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스크랩] 레위기 26장

형람서원 2016. 10. 26.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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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26:1 너희는 自己하여 偶像을 만들지 말지니 木像이나 住像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彫刻石像을 세우고 그에게 敬拜하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레위기 26:2 너희는 나의 安息日을 지키며 나의 聖所恭敬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

레위기 26:3 너희가 나의 規例誡命遵行하면

레위기 26:4 내가 너희 비를 그 時候에 주리니 땅은 그 産物을 내고 밭의 樹木은 열매를 맺을지라

레위기 26:5 너희의 打作葡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葡萄 따는 것은 播種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 땅에 安全하리라

레위기 26:6 내가 그 땅에 平和를 줄 것인즉 너희가 누우나 너희를 두렵게 할 가 없을 것이며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서 할 것이요 칼이 너희 땅에 두루 하지 아니할 것이며

레위기 26:7 너희가 對敵을 쫓으리니 그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레위기 26:8 너희 다섯이 을 쫓고, 너희 을 쫓으리니 너희 對敵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레위기 26:9 내가 너희를 眷顧하여 나의 너희와 세운 言約履行하여 너희로 蕃盛케 하고 너희로 昌大케 할 것이며

레위기 26:10 너희는 오래 두었던 묵은 穀食을 먹다가 새 穀食하여 묵은 穀食을 치우게 될 것이며

레위기 26:11 내가 내 帳幕을 너희 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레위기 26:12 나는 너희 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百姓이 될 것이니라

레위기 26:13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引導하여 내어 그 종된 것을 케 한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 ! 내가 너희 멍에 빗장목을 깨뜨리고 너희로 바로 서서 걷게 하였느니라

레위기 26:14 그러나 너희가 내게 聽從치 아니하여 이 모든 命令遵行치 아니하며

레위기 26:15 나의 規例蔑視하며 마음에 나의 法度를 싫어하여 나의 모든 誡命遵行치 아니하며 나의 言約背叛할진대

레위기 26:16 내가 이같이 너희에게 하리니 곧 내가 너희에게 놀라운 災殃을 내려 肺病熱病으로 눈이 어둡고 生命衰弱하게 할 것이요 너희의 播種은 헛되리니 너희의 對敵이 그것을 먹을 것임이며

레위기 26:17 내가 너희를 치리니 너희가 너희 對敵에게 할 것이요 너희를 미워하는 가 너희를 다스릴 것이며 너희는 쫓는 가 없어도 逃亡하리라

레위기 26:18 너희가 그렇게 되어도 내게 聽從치 아니하면 너희 하여 내가 너희를 七倍나 더 懲治할지라

레위기 26:19 내가 너희의 勢力驕慢을 꺾고 너희 하늘로 과 같게 하며 너희 땅으로 놋과 같게 하리니

레위기 26:20 너희 受苦가 헛될지라 땅은 그 産物을 내지 아니하고 땅의 나무는 그 열매를 맺지 아니하리라

레위기 26:21 너희가 나를 거스려 내게 聽從치 않을진대 내가 너희 대로 너희에게 七倍나 더 災殃을 내릴 것이라

레위기 26:22 내가 들짐승을 너희 에 보내리니 그것들이 너희 子女를 움키고 너희 六畜하며 너희 數爻減少케 할지라 너희 道路荒廢하리라

레위기 26:23 이런 일을 하여도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를 對抗할진대

레위기 26:24 나 곧 나도 너희에게 對抗하여 너희 하여 너희를 七倍나 더 칠지라

레위기 26:25 내가 칼을 너희에게로 가져다가 너희의 背約怨讐를 갚을 것이며 너희가 城邑에 모일지라도 너희 染病을 보내고 너희를 對敵의 손에 붙일 것이며

레위기 26:26 내가 너희 依賴하는 糧食을 끊을 때에 열 女人이 한 화덕에서 너희 떡을 구워 저울에 달아 주리니 너희가 먹어도 배부르지 아니하리라

 

 

[(10/20.) 대한성경] 레위기 26:27-39

<형제의 실수를 무를 수 있는 권위자(고엘)>

 

