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원 - 신학

서철원 교수 신학서론 요약.

형람서원 2007. 6. 27. 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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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철원 교수 신학서론


제 1장 신학(神學, Theologia)


  신학은 일반 학문과 그 성격이 전혀 다르지만, 신학도 학(scientia)이므로 대상과 방법론 지식체계를 갖는다.

  1) 대상: 일반학문은 창조세계이지만, 신학은 창조주 하나님을 대상으로 한다.

  2) 방법론: 일반학문은 이성으로 접근하여 지식을 습득하지만, 신학은 믿음으로 계시를 습득한다.

  3) 지식체계: (1) 일반학문은 이성으로 대상을 직접 탐구하여 지식을 구성한다.

                  데까르트는 이성, 죤 록크는 감각기관으로 들어온 표상을 재료로 한정.

               (2) 신학은 자연이성으로 불가능하고 믿음으로만 가능하다.

                   finitum non capax infiniti. vs Finitum capax infiniti


루터 신학자 George W. Forell이 한 말이다. 그는 적어도 3가지 점에서 루터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1) 율법과 복음의 구별. 2) 동시의 원리. 3) 유한은 무한을 담고 있다.


 -----> 이성으로 신학을 할 때에는 인간학, 종교학이 되며 신학이 되지 못한다.


  믿음으로 신학한다는 것(p. 25)은 하나님의 계시에 근거해서 신학을 하는 것. = 계시의존

           출발점은 하나님의 말씀하심(Deus dixit)이다. = 계시근거

           직접 탐구가 불가능함으로 계시 의존 신학=>하나님의 자기 계시(revalatio Dei)


 믿음으로 무한한 계시를 받을 수 있는가? accomadatio 와 illuminatio


신학은 하나님의 학문이다(28) = 원형신학과 모형신학, 계시에 의해서 매개된 지식이다.

                               하나님의 자기 지식과 하나님의 모든 사역 = 신학.


계시는 성경계시(29). 개혁신학은 모든 성경 계시를 모든 신지식의 원천으로 삼는다.

        자연은 부차적 원천.


“신지식은 창조주 하나님의 영광과 엄위와 그 하나님이 구속주이심을 아는 지식이므로 그 지식이 사람을 변화시키고 사람의 생명이 되어 영생에 이르게 한다.(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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