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스크랩] [형람성경] 마태복음 19장. 인간은 ‘육덩어리’이니 겸손하여 의를 이루라(찬 251)

형람서원 2018. 1. 19.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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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람성경마태복음 19인간은 육덩어리이니 겸손하여 의를 이루라(찬 251)

 

1. [마 19:1-12] 이혼에 대한 논쟁. 예수께서는 산상수훈에서 이혼에 대해서 언급했다(마 5:27-32). 바리새인들은 예수를 함정에 넣으려는 질문을 했다예수는 과격하게 완악(頑惡σκληροκαρδίαν굳은 마음)’으로 아내 버림을 허락했다고 제시했다당시 유대교에 두 학파진보적인 힐렐 학파와 보수적인 샴마이 학파가 있었다힐렐 학파는 어떤 이유든 남자는 이혼할 수 있다고 가르쳤고 샴마이 학파는 아내의 음행만이 이혼 사유가 될 수 있다고 가르쳤다예수께서 이혼을 반대한 사례로 샴마이 학파로 분류하기도 한다예수의 발언은 율법 자체를 붕괴시키는 위력이 있다.

이혼은 반대하는 주님의 주장에 제자들은 장가들지 않은 것을 제언했다(10). 간음하지 않기 위해서 장가들지 않겠다는 발상으로 생각된다모세에게 준 굴레를 그리스도인이 벗을 수 없다사도 바울은 역으로 제시한다(고전 7). 인간이 조장한 파렴치한 도리로 인간 사회를 파괴하는 일이 많다이혼 제도는 인간 사회를 유지하고 성행하기 위한 것인데그것을 악용해서 자기 욕심을 채우는 방편으로 삼아 버린다인간은 육적 존재이고육의 한계를 벗어날 사람은 거의 없다육의 한계를 벗어날 것은 태생부터 그런 사람이라고 했다즉 인생훈련으로 체화(體化)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필자는 이것을 인간은 인간으로 살아야 한다고 이해하고 있다인간이 인간다움을 깊이 탐구하는데인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2. 부모들이 안수해달라고 예수께 자녀들을 데리고 오자 제자들은 저지하며 꾸짖었다(13). 그러나 예수께서는 천국이 이런 자의 것이라고 하시고 용납하셨다(14). 그리고 제자들에게 천국은 이런 사람의 것이라고 하셨다(14). 예수께서는 천국은 어린 아이와 같은 것이라고 하셨고어린 아이가 들어갈 것이라고 하셨다필자는 어린 아이 신앙은 겨자씨 신앙이라고 말하고 싶다.

 

3. [마 19:16-30] 부자 청년의 근심. 부유하고 율법을 잘 지키는 한 청년이 예수님께 나왔다(16). 그는 예수께 영생 소유에 대해서 질문했다(16). 예수의 답변은 먼저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라고 하시고 계명을 지키라고 두 가지를 말씀하셨다(17). 예수의 질문에 청년은 어느 계명인지?’를 질문했다(18). 청년은 두 가지를 모르는 것이다. ‘선한 이는 한 분이라는 예수의 제시에서다윗의 자손이 선한 그 분이라고 말했어야 한다그리고 계명은 오직 하나임을 알았어야 한다그럼에도 예수께서는 친절하게 계명을 설명해주셨다(18). 6,7,8,9,5,10계명이다먼저 한 분 하나님에 대한 계명(1-4)에 대해서 무지했기 때문에둘째 계명에 대해서도 무지했다청년은 스스로 모두 지키고 있다고 확신했다(20). 예수께서는 청년에 있는 모든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라고 제안했다(21). 이에 청년은 재물이 많았기 때문에 근심하고 떠나버렸다(22). 예수께서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 어렵다고 하셨다(23).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24). [참고어떤 사람은 이 구절을 낙타가 아니라 밧줄인데 필사 오류로 정착된 것이라고 했다어떤 물체든지 바늘귀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은 ’ 밖에 없다낙타가 못 들어간 바늘귀는 밧줄도 드릴 수 없다과장에 차이가 있지만 의미에 차이가 없다.

제자들은 예수의 말씀에 놀랐다(25). 제자들의 순수한 상태를 볼 수 있다제자들은 부자가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구원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을 선언하셨다(26). 구원은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신다(26). 구원에 사람의 의지나 능력이 개입하는 것은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

예수는 제자들이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는 신비를 말씀하신다(28). 이스라엘은 예수 이름을 위해서 형제자매부모자식전토를 버려야만 영생을 얻을 수 있다(29). 먼저된 자가 나중되고 나중된 자가 먼저될 자가 많다(30). 이스라엘은 먼저 되었지만나중된 자에 이스라엘보다 더 탁월한 하나님의 백성이 나올 것이다이스라엘은 율법을 세워 폐망했고 구주를 죽이는데 이르지만참 이스라엘은 피로 세워 피로 유지하며 구주께 영광과 경배를 드린다.

 

4. 전능하신 하나님주의 창조와 구원의 능력을 바라보나이다전능하신 하나님의 창조 경륜과 구속 경륜을 깊이 묵상함으로 믿음의 도리와 삶의 도리가 밝히 드러나게 하옵소서거룩한 영혼과 충만한 육체로 살 수 있도록 복을 주옵소서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아멘


형람서원 고경태

출처 : 한국개혁신학 연구원
글쓴이 : 고목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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