레위기 26:27 너희가 이같이 될지라도 내게 聽從치 아니하고 내게 對抗할진대

레위기 26:28 내가 震怒로 너희에게 對抗하되 너희 하여 七倍나 더 懲責하리니

레위기 26:29 너희가 아들의 고기를 먹을 것이요 딸의 고기를 먹을 것이며

레위기 26:30 내가 너희의 山堂을 헐며 너희의 太陽 住像을 찍어 넘기며 너희 屍體破傷偶像 위에 던지고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할 것이며

레위기 26:31 내가 너희 城邑으로 荒廢케 하고 너희 聖所들로 荒凉케 할 것이요 너희의 香氣로운 歆饗치 아니하고

레위기 26:32 그 땅을 荒蕪케 하리니 거기 하는 너희 對敵들이 그것을 하여 놀랄 것이며

레위기 26:33 내가 너희를 列邦 中에 흩을 것이요 내가 칼을 빼어 너희를 따르게 하리니 너희의 땅이 荒蕪하며 너희의 城邑荒廢하리라

레위기 26:34 너희가 對敵의 땅에 할 동안에 너희 本土荒蕪할 것이므로 땅이 安息을 누릴 것이라 그 때에 땅이 쉬어 安息을 누리리니

레위기 26:35 너희가 그 땅에 한 동안 너희 安息時에 쉼을 얻지 못하던 땅이 그 荒蕪할 동안에는 쉬리라

 

여호와의 계명에 불순종할 하는 것은 여호와께 반역하는 것이다(27). 반역죄에 대해서 7배로 갚는다. 가장 처참한 지경으로 몰고 간다.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근본인데, 인간의 근본 도리를 하지 않을 때에 가장 인간답지 않는 수준으로 추락한다. 인간이 인간다운 것은 최소한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야 한다. 현재 창조주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이 전혀 없다. 시대에 인간은 가장 처참한 지경으로 몰락하고 있다. 자기생명을 경시할 뿐더러 타인의 생명도 경시하고 있다. 그리고 출산이나 육아에 대해서 자기 인생의 방해물로 생각하고 있다.

 

여호와의 계명을 범한 이스라엘의 사마리아와 유다의 예루살렘은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지금은 세겜에 사마리아인 극소수가 존재할 뿐이다.

여호와께 범죄한 제물은 향기로운 제물이 아니다(31). 불법한 예물은 정직과 땀이 없는 소산이다. 많은 돈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는다. 오히려 불의한 제물로 영혼이 황폐하게 될 것이다. 불의한 제물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거나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백성이 황폐하게 만든 땅을 여호와께서 안식을 주신다. 황폐하게 만든 주체가 사라지면 땅은 안식할 것이다. 이 땅의 수고가 그치지 않아도 결국은 죽음 후에 영원한 안식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이 땅에서 패역한 백성은 죽음 후에 안식을 누릴 수 없다. 황폐하게 되기 때문이다. 여호와께 반역하는 백성이 여호와의 땅에 거하려는 자세는 상상할 수 없다. 자기 땅을 부정하면서 자기 땅의 이익을 탐하는 것이 부당하다. 자기 존재를 부정하면서 자기 존재에서 유익을 얻으려는 것이 부당하다.

 

레위기 26:36 너희 남은 에게는 그 對敵의 땅에서 내가 그들의 마음으로 하게 하리니 그들은 바람에 불린 잎사귀 소리에도 놀라 逃亡하기를 칼을 하여 逃亡하듯 할 것이요 쫓는 가 없어도 엎드러질 것이라

레위기 26:37 그들은 쫓는 가 없어도 칼 앞에 있음같이 서로 踐踏하여 넘어지리니 너희가 對敵할 힘이 없을 것이요

레위기 26:38 너희가 列邦 中에서 하리니 너희 對敵의 땅이 너희를 삼킬 것이라

레위기 26:39 너희 남은 가 너희 對敵의 땅에서 自己하여 衰殘하며 그 列祖하여 그 列祖같이 衰殘하리라

레위기 26:40 그들이 自己 罪와 그 列祖와 및 그들이 나를 거스린 허물을 自服하고 또 自己들이 나를 對抗하였으므로

레위기 26:41 나도 그들을 對抗하여 그 對敵의 땅으로 끌어갔음을 깨닫고 그 割禮받지 아니한 마음이 낮아져서 그 罪惡刑罰히 받으면

레위기 26:42 내가 야곱과 맺은 내 言約과 이삭과 맺은 내 言約을 생각하며 아브라함과 맺은 내 言約을 생각하고 그 땅을 眷顧하리라

레위기 26:43 그들이 나의 法度를 싫어하며 나의 規例蔑視하였으므로 그 땅을 떠나서 사람이 없을 때에 땅이 荒廢하여 安息을 누릴 것이요 그들은 自己 罪惡으로 刑罰히 받으리라

