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Re:마태복음 26장 마지막 준비

형람서원 2014. 4. 12. 13:49
728x90
반응형

 

 

유월절을 피하려는 유대인과 유월절의 어린양이 되어야 하는 예수님. 예수께 향유를 부어 죽음을 준비하는 여인. 가난한 자를 돕기 위한 은 30냥.. 가룟 유다가 가난한 사람을 위한 것인가? 하나님의 영광을 가장하고  착복을 하는 바리새인들. 가룟 유다... 하나님의 영광이 있는 장소에는 가난과 아픔과 이별은 당연히 없다. 가난한 자를 위해서 주를 포기??? 가룟유다의 선택이다. 주의 죽음을 위해서 300데나리온의 향유를 허비하는 여인....

 

마지막 만찬이 새로운 시작.예수님의 마지막 만찬은 새언약의 체결이다. 육신의 주님과 체결한 것에서, 찬상의 주님과 체결된, 피와 성령의 보증으로 새언약이 이루어진다. 유월절 어린양으로 모든 백성의 속죄물이 되는데, 모든 백성이 제물로 내놓으려고 아우성이다. 그들이 버린 예수가 나의 구주다. 하나님께서 그 돌로 교회를 세우시니, 하나님의 지혜를 찬미하고 교회에 거함에 기뻐한다. 이주 주의 성찬에 참여함에 마지막 만찬이 깊이 기억되며, 십자가 피와 성령의 감동이 넘치길 기대한다.

 

마태복음 26:26-35. 떡과 잔(포도주)의 예식의 제정 떡은 예수의 몸, 잔은 죄사함을 얻게하려는 예수의 피, 곧 언약의 피다. 떡과 잔의 예식이 교회의 표지가 된 것은 주께서 직접 제정하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교회는 예수께서 몸소받으신 세례와 제정하신 성찬을 합당한 성례로 받는다. 예수께서 감란산에서 베드로의 부인을 예고하셨고, 그러나 베드로는 극구 부인했고 제자들도 함께 부인했다.

 

마태복음 26:47-56 최대악과 최대선

 

하나님은 악을 선으로 활용하시는 분이시다. 그렇다고 "그 악"이 선한 것은 아니다.

 

12제자 중에서 한 제자 "유다"의 배반으로 유월절 전에 예수님이 죽게 된다. "키스"(배반)와 함께 "샬롬"의 인사를(48-49절), 예수의 허락하심(50절)은 "극악과 신비"가 병행된다.

 

칼로 예수를 보호하는 한 제자(베드로), 예수는 누구의 보호를 받아야 할 존재가 아니라, 영광을 받아야 할 구주이시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보호할 것이 아니라, 법정에서 증언을 해야 한다. " --> 하나님을 보호하고 배려하는 일이 없도록.... "

 

예수는 자기의 때에 자기의 일을 이루시는 절대자이시다. 예수님께서 비밀리에 행동하시지 않았다. 언제든지 잡을 수 있도 있었다. 그런데 지금 강도를 잡는 것처럼 칼과 몽치를 들고 왔는데, 이것은 선지자의 글을 이루려 함이다.

예수를 강도로 취급해서 결박함으로(종교범, 정치범), 제자들이 예수를 버리고 도망했다(비교. 스 13:7). 예수님은 어린양처럼 강도의 굴혈로 들어가게 된다. 하나님의 어린양이 강도취급을 받는데, 어느 누구도 증인이 없다. 십자가의 길, 배반과 고독이 시작된다. "--> 나의 동료를 배신하지 않고, 토사구팽을 하지 않는... 동료와 군왕이 어디에 있는가?, 그리스도의 나라에는 섬김과 나눔으로 사랑과 기쁨이 충만하다."

 

2014.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