
A. Because all doctrines which we are bound to believe must be measured or judged of; all duties which we are bound to practise as means in order to the attainment of this chief end of man, must be squared or conformed unto this rule. "As many as walk according to this rule, peace be on them." -- Galatians 6:16.
Q9 왜 우리는 성경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데 규칙이 된다고 합니까?
A. 우리 믿음으로 연결된 모든 교리들은 측량되고 판단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인간의 제일되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행해야 하는 모든 의무들은 이 규칙에 일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릇 이 규례를 행하는 자에게와 하나님의 이스라엘에게 평강과 긍휼이 있을지어다"(갈 6:16).
Q. 10. Why are the Scriptures called the only rule?
A. Because the Scriptures, and nothing else, are sufficient to direct us how we may glorify and enjoy God.
Q10 왜 성경이 유일한 규칙이라 불립니까?
A. 성경 외에 어떤 것도 우리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즐거워하도록 인도하는 데에 충분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Q. 11. Is not natural reason, without the light of the Scriptures, sufficient to direct us?
A. 1. Indeed natural reason may, from the natural impressions of a Deity upon the mind, and the evidences of a Deity in the works of creation and providence, show that there is a God, and that this God is infinite in his being, and power, and wisdom, and goodness: and that he is to be glorified and worshipped by his creatures.
2. But natural reason cannot fully and savingly show what God is. (1.) It cannot reveal his love and mercy to sinners in his Son. (2.) It cannot reveal how he should be glorified and worshipped. (3.) It cannot direct us how we should enjoy him either here or hereafter.
Q11. 본성의 이성은 성경의 빛을 받지 않고 우리를 인도하는 데 충분치 못합니까?
A. 네 그렇습니다. 더욱이 창조와 섭리의 사역에 나타난 신성의 증거에서 나온 것 1. 본성의 이성은 심성에 심겨진 신성의 본래적인 말로서 이것은 하나님이 계신 것과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과 지혜와 선함이 무한하시다는 것과 그러므로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피조물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고 경배받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 그러나 합리적 이성은 하나님에 대해 완전한 구원의 역사를 보여줄 수 없습니다. (1) 합리적 이성은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아들 안에 있는 사랑과 긍휼을 보여줄 수 없습니다. (2) 합리적 이성은 하나님이 어떻게 영광을 받으시고 경배를 받으시는가를 보여줄 수 없습니다. ③ 합리적 이성은 우리가 현세에서 혹은 이후의 세계에서 하나님을 어떻게 즐겁게 해드리는가를 보여 줄 수 없습니다.
Q. 12. Are not the unwritten traditions of the Church of Rome to be made use of as a rule for our direction, especially since the apostle exhorteth the Thessalonians (2Thessalonians 2:15) to hold fast the traditions which they had been taught, not only by writing, but also by word of mouth; and many of the traditions of the Church of Rome are pretended to be apostolical?
A. The unwritten traditions of the Church of Rome are not to be made use of as a rule for our direction:
1. Because no unwritten traditions could be conveyed down from the apostles' times unto ours by word of mouth, without danger of mistake and corruption; and therefore we cannot be certain that their traditions, which they call apostolical, are not corrupted, as we must be, if we use them as our rule.
2. Because we have reason to think, the Church of Rome being so much corrupted, that their traditions are corrupted too; especially when historians tell us of the general corruption, ignorance, and viciousness of some generations in their Church, namely, in the ninth and tenth centuries and afterwards; through which sink of times we cannot rationally expect to receive pure traditions.
3. Because several of their traditions are contrary to the express Word of God, like those of the elders amongst the Pharisees, which our Savior doth condemn, together with all human impositions. "Ye have made the commandments of God of none effect by your tradition. But in vain do they worship me, teaching for doctrines the commandments of men." Matthew 15:6,9.
4. Because, however the Thessalonians were bound to hold fast some unwritten traditions for a while, because the history of Christ, and much of the gospel, they had for the present only from the mouths and testimony of the apostles; yet afterwards the whole history of Christ, and whatever was necessary to be known, and believed, and practised, in order to salvation, were committed to writing in the books of the New Testament, both for the sake of the present and future generations of the Church, that so the gospel might not be corrupted by unwritten traditions: therefore, all unwritten traditions are to be rejected.
