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원 - 신학

제 2 장 신학의 대상 1. 하나님의 존재

형람서원 2007. 7. 3. 00:44
728x90
반응형
 

제 2 장 신학의 대상


   하나님은 무한한 영적 존재, 절대적 인격임으로 직접 탐구 대상이 될 수 없고,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 의존한다. 즉 계시에 의존하여 하나님의 존재, 인격뿐만 아니라 사역까지 배운다.


  1. 하나님의 존재


    1) 창조주 하나님( Deus Creator ): 하나님은 창조와 자연에서 자신을 창조주로 계시하신다. 성경이 자신을 창조주로 계시한 하나님이 현 세계를 지으신 창조주이시다.


    2)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구속주로 계시하신 하나님(Deus Redemptor in Christo):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구속주로 계시하셨다. 자신을 구속주로 계시하신 하나님이 바로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즉 창조주가 바로 구속주이고 구속주가 창조주(말씀으로 창조 사역을 하시고, 인격으로 구원 사역을 하셨다.)이시다. 구속의 방식은 속죄방식으로 성취되었다. 인격으로 구원하셨다.


    3) 그리스도 안에서 삼위일체로 계시하신 하나님(Trinitas Dei in Christo, p.33.)

       이그나티우스가 가르친 대로 그리스도가 육체 안에 오신 하나님(Deus in carne, Deus incarnatus)이기 때문에 분명히 밝혀진 하나님의 존재(subsistentia Dei)이다.

  cf) C. A. Coates 著 [Twelve Lectures on the House of God] 3장 전반부에서 “육체 안에 오신 그리스도”로 바꾸어서 제시한다. 육체 안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 나오지 않은 것은 참된 경건이 아니다.” 요일4:2-3절의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 안에 오신 것으로”번역하여 이해하는 경향이 많다. 정통 기독교는 육체 안에 오신 하나님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그러나 이단 사설은 하나님의 뜻으로 육체 안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제시한다.


     4) 무한한 영(spiritus infinitus) 곧 절대적 인격(persona absoluta)이신 하나님: 하나님은 자기 완결적 존재(self-contained God)이심으로 필연적 존재이시다. 무한한 존재이시지만 자신의 인격을 자신의 존재방식은 영으로 자기를 계시(revelare ipsius sui)하신다. 자발적으로 기뻐하심으로 계시하시며, 절대적 생명으로 창조하셔서 생명을 주시며 자기의 지혜와 권능을 계시하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