 

여호와를 반역한 백성들은 어떤 대적을 만나도 두려워하며 스스로 자멸하고 만다. 결코 여호와를 반역한 여호와의 나라는 망한다. 예수를 반역한 교회가 유지될 수 있을까? 예수를 모욕하고 거부하는 교회가 유지될 수 있을까? 잘된다고 소리 지를 수 있다. 그러나 교회의 머리를 빼고 마음대로 움직이는 지체는 결코 생존할 수 없다. 여호와께 반역하고 존립한 때가 역사에 없다.

 

그럼에도 자비하신 하나님께서 징계를 받은 뒤에 야곱 언약, 이삭 언약, 아브라함 언약을 기억하여 보존과 회복을 시켜주신다. 범죄한 자는 결코 형벌을 받는다(43). 범죄하면서 형벌을 받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방종주의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범죄에서 일차는 영적인 것이고, 2차는 윤리적인 것이다. 영적 범죄에 대해서 민감한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레위기 26:44 그런즉 그들이 對敵의 땅에 할 때에 내가 싫어 버리지 아니하며, 미워하지 아니하며, 아주 하지 아니하여 나의 그들과 세운 言約하지 아니하리니 나는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이 됨이라

레위기 26:45 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기 하여 列邦目前에 애굽에서 引導하여 낸 그들의 列祖와 맺은 言約을 그들을 하여 記憶하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

레위기 26:46 以上은 여호와께서 시내에서 自己와 이스라엘 子孫 사이에 모세로 세우신 規例法度律法이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과 규례와 법도와 율법을 세우셨다(46). 이것은 언약이며, 그들의 하나님이 됨을 확증한 것이다(44). 하나님께서 하나님이 되시기 위해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불러내셨다. 그럼에도 이스라엘은 애굽의 고기와 수박을 원했다. 처참한 노예의 처지는 생각하지도 않았다. 세상 부패와 죄악에서 구원해 주셨는데, 조금 힘들다고 세상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자비하신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셔서 언약을 유지해주신다.

 

원리. 호의를 베푼 대상에 대해서는 예의와 의리를 표해야 한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호의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광양에서 수 없이 불평했다. 그리고 가나안으로 들어가서는 주변 국가들과 혼합해버렸다.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아 결국 예루살렘이 황폐해 진다. 바벨론이 강했기 때문에 예루살렘이 망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서 지키시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자기 탐욕을 위해서 가난한 자를 압제하고 탈취하는 것은 멸망의 길에 들어선 것이다.

 

기업 윤리에 대해서... IMF와 같은 위기가 올 때 나의 기업은 유지된다면 큰 관심이 없다. 그러나 국민으로 기업가는 모두의 상생을 위해서 자기 일부의 희생을 감안하며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 국가는 공동운명체이다. 절대로 나만 편하자는 구도는 공멸구도이다. 그렇게 해서 망하지 않는 국가가 없다.

호의를 베풀면 백성이 방자해진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계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체계적인 훈련으로 좋은 인격 훈련을 받는다면, 호의를 베푼 사람을 잘 보호하고 존경할 것이다. 희생하는 사람에게 위로를 부당한 방법을 도용하는 사람에게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우리의 본성이 하나님의 법을 싫어합니다. 불쌍히 여겨주옵소서. 성령의 감동과 감화로 하나님의 법을 사랑하게 하옵소서.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서 참 평안을 누리게 하옵소서. 세상의 풍파를 이길 참 평안을 갖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큰 자비와 호의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을 경홀히 여기는 게으름을 불쌍히 여겨주옵소서. 하나님의 사랑하는 호의를 받으며 하나님을 높이며 찬양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시간시간마다 하나님의 선하심을 경험하며 찬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10/21.) 대한성경] 레위기 26:40-46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와 율법을 지키는 언약 백성>

 