Q12. 로마 교회의 기록되지 않은 유전은 우리의 행위의 규칙으로 사용되지 못합니까? 왜냐하면 바울 사도는 데살로니가 교회에 권고 하기를(살후 2:15), 기록에 의해서든지 입의 가르침에 의해서든지 그들이 배운 유전을 굳게 지키라고 말하셨습니다. 그럼 유전도 가능한 것이 아닌가요?
A. 로마 교회의 기록되지 않은 유전은 우리 행위의 규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1. 왜냐하면 어떠한 기록되지 않은 유전도 입술의 말을 통해 사도 시대부터 우리 시대까지 오류와 부패의 위험 없이 전달되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소위 "그들이 사도적이라 부르는 유전을 규칙"으로 사용하려 할 때, 그것이 부패하지 않았다고 확신할 수 없습니다.
2. 왜냐하면 우리는 로마교회가 너무나 부패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또한 그들의 유전도 부패했다는 것을 자연적으로 추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역사가는 우리에게 말하기를 그들의 교회 어떤 세대, 이를테면 9세기와 10세기 그리고 그 이후 얼마 동안 부패, 무지, 악독이 극단적으로 만연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간의 변천 과정을 통해 순수한 유전을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3. 왜냐하면 그들의 여러가지 유전은 하나님 말씀의 표현과 반대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우리 주님께서 정죄하셨던 바리새인과 장로들의 유전과 같이 부패한 것입니다. "너희 유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마 15:6, 9).
4. 왜냐하면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얼마동안 기록되지 않은 유전을 굳게 붙잡아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역사와 복음의 상당 부분이 사도들의 입과 증거를 통해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 그리스도의 모든 역사, 구원 얻기 위해 알아야 하고 믿어야 하고 행해야만 하는 이 모든 것들은 현재와 미래의 교회들을 위해 신약 성경 책들에 기록되어졌습니다. 성경이 기록됨으로 복음은 세월이 흘러도 기록되지 않은 유전들로 인해 부패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기록되지 않은 유전들은 단연 거부해야 합니다.
Q. 13. Is not the light within men, and the Spirit of God without the Scriptures (which Quakers and enthusiasts pretend unto), to be made use of as a rule for our direction?
A. The light which is in men, without the Scripture, is not to be used for our rule. 1. Because whatever light any pretend unto without the Word, is but darkness, in which whosoever walketh, he must needs stumble and fall into the ditch. "To the law and to the testimony; if they speak not according to this word, it is because there is no light in them." Isaiah 8:20.
2. Whatever spirit any have which leadeth them against, or besides the rule of the Scriptures, it is not the Spirit of God and of truth, but a spirit of error and delusion. The Scripture telleth us plainly, that such as hear not the apostles speaking in the Word, are actuated by an erroneous spirit. "Beloved, believe not every spirit, but try the spirits whether they are of God; because many false prophets are gone out into the world. We are of God: he that knoweth God heareth us; he that is not of God heareth us not. Hereby know we the Spirit of truth, and the spirit of error." 1John 4:1,6.
Q13 사람 안에 있는 광명(내면의 빛(Inner Light))과 성경을 떠난 하나님의 영은 우리 행위의 지침으로 사용되지 못합니까? (퀘이커 교도들과 열광주의자들이 그렇게 주장합니다)
A. 성경을 떠난 어떤 사용도 부당합니다. 1. 말씀 없는 빛은 단지 어두움일 뿐입니다. 누구든지 그 속에 걸어가는 자는 넘어져 수렁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따를지니 그들이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사 8:20).
2. 성경의 규칙 없이 혹은 그것에 역행하는 영은 무엇이든지 하나님의 영도 아니요 진리의 영도 아니요, 넘어짐과 미혹의 영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분명히 말하기를 말씀 속에서 말하고 있는 사도들의 음성에 귀 기울이지 않는 자는 미혹의 영에게 지배를 받게 된다고 말씀했습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1절),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3절)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요일 4:1-3, 6).
형람서원 고경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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