레위기 26:40 그들이 自己 罪와 그 列祖와 및 그들이 나를 거스린 허물을 自服하고 또 自己들이 나를 對抗하였으므로

레위기 26:41 나도 그들을 對抗하여 그 對敵의 땅으로 끌어 갔음을 깨닫고 그 割禮받지 아니한 마음이 낮아져서 그 罪惡刑罰히 받으면

레위기 26:42 내가 야곱과 맺은 내 言約과 이삭과 맺은 내 言約을 생각하며 아브라함과 맺은 내 言約을 생각하고 그 땅을 眷顧하리라

레위기 26:43 그들이 나의 法度를 싫어하며 나의 規例蔑視하였으므로 그 땅을 떠나서 사람이 없을 때에 땅이 荒廢하여 安息을 누릴 것이요 그들은 自己 罪惡으로 刑罰히 받으리라

레위기 26:44 그런즉 그들이 對敵의 땅에 할 때에 내가 싫어 버리지 아니하며, 미워하지 아니하며, 아주 하지 아니하여 나의 그들과 세운 言約하지 아니하리니 나는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이 됨이라

레위기 26:45 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기 하여 列邦目前에 애굽에서 引導하여 낸 그들의 列祖와 맺은 言約을 그들을 하여 記憶하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레위기 26:46 以上은 여호와께서 시내에서 自己와 이스라엘 子孫 사이에 모세로 세우신 規例法度律法이니라.

 

여호와를 거역한 가나안(40) 그리고 여호와께서도 가나안을 대항했다(41).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지팡이로 그들을 심판한다. 여호와의 선한 지팡이인 이스라엘은 가나안을 철저하게 심판해야 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의 길을 따르면 안 된다.

 

야곱과 맺은 내 言約과 이삭과 맺은 내 言約을 생각하며 아브라함과 맺은 내 言約은 한 언약이지만 다른 내용이 있다. 야곱은 12지파의 언약, 이삭은 한 아들의 언약, 아브라함은 땅(단에서 브엘세바까지)과 씨(바다의 모래와 같은)에 대한 언약이다.

아브라함의 언약은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유효하다. 새관점학파는 아브라함의 혈통적 언약을 유효하게 생각한다. 새언약(히브리서 8)이 세운 이후로는 영으로 전환된 아브라함의 후손이다. 혈통, 지역적인 아브라함의 후손과 영적 아브라함의 후손은 공존할 수 없다.

 

가나안은 여호와의 규례, 법도, 율법을 싫어했다(43. 참고. 로마서 1). 여호와의 땅에서 여호와의 규례를 거역하는 무리는 뽑힌다. 여호와의 땅에 반역한 자가 있으면 여호와의 땅이 모욕을 받으며 안식이 없다. 거역한 무리가 추방되면 땅에 안식을 얻는다.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와 율법을 지키는 백성이 언약의 땅에 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아브라함의 언약의 특징은 결코 언약을 폐하지 않는 자비이다. 왜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그렇게 관대한가? 그것은 모든 인류에게 준 자비의 표지이다.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스라엘(야곱의 아들)은 목이 곧으며 전혀 회개하지 않는 백성들이었다.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기로 하셨다. 그래서 최강대국인 애굽에서 구출했고, 가장 패역한 땅인 가나안에 거주하게 했다. 그리고 시내산에서 확실한 성문법으로 규례와 법도와 율법을 제공했다. 그래서 누구도 핑계할 수 없다. 명문법이 없어도 핑계할 수 없는데, 성문법으로는 법적으로도 심판할 수 밖에 없다.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거역하는 문화 속에 있습니다.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신 여호와의 심정, 그리고 가나안에서 가나안에 혼합된 모습을 본 심정, 예루살렘이 파괴되기까지의 심정, 십자가에 독생자가 매달려야 할 심정,,, 사도 바울은 남은 고난을 스스로 새긴다고 하였습니다. 가나안보다 더 패역한 문화입니다. 주여 주께서 택한 자녀들을 보호하여 주옵소서. 거룩한 백성으로 믿음을 정진하며, 이 땅에서 주께서 택하신 자들을 구원하며 주의 재림을 사모하며 기다리게 하옵소서. 주의 규례와 법도와 율법을 사랑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 : 한국개혁신학 연구원
글쓴이 : 고목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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